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 선행학습 정도에 따른 수학 흥미 및 자기조절학습의 차이 원문보기


장석강 (경남대학교 교육과정 및 수업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수학 선행학습의 정도를 수준 및 방법으로 분류하고 그에 따른 학생들의 수학 흥미 및 자기조절학습을 조사하여 선행학습 정도와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학업성취에 효율적인 선행학습 정도를 제시하고 사교육에 대한 경제적, 시간적 비용을 줄일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검사지 조사를 실시하고 수집된 자료 중 206부를 분석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 선행학습의 정도의 실태를 조사한 결과 학생들의 88.1%가 수학 선행학습을 하고 있었고, 반학기 내용을 미리 배우는 병행 및 단기선행을 하는 학생이 51.5%로 가장 많았으며, 방법은 학원 수강이 49.5%로 가장 많았다. 학업성취도에 따른 수학 선행학습 방법은 유의미하지 않았나 수학 선행학습 수준은 학업성취도가 높을수록 장기선행을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수학 선행학습의 정도에 따른 수학 흥미의 차이는 수학 선행학습 방법에 따라서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lassified the prior learning of mathematics into level and method, surveyed students' mathematical interest and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according to it, and examined difference from the prior-learning level. Thus, the aim was to suggest the efficient prior-learning level to the a...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석강
학위수여기관 경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과정 및 수업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 66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3079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