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생 독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독서 환경 요인 연구
A Study on the Reading Environment Factors Influencing the Reading Attitude of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김미화 (전남대학교 국어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독서 교육의 목표는 학생들이 책을 가까이하고, 즐겨 읽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독서 교육에서는 평생 독자와 자립형 독자의 중요성을 역설하면서도 독서 수행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능, 전략에 중점을 두고, ‘독서를 하고자 하는 마음’과 같은 정의적 영역에 대해서는 미약하게 다룬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긍정적인 독서 태도는 독서 교육의 최종 목표인 평생 독자가 되기 위한 능동적이고 참여적인 독서를 유도한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크다.
독서 태도는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복합적이고 장기적으로 형성된다. 독서 태도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주는 여러 요인 중에서도 이 연구는 가정과 학교의 독서 환경에 주목하였다. 독서 환경은 비교적 계획적이고 조직적으로 개선할 수 있으며, 유연하고 가변적인 속성을 가진다. 그러므로 가정과 학교의 독서 환경과 독서 태도의 관계를 살펴 중점을 두어야할 독서 환경 요인을 밝힌다면 학생들의 독서 태도 발달을 도울 수 있을 것이다.
연구 절차는 다음과 같다. 먼저 광주광역시 A중학교와 B중학교 1,2,3학년 학생 309명을 대상으로 독서 태도 검사지와 독서 환경 검사지를 투입하였다. 그런 다음 독서 환경을 구성하는 하위 요인을 ...

주제어

#독서 태도 독서 환경 가정 독서 환경 학교 독서 환경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미화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지도교수 임칠성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107
키워드 독서 태도 독서 환경 가정 독서 환경 학교 독서 환경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7354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