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 파크 는 유원지, 공원, 극장, 영화관, 호텔, 상업시설 등 다양한 업종을 결집한 종합공간으로 놀이와 즐거움을 추구하는 분야 중 현대인에게 가장 가깝게 개방되어 있는 성공적인 산업이다. 테마 파크 는 테마를 중심으로 비일상적인 세계를 조성하고, 다양한 어트랙션과 이벤트를 경험하게 함으로서 관람객에게 즐거움을 준다. 인간의 놀이 본성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시각화한 테마파크는 단순한 생각과 사고의 집합체가 아닌 섬세한 기술과 노하우로 구성되어 있는 장소이다. 이곳의 테마•환경•연출•이벤트 기술전략은 엔터테인먼트라는 체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관람객의 몰입을 위한 전략으로 해석될 수 있다. 이러한 개념을 어린이 체험 관에 적용한다면 새로운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로서의 전시모델을 계획할 수 있다. 지금까지의 어린이전시관은 단순 조작 위주의 지나친 체험 식 전시기법만을 통해 전시연출을 하였기 때문에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시형태가 제시될 것으로 기대된다. 테마파크의 성공적인 연출과 ...
테마 파크 는 유원지, 공원, 극장, 영화관, 호텔, 상업시설 등 다양한 업종을 결집한 종합공간으로 놀이와 즐거움을 추구하는 분야 중 현대인에게 가장 가깝게 개방되어 있는 성공적인 산업이다. 테마 파크 는 테마를 중심으로 비일상적인 세계를 조성하고, 다양한 어트랙션과 이벤트를 경험하게 함으로서 관람객에게 즐거움을 준다. 인간의 놀이 본성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시각화한 테마파크는 단순한 생각과 사고의 집합체가 아닌 섬세한 기술과 노하우로 구성되어 있는 장소이다. 이곳의 테마•환경•연출•이벤트 기술전략은 엔터테인먼트라는 체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관람객의 몰입을 위한 전략으로 해석될 수 있다. 이러한 개념을 어린이 체험 관에 적용한다면 새로운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로서의 전시모델을 계획할 수 있다. 지금까지의 어린이전시관은 단순 조작 위주의 지나친 체험 식 전시기법만을 통해 전시연출을 하였기 때문에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시형태가 제시될 것으로 기대된다. 테마파크의 성공적인 연출과 마케팅 전략을 바탕으로 어린이 체험 관을 구성한다면 어린이의 적극적인 참여와 몰입을 극대화 할 수 있으며, 이는 어린이의 욕구와 눈높이에 맞는 구체적인 전시 연출을 계획함에 있어서 실질적 구현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어린이의 사회적 학습이나 교육을 감안하여 어린이의 발달 특성과 놀이형태에 대한 다채로운 체험을 계획한다. 어린이에게 상상력과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도록 전시 공간 속에 일관된 주제, 환경, 체험, 프로그램을 계획 함으로서 어린이 스스로가 주체가 되어 몰입 할 수 있는 어린이 체험 관을 제시하고자 한다. 어린이체험 관의 주제와 공간 개념은 어린이의 욕망에 대한 표출이며, 치밀한 기획력으로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는 테마환경과 프로그램을 의도적으로 연출하고 있다. 테마파크 개념을 적용한 어린이체험 관은 공간 스토리텔링에 의한 주제와 공간구성, 일관된 테마 성을 살린 환경연출, 놀이 속에서 교육적 기능을 갖는 오감체험, 교육 프로그램과 이벤트를 통한 운영·시스템의 탄탄한 구성방식을 갖는다. 이러한 구성방식은 전시관을 관람하는 어린이에게 공감대와 직접 체험 함으로서 생기는 만족감을 형성하고, 재 방문 력 을 유도하여 운영적 측면에서도 성공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된다. 이는 어린이에게 신체적·인지적·사회적 행동 발달 양상에 도움을 줄 것이며, 어린이에 의한, 어린이를 위한 진정한 커뮤니케이션의 방법이 될 것이다. 현재까지의 어린이전시관 사례를 토대로 공간 활용의 개선방안과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으며, 새로운 어린이 체험공간의 개발과 완성도 있는 공간연출 방식을 구성하는데 본 논문이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테마 파크 는 유원지, 공원, 극장, 영화관, 호텔, 상업시설 등 다양한 업종을 결집한 종합공간으로 놀이와 즐거움을 추구하는 분야 중 현대인에게 가장 가깝게 개방되어 있는 성공적인 산업이다. 테마 파크 는 테마를 중심으로 비일상적인 세계를 조성하고, 다양한 어트랙션과 이벤트를 경험하게 함으로서 관람객에게 즐거움을 준다. 인간의 놀이 본성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시각화한 테마파크는 단순한 생각과 사고의 집합체가 아닌 섬세한 기술과 노하우로 구성되어 있는 장소이다. 이곳의 테마•환경•연출•이벤트 기술전략은 엔터테인먼트라는 체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관람객의 몰입을 위한 전략으로 해석될 수 있다. 이러한 개념을 어린이 체험 관에 적용한다면 새로운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로서의 전시모델을 계획할 수 있다. 지금까지의 어린이전시관은 단순 조작 위주의 지나친 체험 식 전시기법만을 통해 전시연출을 하였기 때문에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시형태가 제시될 것으로 기대된다. 테마파크의 성공적인 연출과 마케팅 전략을 바탕으로 어린이 체험 관을 구성한다면 어린이의 적극적인 참여와 몰입을 극대화 할 수 있으며, 이는 어린이의 욕구와 눈높이에 맞는 구체적인 전시 연출을 계획함에 있어서 실질적 구현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어린이의 사회적 학습이나 교육을 감안하여 어린이의 발달 특성과 놀이형태에 대한 다채로운 체험을 계획한다. 어린이에게 상상력과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도록 전시 공간 속에 일관된 주제, 환경, 체험, 프로그램을 계획 함으로서 어린이 스스로가 주체가 되어 몰입 할 수 있는 어린이 체험 관을 제시하고자 한다. 어린이체험 관의 주제와 공간 개념은 어린이의 욕망에 대한 표출이며, 치밀한 기획력으로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는 테마환경과 프로그램을 의도적으로 연출하고 있다. 테마파크 개념을 적용한 어린이체험 관은 공간 스토리텔링에 의한 주제와 공간구성, 일관된 테마 성을 살린 환경연출, 놀이 속에서 교육적 기능을 갖는 오감체험, 교육 프로그램과 이벤트를 통한 운영·시스템의 탄탄한 구성방식을 갖는다. 이러한 구성방식은 전시관을 관람하는 어린이에게 공감대와 직접 체험 함으로서 생기는 만족감을 형성하고, 재 방문 력 을 유도하여 운영적 측면에서도 성공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된다. 이는 어린이에게 신체적·인지적·사회적 행동 발달 양상에 도움을 줄 것이며, 어린이에 의한, 어린이를 위한 진정한 커뮤니케이션의 방법이 될 것이다. 현재까지의 어린이전시관 사례를 토대로 공간 활용의 개선방안과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으며, 새로운 어린이 체험공간의 개발과 완성도 있는 공간연출 방식을 구성하는데 본 논문이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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