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과학 성취와 흥미에 영향을 주는 교육맥락변인 분석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최지선
참여연구자 상경아 , 곽영순 , 박상욱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380
과제고유번호 1105012184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9-06-15
키워드 수학·과학 성취.수학·과학 흥미.TIMSS 2015.

초록

“학생이 수학·과학 수업에 참여하고 있다는 인식이 중요”

본 연구에서는 TIMSS 2015 데이터를 활용해 교육맥락변인이 수학·과학 성취와 흥미에 미치는 영향을 수업과 관련된 교육맥락변인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학·과학 교수·학습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일반적으로 도서 보유량과 수학·과학 수업에 대한 학생 인식이 학생의 성취와 흥미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수학·과학에 대한 성취와 흥미를 모두 증진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안으로 체계적인 독서 프로그램을 개발·지원하고, 모든 학생들을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3
  • 요약문 ... 5
  • 01 논의 배경 ... 7
  • TIMSS 참여를 통한 수학・과학 성취와 정의적 특성(흥미, 자신감) 점검 ... 7
  •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과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일부가 긍정적으로 변화 ... 7
  • 수학·과학 흥미에 영향을 주는 변인 연구의 필요성 ... 8
  • 수학·과학 성취와 흥미에 영향을 주는 수업 관련 교육맥락 변인을 파악하여 교수·학습 방법 개선 방안 모색 ... 8
  • 02 연구 방법 ... 9
  • 분석 자료 ... 9
  • 연구 모형 및 주요 변인 ... 10
  • 분석 방법 ... 13
  • 03 4학년 학생의 성취와 흥미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맥락변인 ... 15
  • ʻ우수수준 이상ʼ과 ʻ보통수준 이하ʼ 집단의 특성 비교 ... 15
  • 교육맥락변인이 수학·과학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17
  • 교육맥락변인이 수학·과학 학습 흥미에 미치는 영향 ... 19
  • 04 8학년 학생의 성취와 흥미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맥락변인 ... 21
  • ʻ우수수준 이상ʼ과 ʻ보통수준 이하ʼ 집단의 특성 비교 ... 21
  • 교육맥락변인이 수학·과학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23
  • 교육맥락변인이 수학·과학 학습 흥미에 미치는 영향 ... 25
  • 05 수학·과학 교수·학습 방안 ... 27
  • 수학·과학 성취도와 흥미에 영향을 주는 변인 요약 ... 27
  • 모든 학생들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 ... 28
  • 수학·과학 학생 참여형 수업 활성화 ... 29
  • 초등학교 보통수준 이하 학생을 위한 수학·과학 활동 프로그램 개발·지원 ... 29
  • 참고문헌 ... 31
  • 끝페이지 ... 31

표/그림 (1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