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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평생교육적 관점에서 본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맞벌이가정 부모교육 활성화 방안 원문보기


정은영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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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혼여성의 사회진출로 인해 맞벌이가정의 영  유아기 자녀양육은 유아교육기관으로 이양되고 있으며,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요구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평생교육적 관점을 활용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맞벌이가정에 대한 부모교육을 보다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가 선정되었다. 첫째,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운영현황을 분석하였다. 둘째, 유아교육기관에서 맞벌이가정의 부모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았다. 셋째, 유아교육기관에서 맞벌이가정 부모교육 실시의 장애요인 및 요구사항을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서울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의 시설장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는 45개 기관, 심층면담은 15개 기관을 선정하여 총 60개 기관의 설문조사 및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맞벌이가정의 부모교육에 대한 요구를 조사한 문헌분석을 기초로 하여, 김은(2001)과 최혜진(2003)의 설문내용을 재구성하여 작성하였다. 설문조사는 총 45개 유아교육기관의 시설장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문항별로 빈도와 백분율을 중심으로 통계 처리하였다. 심층면담은 총 15개 유아교육기관의 시설장을 대상으로 개별면담 형식의 비구조화 된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운영현황은 사전에 계획을 세워 부모의 의견을 반영하여 평가하고 있었다. 부모교육의 실시 횟수는 기관 유형에 따라 연 2~6회 이상의 차이가 나타났고, 부모교육의 운영형태는 가정통신문, 전화, 면담 등의 소극적인 형태를 주로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육기관에서 맞벌이가정의 부모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높았으나, 맞벌이 부모의 참여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가 낮은 이유는 맞벌이 부모의 시간부족 및 인식부족으로 나타났고, 참여가 높은 이유는 시간의 융통성 및 기관과의 접근성, 부모교육에 대한 높은 인식으로 나타났다. 셋째, 맞벌이가정의 부모교육 실시에 대한 장애요인과 요구사항은 맞벌이가정 시간대 조정의 어려움과 낮은 참여율, 부모교육 준비에 따르는 재정 및 교사 업무 부담으로 나타나 맞벌이가정과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사회적 지원체계가 필요함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기초로 맞벌이가정의 부모교육 활성화 방안을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맞벌이가정이 부모로써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정책적이고, 제도적인 지원 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맞벌이가정의 부모교육 활성화 마련을 위해 다양한 지원정책을 제도화하여 맞벌이가정과 유아교육기관, 그리고 사회제도적인 지원방안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맞벌이가정을 대상으로 하는 부모교육을 유아교육기관에 한정하는 것이 아니라 평생교육적 관점에서 고려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부모교육은 유아교육기관, 가정, 사회의 밀접한 협력적 연계 속에서 유아의 올바른 성장을 돕는다는 유아교육의 본래적 목적을 달성하고, 아울러 부모들 자신의 학습활동을 계속적으로 지원해 줌으로써, 가정 전체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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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ently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al institutions have taken place for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due to married women's involvement in the work force and parent educational needs on child development have been increased. From the perspective of lifelong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은영
학위수여기관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평생교육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i, 10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2492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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