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ADHD 아동의 미술치료 연구에 대한 비교분석 및 프로그램 연구 (A) study program and comparative analysis about art therapy reserch of ADH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children원문보기
최근 학습문제나 행동문제를 보이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ADHD) 아동들이 증가하면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치료의 심각성이 알려지면서 ADHD 아동의 증상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치료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지금까지의 ADHD 의 치료 방법 중 가장 주요 치료방법으로는 약물치료가 있는데, 이에 대한 부작용의 논란과 장기적인효과에 대한 불출분한 증거 등 문제 때문에 심리 사회학 및 교육적 중재, 지속적인 지지로 추적 관찰하는 등 복합적인 치료가 함께 선호되는 경향이 있었다. 그 방법에는 주의력을 유지하고 충동성을 조절하는 행동중재교육 프로그램, 인지적 행동 중재법, 부모훈련, 동작법 등이 있다. 이러한 방법들은 ADHD 아동에 대한 특정한 증상을 줄이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나 부적응 행동을 완벽하게 개선시키지는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술치료는 ADHD 아동에게 교육적, 사회적 기술향상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다양한 창작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내면의 부정적인 감정을 표출시켜 긴장과 불안을 완화시키며, ADHD 아동의 근본적인 특성인 문제행동, 대인관계의 어려움, 자신감의 저하, 부정적 자아상의 형성 등 정신적 문제의 치료에 매우 가치 있는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ADHD 아동 대상의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한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현황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ADHD 아동의 행동의 해결을 강조하는 ...
최근 학습문제나 행동문제를 보이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ADHD) 아동들이 증가하면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치료의 심각성이 알려지면서 ADHD 아동의 증상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치료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지금까지의 ADHD 의 치료 방법 중 가장 주요 치료방법으로는 약물치료가 있는데, 이에 대한 부작용의 논란과 장기적인효과에 대한 불출분한 증거 등 문제 때문에 심리 사회학 및 교육적 중재, 지속적인 지지로 추적 관찰하는 등 복합적인 치료가 함께 선호되는 경향이 있었다. 그 방법에는 주의력을 유지하고 충동성을 조절하는 행동중재교육 프로그램, 인지적 행동 중재법, 부모훈련, 동작법 등이 있다. 이러한 방법들은 ADHD 아동에 대한 특정한 증상을 줄이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나 부적응 행동을 완벽하게 개선시키지는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술치료는 ADHD 아동에게 교육적, 사회적 기술향상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다양한 창작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내면의 부정적인 감정을 표출시켜 긴장과 불안을 완화시키며, ADHD 아동의 근본적인 특성인 문제행동, 대인관계의 어려움, 자신감의 저하, 부정적 자아상의 형성 등 정신적 문제의 치료에 매우 가치 있는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ADHD 아동 대상의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한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현황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ADHD 아동의 행동의 해결을 강조하는 인지행동 치료의 이론을 미술치료와 통합하여, 부적응 행동의 감소와 자존감 향상을 돕는 보다나은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먼저, 국내 ADHD 아동을 위한 미술치료에 대한 연구의 경향과 프로그램의 특성에 대해 분석하기 위해 2001년부터 2009년까지의 석 ․ 박사 학위논문 총 45편을 선정하였다. 자료는 연구자별, 연구 대상별, 연구방법 및 주제별, 프로그램의 분석으로 분류하고, 연구자가 제시한 연구 분석 기준에 따라 연구자의 발표연도, 연구자 전공, 연구대상의 연령, 연구대상의 구성, 연구대상의 성별, 집단크기, 연구에서의 총 치료횟수, 회기 당 치료시간 범위, 연구주제의 분석, 프로그램의 목표 및 효과분석, 단계분석, 매체분석, 표현기법, 측정도구와 평가척도의 분석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수치로 나타낼 수 있는 부분은 각각의 빈도 치를 산출하여 분석단위는 백분율과 빈도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보면, 연구대상의 연령은 초등학교 2학년이 가장 많았고 고학년에 비해 저학년이 높게 나타났는데, 대부분 ADHD 아동은 초등학교에 입학하여 3학년까지의 연령대에서 행동장애와 인지장애 유형의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연구대상의 성별에서는 여아에 비해 남아가 7배 높게 나타난 것은 남아가 여아에 비해 부정적인 행동을 더 많이 함으로써 일찍 발견되어 눈에 쉽게 띄고 심리적인 문제가 더 높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집단크기는 개인치료보다 3명의 집단치료가 가장 높은 빈도수를 보여주었는데 ADHD 아동의 특성인 주의력 결핍으로 많은 인원보다는 적은 인원들로 구성한 집단이 좀 더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또한, 연구 방법의 분석결과를 보면 총 치료횟수는 20회기와 16회기가 빈도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른 치료와 비교했을 때 ADHD의 치료는 그들의 장애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만족감을 얻어 적절하게 대응하며 생산적인 삶을 살 수 있게 오랜 기간 동안의 도움이 필요하다. 회기 당 치료시간 범위는 ADHD 아동의 부주의 감소를 위해 1회기당 소요시간이 40분 이하일 때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주제의 분석결과는 부적응 행동의 감소가 가장 높은 빈도수를 나타낸 이유는 ADHD 아동의 전형적인 특성상 지속적이지 못한 주의력과 과잉행동 및 충동성이라는 두 가지의 주된 카테고리에 속하는 행동장애의 일반적인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프로그램의 분석결과 단계와 표현기법의 분석결과를 보면 전체적인 단계는 초기-중기-후기의 3단계로 나누어 초기에는 친밀감과 신뢰감을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그리기 기법을 주로 사용하고, 중기에는 부적응 행동을 감소하기 위해 만들기 기법을 주로 사용하며, 후기에는 자아 존중감을 향상하기 위해 만들기 기법을 주로 사용한 것으로 연구결과가 나타났다. 가장 높은 빈도수가 나온 만들기는 주위가 산만한 ADHD 아동에게 만들기를 하는 과정에서 집중력을 향상시켜주고 완성하는데서 오는 성취감과 만족감을 가져 낮아진 자존감을 높여줄 수 있다. 연구 매체의 분석결과 ADHD 아동과 같이 통제가 어려운 아동은 연필, 색연필, 사인펜과 같은 딱딱한 재료가 통제가 높은 재료로서 충동적인 성향을 통제하기에 유용한 재료로서 습식매체보다 건조매체가 훨씬 빈도수가 높게 나타났다. 측정도구와 평가척도는 현재 ADHD의 진단 기준으로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는 진단 도구인 DSM-IV 진단기준이고, 가장 높은 빈도수가 나타난 검사는 학교에서의 아동의 역동성과 위치나 적응상태를 알 수 있는 KSD (학교생활화)검사로 ADHD 아동의 학교생활을 좀 더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본 연구자는 이런 분석결과들을 토대로 하여 ADHD 아동의 부적응행동 감소와 자존감 향상을 위해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프로그램의 목표는 ADHD 아동의 이해를 돕고 치료를 위하여 보완할 수 있는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개발로, ADHD 아동에게 적절한 체계를 갖춘 미술치료 기법을 연구하여 궁극적으로 임상현장에서 활용이 가능하도록 하고 미술심리의 치료적 접근의 폭을 넓히는 데에 두었다.
최근 학습문제나 행동문제를 보이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ADHD) 아동들이 증가하면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치료의 심각성이 알려지면서 ADHD 아동의 증상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치료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지금까지의 ADHD 의 치료 방법 중 가장 주요 치료방법으로는 약물치료가 있는데, 이에 대한 부작용의 논란과 장기적인효과에 대한 불출분한 증거 등 문제 때문에 심리 사회학 및 교육적 중재, 지속적인 지지로 추적 관찰하는 등 복합적인 치료가 함께 선호되는 경향이 있었다. 그 방법에는 주의력을 유지하고 충동성을 조절하는 행동중재교육 프로그램, 인지적 행동 중재법, 부모훈련, 동작법 등이 있다. 이러한 방법들은 ADHD 아동에 대한 특정한 증상을 줄이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나 부적응 행동을 완벽하게 개선시키지는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술치료는 ADHD 아동에게 교육적, 사회적 기술향상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다양한 창작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내면의 부정적인 감정을 표출시켜 긴장과 불안을 완화시키며, ADHD 아동의 근본적인 특성인 문제행동, 대인관계의 어려움, 자신감의 저하, 부정적 자아상의 형성 등 정신적 문제의 치료에 매우 가치 있는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ADHD 아동 대상의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한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현황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ADHD 아동의 행동의 해결을 강조하는 인지행동 치료의 이론을 미술치료와 통합하여, 부적응 행동의 감소와 자존감 향상을 돕는 보다나은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먼저, 국내 ADHD 아동을 위한 미술치료에 대한 연구의 경향과 프로그램의 특성에 대해 분석하기 위해 2001년부터 2009년까지의 석 ․ 박사 학위논문 총 45편을 선정하였다. 자료는 연구자별, 연구 대상별, 연구방법 및 주제별, 프로그램의 분석으로 분류하고, 연구자가 제시한 연구 분석 기준에 따라 연구자의 발표연도, 연구자 전공, 연구대상의 연령, 연구대상의 구성, 연구대상의 성별, 집단크기, 연구에서의 총 치료횟수, 회기 당 치료시간 범위, 연구주제의 분석, 프로그램의 목표 및 효과분석, 단계분석, 매체분석, 표현기법, 측정도구와 평가척도의 분석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수치로 나타낼 수 있는 부분은 각각의 빈도 치를 산출하여 분석단위는 백분율과 빈도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보면, 연구대상의 연령은 초등학교 2학년이 가장 많았고 고학년에 비해 저학년이 높게 나타났는데, 대부분 ADHD 아동은 초등학교에 입학하여 3학년까지의 연령대에서 행동장애와 인지장애 유형의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연구대상의 성별에서는 여아에 비해 남아가 7배 높게 나타난 것은 남아가 여아에 비해 부정적인 행동을 더 많이 함으로써 일찍 발견되어 눈에 쉽게 띄고 심리적인 문제가 더 높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집단크기는 개인치료보다 3명의 집단치료가 가장 높은 빈도수를 보여주었는데 ADHD 아동의 특성인 주의력 결핍으로 많은 인원보다는 적은 인원들로 구성한 집단이 좀 더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또한, 연구 방법의 분석결과를 보면 총 치료횟수는 20회기와 16회기가 빈도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른 치료와 비교했을 때 ADHD의 치료는 그들의 장애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만족감을 얻어 적절하게 대응하며 생산적인 삶을 살 수 있게 오랜 기간 동안의 도움이 필요하다. 회기 당 치료시간 범위는 ADHD 아동의 부주의 감소를 위해 1회기당 소요시간이 40분 이하일 때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주제의 분석결과는 부적응 행동의 감소가 가장 높은 빈도수를 나타낸 이유는 ADHD 아동의 전형적인 특성상 지속적이지 못한 주의력과 과잉행동 및 충동성이라는 두 가지의 주된 카테고리에 속하는 행동장애의 일반적인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프로그램의 분석결과 단계와 표현기법의 분석결과를 보면 전체적인 단계는 초기-중기-후기의 3단계로 나누어 초기에는 친밀감과 신뢰감을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그리기 기법을 주로 사용하고, 중기에는 부적응 행동을 감소하기 위해 만들기 기법을 주로 사용하며, 후기에는 자아 존중감을 향상하기 위해 만들기 기법을 주로 사용한 것으로 연구결과가 나타났다. 가장 높은 빈도수가 나온 만들기는 주위가 산만한 ADHD 아동에게 만들기를 하는 과정에서 집중력을 향상시켜주고 완성하는데서 오는 성취감과 만족감을 가져 낮아진 자존감을 높여줄 수 있다. 연구 매체의 분석결과 ADHD 아동과 같이 통제가 어려운 아동은 연필, 색연필, 사인펜과 같은 딱딱한 재료가 통제가 높은 재료로서 충동적인 성향을 통제하기에 유용한 재료로서 습식매체보다 건조매체가 훨씬 빈도수가 높게 나타났다. 측정도구와 평가척도는 현재 ADHD의 진단 기준으로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는 진단 도구인 DSM-IV 진단기준이고, 가장 높은 빈도수가 나타난 검사는 학교에서의 아동의 역동성과 위치나 적응상태를 알 수 있는 KSD (학교생활화)검사로 ADHD 아동의 학교생활을 좀 더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본 연구자는 이런 분석결과들을 토대로 하여 ADHD 아동의 부적응행동 감소와 자존감 향상을 위해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프로그램의 목표는 ADHD 아동의 이해를 돕고 치료를 위하여 보완할 수 있는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개발로, ADHD 아동에게 적절한 체계를 갖춘 미술치료 기법을 연구하여 궁극적으로 임상현장에서 활용이 가능하도록 하고 미술심리의 치료적 접근의 폭을 넓히는 데에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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