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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 아동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적용
Brain-scientific Understanding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nd Educational Application 원문보기


이수규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방법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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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교육적으로 ADHD 아동의 수가 급증하고 아동의 성향이 학습장애, 발달장애, 정서장애 등과도 밀접한 관련을 가지며 ADHD 아동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더욱이 점점 복잡해지고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적인 환경 속에서 급증하는 ADHD 아동으로 인해 교육 현장에 있는 교사들의 아동에 대한 교육적 이해가 절실히 필요하게 되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그 동안 ADHD 아동에 대해 연구된 결과를 바탕으로 아동의 인지, 행동, 정서로 나누어 분석하여 보고 교사의 입장에서 아동을 이해해보고자 함에 있다. 또한 이를 뇌과학적인 관점에서 해석하고 그 원인을 분석함으로써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교육적인 관점에서 이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이다. ADHD 아동에게서 일정기간 동안 일관성 있고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성향은 크게 주의력 결핍(inattention), 충동성(impulsivity), 과잉행동성(hyperactivity)이다(최강혜, 2006). 즉, ADHD 아동의 주요한 특성은 주의가 쉽게 흐트러지고 주의의 폭이 짧다는 것이다. 이들은 끈기가 거의 없으며 한 가지 활동에서 금방 다른 활동으로 옮겨가고, 무엇을 해야 할지 당황해한다. 교사들은 이들을 ‘주의가 산만하다. 과제를 끝까지 마치지 못한다. 주의집중시간이 짧다.’라고 묘사한다. 이런 아동이 한 교실에 한두 명만 있어도 수업 분위기가 쉽게 산만해진다. 가정에서도 부모들은 아동이 오랫동안 잘 듣지를 않으며 관심이 없고, 기억을 잘 하지 못한다고 이야기한다. 또한 ADHD 아동은 충동적이거나 충동을 쉽게 억제하지 못한다. 대체로 아동들은 행동하기 전에 생각하는 능력이 발전하게 되고 과제를 끝까지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시간이 길어지지만 ADHD 아동들은 또래 아동들보다 더 어리게 행동한다. 이렇게 충동성이 심한 아동은 수업분위기를 흩어트리며 주변 친구들과 자주 싸우게 되며 사고를 잘 저지르게 된다. 또한 사회적인 규칙을 잘 지키지 못하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ADHD 아동의 과잉행동성이라는 것은 일상적인 생활을 해내는데 있어 같은 연령의 다른 사람과는 뚜렷하게 구분되는 목적 없는 행동을 많이 하는 것을 말한다. 다른 사람의 대화에 곧잘 끼어들고 이상한 소리를 내기도 하며 꼼지락거리고 기어오르고 교실을 뛰어다니고 눈에 보이는 것을 모두 만지려들고 소란스럽게 연필로 책상을 두드리는가 하면 다른 친구들을 괴롭히기도 한다.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그리고 충동성의 모습은 한 아동에게서 세 가지 특성이 모두 드러날 수도 있고 특정 성향만 두드러지게 나타날 수도 있다. ADHD 아동을 진단하는 가장 핵심적인 특성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충동성이지만 교실 속에서 아동의 문제가 되는 성향들을 이렇게 간단하게 설명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따라서 아동을 행동적, 인지적, 정서적 측면으로 세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아동의 특성과 성향을 분석하였다. 먼저 아동의 인지적 특징으로는 정상적인 지능에도 불구하고 나타나는 언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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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recent years, the number of children with ADHD exploded with close connections revealed between children's tendencies and learning disability, development disability, and emotional disability. Also exploding is interest in children with ADHD by teachers and parents. Partially responsible for the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수규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방법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ii,60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4197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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