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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휘의 빈도 및 의미 수준에 따른 일반학생과 지적장애학생의 정보처리과정 특성 비교
Comparison of Characteristics on Lexical Frequency and Semantic Information Processing of Intellectually Disabled Students and General Students 원문보기


이영희 (대구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정신지체아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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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어휘의 빈도수준 및 의미수준에 따른 어휘판단과제의 수행 결과를 통하여 어휘의미와 관련된 일반학생과 지적 장애학생의 정보처리과정 특성을 비교해 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목적으로서는 첫째, 빈도수준별(고 빈도/저 빈도) 어휘의미과제에 대한 일반학생 및 지적 장애학생의 수행 정확도 및 속도의 차이를 밝히고, 둘째, 의미수준별(개념/범주/연상) 어휘의미과제에 대한 일반학생 및 지적 장애학생의 수행 정확도 및 속도의 차이를 밝히며, 셋째, 의미수준별(개념/범주/연상) 문장의미과제에 대한 일반학생 및 지적 장애학생의 수행 정확도 및 속도의 차이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지능지수가 56-70에 속하고 일상생활의 기본 어휘를 읽고 이해할 수 있는 지적 장애 중학생 25명과, 이들의 비교집단으로서 정신연령이 유사한 일반학생 25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도구는 빈도수준별(고 빈도/저 빈도), 의미수준별(개념/범주/연상) 조건에 따른 어휘의미과제와, 의미수준별(개념/범주/연상) 조건에 따른 문장의미과제의 두 유형으로 구성된 어휘판단과제를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단어의 빈도수준 및 의미수준을 독립변인으로 하고 어휘판단과제에 대한 각 집단의 수행 정확도 및 속도를 종속변인으로 하여 반복 측정 식 이원변량분석과 F검증을 실시하였으며, 변인 별 상호작용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단순주효과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지적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은 빈도수준별 어휘의미 처리과정에 있어 차이를 보인다. 빈도수준별 어휘의미과제에 대한 수행 정확도에서 지적 장애학생의 수준은 일반학생에 비해 낮다. 또한 빈도수준별 어휘의미과제에 대한 수행 속도에서 일반학생은 저 빈도단어의 수행 속도에 비해 고 빈도단어의 수행 속도가 빨라지는 빈도효과를 보이는 반면, 지적 장애학생은 고 빈도단어와 저 빈도단어의 수행 속도에 있어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따라서 지적 장애학생의 빈도수준별 어휘 의미 처리과정은 일반학생의 처리과정과 다르다. 둘째, 지적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은 의미수준별 어휘의미 처리과정에 있어 차이를 보인다. 의미수준별 어휘의미과제에 대한 수행 정확도에서 지적 장애학생의 수준은 일반학생에 비해 낮다. 또한 의미수준별 어휘의미과제에 대한 수행 속도에서 일반학생은 핵심의미인 개념의미에서 주변의미인 범주의미, 연상의미의 순으로 수행 속도가 길어지는 의미점화효과를 보인 반면, 지적 장애학생은 개념, 범주, 연상 세 의미수준에 따른 차이를 보이지 않으므로 의미점화효과를 보이지 않는다. 따라서 지적 장애학생의 의미수준별 어휘의미 처리과정은 일반학생의 처리과정과 다르다. 셋째, 지적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은 의미수준별 문장의미 처리과정에 있어 차이를 보인다. 의미수준별 문장의미과제에 대한 수행 정확도에서 지적 장애학생의 수준은 일반학생에 비해 낮다. 또한 의미수준별 문장의미과제에 대한 수행 속도에서 일반학생은 개념의미, 범주의미, 연상의미의 순으로 반응 속도가 길어짐으로써 핵심의미에서 주변의미로 갈수록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find out the difference of lexical meaning processing between intellectually disabled students and general students(with the same mental age). More concretely, this research has the purpose of the following; First, to find out the difference between intellectually ...

주제어

#어휘의 빈도 의미수준 정보처리과정 지적장애학생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영희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특수교육학과 정신지체아교육전공
지도교수 박찬웅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141 p.
키워드 어휘의 빈도 의미수준 정보처리과정 지적장애학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3850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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