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地方醫療院의 BSC 成果指標 間 因果關係 및 模型 適合度 檢證 硏究 (An) empirical study on the interrelationship and the fitness of model for the BSC performance indicators of regional public hospital in Korea원문보기
본 연구는 연구대상을 공공병원으로 한정하여 전국 34개 의료원 중 설문에 응한 17개 의료원에 대해서 실시하였다. 지방의료원이 당면한 경영상의 난제들을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서 공공의료기관의 필요성과 국내 유수의 기업들이 도입하여 활용 중인 BSC이론의 지방의료원 활용가능성을 확인해 보기 위하여 전국 지방의료원 34개 의료원의 재무성과와 설문에 응답한 17개 의료원과 BSC이론 성과지표 간의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연구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학습과 성장 효과 즉, 업무만족도와 교육/연수, 직무수행 만족도, 조직문화, 성과보상은 내부프로세스 향상의 업무개선활동 및 자동화시스템 활용과 직접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검증 되었다. 둘째, 학습과 성장 효과는 고객만족의 의료비 만족, 의료의 질 만족, 의료서비스만족 및 기타 서비스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적합성은 기술서비스만족 및 판매서비스 만족항목에서만 인과관계를 가지며, 교육/연수는 고객만족과 아무런 영향이 없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셋째, 고객만족 항목 중에서 의료비 만족과 의료 서비스만족은 내부프로세스 향상의 업무개선활동으로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의료의 질 만족 및 퇴원 후 서비스 만족은 업무개선활동과 자동화시스템 활용으로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으며, 자동화시스템 활용은 의료비 만족과 의료기술 서비스만족에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무개선 활동을 통해 향상된 프로세스는 업무 및 근무시간을 단축시켜 업무 향상을 통한 비용절감이 가능하므로, 의료서비스 수가 하락에 의한 저가격을 실현시키고 다양한 의료기술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만족에 영향을 준다는 인과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업무개선 활동과 자동화시스템 활용은 의료의 질 만족과 진료 후 서비스 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결과는 BSC이론과 일치 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내부프로세스 향상은 재무성과지표인 재무성과인 의료수익률(...
본 연구는 연구대상을 공공병원으로 한정하여 전국 34개 의료원 중 설문에 응한 17개 의료원에 대해서 실시하였다. 지방의료원이 당면한 경영상의 난제들을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서 공공의료기관의 필요성과 국내 유수의 기업들이 도입하여 활용 중인 BSC이론의 지방의료원 활용가능성을 확인해 보기 위하여 전국 지방의료원 34개 의료원의 재무성과와 설문에 응답한 17개 의료원과 BSC이론 성과지표 간의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연구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학습과 성장 효과 즉, 업무만족도와 교육/연수, 직무수행 만족도, 조직문화, 성과보상은 내부프로세스 향상의 업무개선활동 및 자동화시스템 활용과 직접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검증 되었다. 둘째, 학습과 성장 효과는 고객만족의 의료비 만족, 의료의 질 만족, 의료서비스만족 및 기타 서비스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적합성은 기술서비스만족 및 판매서비스 만족항목에서만 인과관계를 가지며, 교육/연수는 고객만족과 아무런 영향이 없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셋째, 고객만족 항목 중에서 의료비 만족과 의료 서비스만족은 내부프로세스 향상의 업무개선활동으로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의료의 질 만족 및 퇴원 후 서비스 만족은 업무개선활동과 자동화시스템 활용으로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으며, 자동화시스템 활용은 의료비 만족과 의료기술 서비스만족에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무개선 활동을 통해 향상된 프로세스는 업무 및 근무시간을 단축시켜 업무 향상을 통한 비용절감이 가능하므로, 의료서비스 수가 하락에 의한 저가격을 실현시키고 다양한 의료기술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만족에 영향을 준다는 인과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업무개선 활동과 자동화시스템 활용은 의료의 질 만족과 진료 후 서비스 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결과는 BSC이론과 일치 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내부프로세스 향상은 재무성과지표인 재무성과인 의료수익률(ROS)과 경상이익, 인건비대 의료수익, 재료비대 의료수익, 관리비대 의료수익 향상과 무관하게 나타났다. 다섯째, 고객만족의 의료비 만족, 의료의 질 만족, 의료 기술서비스만족 및 치료 후 서비스 만족은 재무성과와 부분적으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BSC이론에 따르면 고객만족은 재무성과와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증명되었으나 본 연구에 의한 결과는 다르게 나타났는데 이것은 Kaplan & Norton(2003)의 민간부문과 공공기관의 전략과 사명 중 민간부문은 재무관점에 전략을 두고, 공공 및 비영리조직들은 고객관점과 수탁자 관점에 사명을 두어야 한다는 이론과 부합된 결과라고 본다. 이번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면 지방의료원 직원들은 적절한 수준의 성과 보상에 의한 학습과 성장 효과로부터 근로 의욕 등의 동기가 유발되어 내부프로세스 향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자동화시스템 활용에 의한 내부프로세스 향상이 재무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못했지만, 지방의료원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한편, 본 연구가 기존 검증된 BSC이론의 실증분석과는 일부 차이가 있으므로 지방의료원에서 BSC이론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각 관점별 기본모형 중 고객-재무관점 혼합형과 고객관점 중심 재무기반 혼합모형으로 수정된 BSC이론에 입각한 경영구조를 혁신하고 비경제적인 요소를 제거하는 등 일련의 과정에 대한 세부적 검토로부터 시작한다면 충분한 활용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연구대상을 공공병원으로 한정하여 전국 34개 의료원 중 설문에 응한 17개 의료원에 대해서 실시하였다. 지방의료원이 당면한 경영상의 난제들을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서 공공의료기관의 필요성과 국내 유수의 기업들이 도입하여 활용 중인 BSC이론의 지방의료원 활용가능성을 확인해 보기 위하여 전국 지방의료원 34개 의료원의 재무성과와 설문에 응답한 17개 의료원과 BSC이론 성과지표 간의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연구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학습과 성장 효과 즉, 업무만족도와 교육/연수, 직무수행 만족도, 조직문화, 성과보상은 내부프로세스 향상의 업무개선활동 및 자동화시스템 활용과 직접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검증 되었다. 둘째, 학습과 성장 효과는 고객만족의 의료비 만족, 의료의 질 만족, 의료서비스만족 및 기타 서비스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적합성은 기술서비스만족 및 판매서비스 만족항목에서만 인과관계를 가지며, 교육/연수는 고객만족과 아무런 영향이 없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셋째, 고객만족 항목 중에서 의료비 만족과 의료 서비스만족은 내부프로세스 향상의 업무개선활동으로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의료의 질 만족 및 퇴원 후 서비스 만족은 업무개선활동과 자동화시스템 활용으로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으며, 자동화시스템 활용은 의료비 만족과 의료기술 서비스만족에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무개선 활동을 통해 향상된 프로세스는 업무 및 근무시간을 단축시켜 업무 향상을 통한 비용절감이 가능하므로, 의료서비스 수가 하락에 의한 저가격을 실현시키고 다양한 의료기술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만족에 영향을 준다는 인과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업무개선 활동과 자동화시스템 활용은 의료의 질 만족과 진료 후 서비스 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결과는 BSC이론과 일치 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내부프로세스 향상은 재무성과지표인 재무성과인 의료수익률(ROS)과 경상이익, 인건비대 의료수익, 재료비대 의료수익, 관리비대 의료수익 향상과 무관하게 나타났다. 다섯째, 고객만족의 의료비 만족, 의료의 질 만족, 의료 기술서비스만족 및 치료 후 서비스 만족은 재무성과와 부분적으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BSC이론에 따르면 고객만족은 재무성과와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증명되었으나 본 연구에 의한 결과는 다르게 나타났는데 이것은 Kaplan & Norton(2003)의 민간부문과 공공기관의 전략과 사명 중 민간부문은 재무관점에 전략을 두고, 공공 및 비영리조직들은 고객관점과 수탁자 관점에 사명을 두어야 한다는 이론과 부합된 결과라고 본다. 이번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면 지방의료원 직원들은 적절한 수준의 성과 보상에 의한 학습과 성장 효과로부터 근로 의욕 등의 동기가 유발되어 내부프로세스 향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자동화시스템 활용에 의한 내부프로세스 향상이 재무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못했지만, 지방의료원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한편, 본 연구가 기존 검증된 BSC이론의 실증분석과는 일부 차이가 있으므로 지방의료원에서 BSC이론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각 관점별 기본모형 중 고객-재무관점 혼합형과 고객관점 중심 재무기반 혼합모형으로 수정된 BSC이론에 입각한 경영구조를 혁신하고 비경제적인 요소를 제거하는 등 일련의 과정에 대한 세부적 검토로부터 시작한다면 충분한 활용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This empirical study was tried to identify the BSC theory from Kaplan and Norton which has been applied by a lot of domestic and foreign global corporations would be utilized in Regional Public Hospitals that overcome their own business troubles. Balanced Scorecard(BSC) from Kaplan and Norton(1992) ...
This empirical study was tried to identify the BSC theory from Kaplan and Norton which has been applied by a lot of domestic and foreign global corporations would be utilized in Regional Public Hospitals that overcome their own business troubles. Balanced Scorecard(BSC) from Kaplan and Norton(1992) is the concept for measuring and managing people and process. It provides a balance between financial and non-financial measurement,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measurement. In this study, Regional Public Hospitals, surveyed 17 of the 34 targets. Existing research models in the domestic and the regional public hospital in the proven characteristics of the BSC and BSC theory by considering four kinds of performance indicators to analyze the hypothesis of a causal relationship was set. After that, the financial resources and utilizing survey and regression analysis, factor analysis was conducted.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learning and growth effect which is the job fitness, education,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 culture and the compensation was directly related to the job improvement activities on the internal process efficiency and the automatic control system application. Second, the learning and growth effect was proven to be influenced by satisfaction of the medical service cost, quality of the medical service and the others. Third, the customer satisfaction which is satisfaction of the medical service cost, quality of the medical service and the others was proven to be influenced by the job improvement activities on the internal process efficiency and the automatic control system. Fourth, the job improvement activities in the internal process efficiency and the automatic control system was not related to the ROS, ordinary income, labor cost versus earning, the material cost versus earning and management expenses versus earning is financial result index. Fifth, the customer satisfaction is satisfaction of medical service cost, quality of the medical service and the others was proven to be related in financial results in partly. we have to confirm whether BSC model is fitted for general public hospital. And we have to conduct the study results that include the valid outcome or outcome index, when we apply to BSC model. Particularly, if we survey directly customers satisfaction, we can elevate the creditability of study apply BSC model. In this result, the employees in Regional Public Hospitals who have the will to work and motivation to work which were induced by the learning and growth in adequate compensation, service training influence on internal process elevation and customer satisfaction. Also internal process elevation influence on customer satisfaction but financial results in directly. Therefore using the BSC theory in Regional Public Hospitals is proper effectively with detail investigation.
This empirical study was tried to identify the BSC theory from Kaplan and Norton which has been applied by a lot of domestic and foreign global corporations would be utilized in Regional Public Hospitals that overcome their own business troubles. Balanced Scorecard(BSC) from Kaplan and Norton(1992) is the concept for measuring and managing people and process. It provides a balance between financial and non-financial measurement,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measurement. In this study, Regional Public Hospitals, surveyed 17 of the 34 targets. Existing research models in the domestic and the regional public hospital in the proven characteristics of the BSC and BSC theory by considering four kinds of performance indicators to analyze the hypothesis of a causal relationship was set. After that, the financial resources and utilizing survey and regression analysis, factor analysis was conducted.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learning and growth effect which is the job fitness, education,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 culture and the compensation was directly related to the job improvement activities on the internal process efficiency and the automatic control system application. Second, the learning and growth effect was proven to be influenced by satisfaction of the medical service cost, quality of the medical service and the others. Third, the customer satisfaction which is satisfaction of the medical service cost, quality of the medical service and the others was proven to be influenced by the job improvement activities on the internal process efficiency and the automatic control system. Fourth, the job improvement activities in the internal process efficiency and the automatic control system was not related to the ROS, ordinary income, labor cost versus earning, the material cost versus earning and management expenses versus earning is financial result index. Fifth, the customer satisfaction is satisfaction of medical service cost, quality of the medical service and the others was proven to be related in financial results in partly. we have to confirm whether BSC model is fitted for general public hospital. And we have to conduct the study results that include the valid outcome or outcome index, when we apply to BSC model. Particularly, if we survey directly customers satisfaction, we can elevate the creditability of study apply BSC model. In this result, the employees in Regional Public Hospitals who have the will to work and motivation to work which were induced by the learning and growth in adequate compensation, service training influence on internal process elevation and customer satisfaction. Also internal process elevation influence on customer satisfaction but financial results in directly. Therefore using the BSC theory in Regional Public Hospitals is proper effectively with detail investig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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