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DHD 아동의 미술치료 연구에 대한 비교분석 및 프로그램 연구
(A) study program and comparative analysis about art therapy reserch of ADH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children 원문보기


정혜욱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예술치료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학습문제나 행동문제를 보이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ADHD) 아동들이 증가하면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치료의 심각성이 알려지면서 ADHD 아동의 증상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치료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지금까지의 ADHD 의 치료 방법 중 가장 주요 치료방법으로는 약물치료가 있는데, 이에 대한 부작용의 논란과 장기적인효과에 대한 불출분한 증거 등 문제 때문에 심리 사회학 및 교육적 중재, 지속적인 지지로 추적 관찰하는 등 복합적인 치료가 함께 선호되는 경향이 있었다. 그 방법에는 주의력을 유지하고 충동성을 조절하는 행동중재교육 프로그램, 인지적 행동 중재법, 부모훈련, 동작법 등이 있다. 이러한 방법들은 ADHD 아동에 대한 특정한 증상을 줄이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나 부적응 행동을 완벽하게 개선시키지는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술치료는 ADHD 아동에게 교육적, 사회적 기술향상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다양한 창작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내면의 부정적인 감정을 표출시켜 긴장과 불안을 완화시키며, ADHD 아동의 근본적인 특성인 문제행동, 대인관계의 어려움, 자신감의 저하, 부정적 자아상의 형성 등 정신적 문제의 치료에 매우 가치 있는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ADHD 아동 대상의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한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현황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ADHD 아동의 행동의 해결을 강조하는 ...

주제어

#미술치료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혜욱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예술치료교육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i, 136 p.
키워드 미술치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2757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