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DHD 아동에 대한 놀이치료적 중재논문 고찰
Literature Review of Play Therapy Intervention for Children with ADHD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50 no.5, 2012년, pp.125 - 138  

최진아 (동신대학교 상담심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search literature on play therapy intervention for children with ADHD. Thirty-nine studies, conducted from 1995 to 2010, were analyzed. The results of the literature review are as follows: The most commonly studied subjects were elementary school child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1995년에서 2010년까지 국내의 ADHD 아동에 대한 놀이치료적 중재를 실시한 선행연구에 대하여 연구대상, 중재형태 및 중재장소 등의 일반적인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놀이치료중재 프로그램의 연구설계 모형이 어떠한지, 중재프로그램의 이론적 접근방법과 중재기법의 효과성은 어떠한지 등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ADHD아동에 대한 놀이치료적 중재를 한 선행연구들을 대상으로 그 일반적 특성을 분석하고, 중재 프로그램의 연구 설계 모형, 중재 프로그램의 이론적 접근, 연구 결과 등의 특성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연구대상, 연구대상자 선별방식, 중재형태 및 회기, 중재 장소 등을 통하여 분석대상논문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분석한 결과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Table 1, Table 2와 같고, 이를 요약한 것은 Table 3과 같다.
  •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1995년에서 2010년까지 국내의 ADHD 아동에 대한 놀이치료적 중재를 실시한 선행연구에 대하여 연구대상, 중재형태 및 중재장소 등의 일반적인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놀이치료중재 프로그램의 연구설계 모형이 어떠한지, 중재프로그램의 이론적 접근방법과 중재기법의 효과성은 어떠한지 등을 분석하고자 한다.
  • 이를 통하여 ADHD 아동에 대해 가장 효과적인 놀이치료 중재 프로그램의 이론적 접근을 제시하고, ADHD 아동에 대한 놀이치료 현장에의 적용 가능성을 증대시키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이와 같이 놀이치료가 아동심리치료의 영역에서 광범위하고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는 시점에서, 특정아동기 장애에 대한 가장 적합한 중재방법을 제시함으로써 놀이치료의 효과를 한층 증진시키는 연구가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는 ADHD아동에게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은 무엇인지를 탐색함으로써, ADHD 아동에 대한 적절한 중재를 적용할 수 있게 하고, 놀이치료의 효과를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주게 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DHD아동은 어떤 어려움을 경험하는가? ADHD아동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을 보이는 바 학업을 포함하는 인지적 영역뿐 아니라 사회, 언어, 건강 등의 여러 영역에서의 어려움을 경험한다. 이에 ADHD 아동에 대한 치료적 개입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그동안 다양한 치료적 개입방법이 제시되어 왔다.
ADHD 아동의 치료적 개입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에 ADHD 아동에 대한 치료적 개입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그동안 다양한 치료적 개입방법이 제시되어 왔다. ADHD 아동의 치료적 개입으로는 약물치료와 비약물치료로서의 부모교육 훈련, 인지행동치료, 사회적 기술 훈련, 놀이치료를 비롯한 심리치료 등이 있어 왔다(Choi & Cho, 2010; DuPaul & Stoner, 2003; Lee, 2009).
인지행동치료란 무엇인가? 비약물치료로는 인지행동치료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는 모델링, 역할놀이, 행동적 유관성 등을 사용하며, 학습과 인지적인 문제에 대한 문제해결기술의 지도, 자기 지시적인 훈련 등을 통해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고, 인지과정을 훈련하는 방법이다(An, Kim., & Han, 200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02).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text revision (4th ed.). Washington, DC. 

  2. An, D-H., Kim, S-S., & Han, E-S. (2004). Social skill program for ADHD children. Seoul: Hakjisa. 

  3. Berlin, I. N. (2001). The use competitive games in play therapy. In C. E. Schaefer & S. Reid (2nd Eds.), Game play: Therapeutic use of childhood games (pp. 109-129). NY: Wiley. 

  4. Bow, J. N., & Goldberg, T. E. (1986). Therapeutic use of games with a fine motor component. In C. Schaefer & S. Reid (Eds.), Game play: Therapeutic use of childhood games (pp. 243-256). NY: Wiley. 

  5. Bratton, S. C., Ray, D., Rhine, T., & Jones, L. (2005). The efficacy of play therapy with children: A metaanalytic review of treatment outcomes. Professional Psychology: Research and practice, 36(4), 376-390. 

  6. Choi, J-A., & Cho, A. (2010). Effects of social skill program on improving sociality and selfconcept of children with ADHD Symptoms, Korean Association of Parent Counseling and Play Therapy, 1, 89-105. 

  7. DuPaul, G. D., & Stoner, G. (2003). ADHD in the schools: Assessment and intervention strategies. NY: Guilford Press. 

  8. Gardner, R. A. (1973). The talking, feeling and doing game. NJ: Creative Therapeutics. 

  9. Hall, T. M., Kaduson, H. G., & Schaefer, C. E. (2002). Fifteen effective play therapy techniques. Professional Psychology: Research and Practice, 33(6), 515-522. 

  10. Hill, C. E., & O' Brien, K. M. (1999). Helping skills: facilitating exploration, insight, and action.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1. Hwang, H-J., & Kim, B-K. (2004). The effect of the play therapy for the behavior modifications of attention deficit and hyperactivity disorder child. Dong-A Ronchong, 41, 5-24. 

  12. Kaduson, H. G., Cangelosi. D., & Schaefer. C. E. (1997). The playing cure: individualized play therapy for specific childhood problems. MD: Jason Aronson. 

  13. Kendall, P. C., & Braswell, L. (1985). Cognitivebehavioral therapy for impulsive children. NY: Guilford Press. 

  14. Knell, S. M. (2001). Cognitive-behavioral play therapy. (Y-E. Park, K-H. Yu, Y-H. Choi, I-J. Park, H-J. Mun, & M-K. Lee, Trans.) Seoul: The House of Sharing press. (Original work published 1993). 

  15. Knell, S. M. (2009). Cognitive behavioral play therapy: theory and applications. In A. A. Drewes (Ed.), Blending play therapy with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evidence-based and other effective treatments and techniques (pp. 117-134). NJ: Wiley. 

  16. Koo, H-J., Choi, S-M., & Kwon, J-H. (2012). Youth psychotherapy outcome research: Methodological review and meta-analysis (1995-2010).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1(1), 43-73. 

  17. Landreth, G. (2002). Paly therapy: The art of the relationship (2nd ed.). Philadelphia: Brunner/Routledge. 

  18. Lee, H-S. (2009). Overview of psychological therapy in Korea children with ADHD (2004-2008). 

  19. Lee, Y-N., & Kim, K-W. (2006). Research overview of the prevention methods effect on maladjustment for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The Journal of Play Therapy, 9(3), 1-21. 

  20. Min, S-Y. (2011). Research trends in intervention for a child with at-risk ADHD : A review of research from 1995 to 2010.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special education, Dankook University, Yongin, Korea. 

  21. Ray, D. C., Schottelkorb, A., & Tsai, M. H. (2007). Play therapy with children exhibiting symptoms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International Journal of Play Therapy, 16(2), 95-111. 

  22. Reid, S. E. (1993). It's all in the game: Game play therapy. In T. A. Kottman & C. E. Schaefer (Eds.), Play therapy in action (pp. 527-560). MD: Jason Aronson. 

  23. Reid, S. E. (2001). The psychology of play and games. In C. E. Schaefer & S. Reid (2nd Eds.), Game play: therapeutic use of childhood games (pp. 1-38). NY: Wiley. 

  24. Schaefer, C. E. (1998). Play therapy: Critical issues for the next millennium. (E-H. Eim, Trans.). The Journal of Play Therapy. 2(1), 3-11. 

  25. Shapiro, L. E. (1981). Games to grow on: Activities to help children learn self-control. NJ: Prentice-Hall. 

  26. Smith, W. H. (2002). Chess. In C. E. Schaefer & D. Cangelosi (Eds.), Play therapy techniques (pp. 347-357). MD: Jason Aronson. 

  27. Swank, J. M. (2008). The use of games: a therapeutic tool with children and families. International Journal of Play Therapy, 17(2), 154-167. 

  28. Swanson, A. J., & Casarjian, B. E. (2001). Using game to improve self-control problems in children. In C. E. Schaefer & S. Reid (2nd Eds.), Game play: therapeutic use of childhood games (pp. 316-330). NY: Wiley. 

  29. Yang, S-J., Cheong, S-S., & Hong, S-D. (2006). Prevalence and correlates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School-based mental health services in seoul. Journal of The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45(1), 69-7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