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SK와이번스 야구단에서 개발․적용한 스포테인먼트 경영 전략 사례를 분석하고, 그 효과 및 타당성 요인을 파악하여 국내 프로 스포츠 구단 운영의 역할 모델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고자 통합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첫째, SK와이번스 야구단이 도입한 스포테인먼트 도입 배경 및 5가지 스포테인먼트 마케팅 전략 사례를 도출하였고, 둘째, 정량적 연구 방법을 통해 스포테인먼트 마케팅 전략의 인지도와 선호도, 재 관람 의사를 파악하고자 임의 표집 법을 적용하여 문학 구장에서 야구를 관람한 1198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스포테인먼트 마케팅 전략의 인지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김종(1996), 김인재(2002)가 사용한 바 있는 프로야구 관람 태도 및 관람 유형에 근거하여 작성된 SK와이번스 야구단(2007) 관전도 조사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스포테인먼트 마케팅 전략의 선호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최청락(2002)과 조민정(2005)의 연구에서 사용한 스포츠 브랜드 인지도와 SK 와이번스 야구단(2007) 관전도 조사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
본 연구는 SK와이번스 야구단에서 개발․적용한 스포테인먼트 경영 전략 사례를 분석하고, 그 효과 및 타당성 요인을 파악하여 국내 프로 스포츠 구단 운영의 역할 모델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고자 통합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첫째, SK와이번스 야구단이 도입한 스포테인먼트 도입 배경 및 5가지 스포테인먼트 마케팅 전략 사례를 도출하였고, 둘째, 정량적 연구 방법을 통해 스포테인먼트 마케팅 전략의 인지도와 선호도, 재 관람 의사를 파악하고자 임의 표집 법을 적용하여 문학 구장에서 야구를 관람한 1198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스포테인먼트 마케팅 전략의 인지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김종(1996), 김인재(2002)가 사용한 바 있는 프로야구 관람 태도 및 관람 유형에 근거하여 작성된 SK와이번스 야구단(2007) 관전도 조사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스포테인먼트 마케팅 전략의 선호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최청락(2002)과 조민정(2005)의 연구에서 사용한 스포츠 브랜드 인지도와 SK 와이번스 야구단(2007) 관전도 조사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요인 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사용하여 조사 도구의 신뢰성을 확보하였으며, 빈도 분석, 교차 분석, 군집 분석, 변량 분석, 회귀 분석 등의 통계 기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정성적 연구 방법을 통해 스포테인먼트 경영 전략의 파급 효과 및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프로야구 전문가 집단 5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심층 면접(in-depth interview), 자기 소개서(self-introduction description), E-mail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귀납적 범주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SK 와이번스 야구단의 스포테인먼트 경영 전략은 야구를 통해 팬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재미와 감동을 제공하기 위해 선수단, 프론트, 경기장, 각종 프로모션 활동 등 구단 경영의 모든 영역에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포함시켜 프로야구 시장의 장기적 침체를 극복하고 스포츠 시장의 확대에 중점을 두고 있다. 스포테인먼트 경영 전략은 행복, 혁신, 성장이라는 핵심 가치를 구현하기 위한 일련의 경영 활동으로서 지속적이고 다양한 이벤트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지역사회 공헌 활동, 야구장의 놀이 공간 조성, 다양한 먹거리 문화 조성 등 5가지 스포테인먼트 마케팅 전략을 펼침 으로서 팬 가치 증대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스포테인먼트 경영 전략의 핵심 사항인 스포테인먼트 마케팅 전략에 대한 인지도는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스포테인먼트 마케팅 전략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집단이 스포테인먼트 마케팅 전략에 대한 인지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관람 빈도가 많을수록 스포테인먼트 인지도가 뚜렷하게 나타났으며, 선호도가 높은 집단이 관람 빈도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재 관람 의사를 묻는 항목에서도 일관성 있는 응답이 나타났다. 스포테인먼트 마케팅 전략이 선호도 유형을 결정짓는데 5가지 전략 모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프로야구 관람에 있어 경기 외적 요소로서 관람의 재미와 참여의 즐거움을 제공하는 스포테인먼트 마케팅 전략이 팬들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하며, 관람 증대의 촉매제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프로야구 전문가들은 스포테인먼트 경영 전략의 도입이 선진화된 구단 경영 기법 제시를 통한 차별화된 구단 경영의 필요성을 제시하였고, 프로야구 컨텐츠의 고급화에 기여하였으며, 프로 스포츠 경영의 이론적 틀을 제시한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고 평가하였다. 스포테인먼트 경영 전략의 타당성 요인은 팬 가치 증대를 위한 패러다임 제시, 스포츠 단 경영 패턴의 변화 추구, 구단 경영의 이념, 정체성을 반영한 일관성 있는 목표 제시 등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우리나라 프로야구 시장의 활성화에 긍정적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 환경적 요인에 팬 중심 구단 경영,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야구장의 문화 공간 지향을 추구하는 스포테인먼트 경영 전략은 스포츠의 감동과 또 다른 재미 요소를 제공하며 관람 수 증가에 시너지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또한, 구단 경영 전 영역에 변화와 혁신을 추구함으로써 다양한 비즈니스 아이템을 개발․제공하며 프로 스포츠 시장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스포테인먼트 경영 전략의 지향점은 궁극적으로 프로 스포츠 구단이 주식시장에서의 상장을 통해 수익 모델을 갖춘 기업으로 성장하여 일반 기업들과 같이 시장에서 그 가치를 평가 받을 수 있도록 발전시키는데 있다.
본 연구는 SK와이번스 야구단에서 개발․적용한 스포테인먼트 경영 전략 사례를 분석하고, 그 효과 및 타당성 요인을 파악하여 국내 프로 스포츠 구단 운영의 역할 모델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고자 통합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첫째, SK와이번스 야구단이 도입한 스포테인먼트 도입 배경 및 5가지 스포테인먼트 마케팅 전략 사례를 도출하였고, 둘째, 정량적 연구 방법을 통해 스포테인먼트 마케팅 전략의 인지도와 선호도, 재 관람 의사를 파악하고자 임의 표집 법을 적용하여 문학 구장에서 야구를 관람한 1198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스포테인먼트 마케팅 전략의 인지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김종(1996), 김인재(2002)가 사용한 바 있는 프로야구 관람 태도 및 관람 유형에 근거하여 작성된 SK와이번스 야구단(2007) 관전도 조사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스포테인먼트 마케팅 전략의 선호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최청락(2002)과 조민정(2005)의 연구에서 사용한 스포츠 브랜드 인지도와 SK 와이번스 야구단(2007) 관전도 조사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요인 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사용하여 조사 도구의 신뢰성을 확보하였으며, 빈도 분석, 교차 분석, 군집 분석, 변량 분석, 회귀 분석 등의 통계 기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정성적 연구 방법을 통해 스포테인먼트 경영 전략의 파급 효과 및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프로야구 전문가 집단 5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심층 면접(in-depth interview), 자기 소개서(self-introduction description), E-mail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귀납적 범주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SK 와이번스 야구단의 스포테인먼트 경영 전략은 야구를 통해 팬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재미와 감동을 제공하기 위해 선수단, 프론트, 경기장, 각종 프로모션 활동 등 구단 경영의 모든 영역에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포함시켜 프로야구 시장의 장기적 침체를 극복하고 스포츠 시장의 확대에 중점을 두고 있다. 스포테인먼트 경영 전략은 행복, 혁신, 성장이라는 핵심 가치를 구현하기 위한 일련의 경영 활동으로서 지속적이고 다양한 이벤트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지역사회 공헌 활동, 야구장의 놀이 공간 조성, 다양한 먹거리 문화 조성 등 5가지 스포테인먼트 마케팅 전략을 펼침 으로서 팬 가치 증대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스포테인먼트 경영 전략의 핵심 사항인 스포테인먼트 마케팅 전략에 대한 인지도는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스포테인먼트 마케팅 전략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집단이 스포테인먼트 마케팅 전략에 대한 인지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관람 빈도가 많을수록 스포테인먼트 인지도가 뚜렷하게 나타났으며, 선호도가 높은 집단이 관람 빈도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재 관람 의사를 묻는 항목에서도 일관성 있는 응답이 나타났다. 스포테인먼트 마케팅 전략이 선호도 유형을 결정짓는데 5가지 전략 모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프로야구 관람에 있어 경기 외적 요소로서 관람의 재미와 참여의 즐거움을 제공하는 스포테인먼트 마케팅 전략이 팬들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하며, 관람 증대의 촉매제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프로야구 전문가들은 스포테인먼트 경영 전략의 도입이 선진화된 구단 경영 기법 제시를 통한 차별화된 구단 경영의 필요성을 제시하였고, 프로야구 컨텐츠의 고급화에 기여하였으며, 프로 스포츠 경영의 이론적 틀을 제시한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고 평가하였다. 스포테인먼트 경영 전략의 타당성 요인은 팬 가치 증대를 위한 패러다임 제시, 스포츠 단 경영 패턴의 변화 추구, 구단 경영의 이념, 정체성을 반영한 일관성 있는 목표 제시 등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우리나라 프로야구 시장의 활성화에 긍정적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 환경적 요인에 팬 중심 구단 경영,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야구장의 문화 공간 지향을 추구하는 스포테인먼트 경영 전략은 스포츠의 감동과 또 다른 재미 요소를 제공하며 관람 수 증가에 시너지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또한, 구단 경영 전 영역에 변화와 혁신을 추구함으로써 다양한 비즈니스 아이템을 개발․제공하며 프로 스포츠 시장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스포테인먼트 경영 전략의 지향점은 궁극적으로 프로 스포츠 구단이 주식시장에서의 상장을 통해 수익 모델을 갖춘 기업으로 성장하여 일반 기업들과 같이 시장에서 그 가치를 평가 받을 수 있도록 발전시키는데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