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DHD 통합학급에서의 치료적 교수방법 및 교육내용 지원 프로토콜 개발
Development of Therapeutic Teaching Methods and Training Support Protocol in Integration Education Classroom with ADHD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경북대학교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박완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08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등록번호 TRKO201700010977
과제고유번호 1345235238
사업명 이공학개인기초연구지원
DB 구축일자 2017-10-12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10977

초록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통합학급에서의 ADHD 아동을 위한 교육적 방법 프로토콜을 개발하기 위해 ADHD 학생의 특성, 교사의 특성, 성인 ADHD의 다면적 특성, 교사의 ADHD 교육적 중재 수준, ADHD CBT 중재연구의 메타분석을 한다.
▪학교기반의 표준 교육방법을 개발하여 시범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본다.
▪통합학급에서의 표준 교육방법 프로토콜,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 연구 결과
▪ ADHD 학생의 학교에서의 문제점 파악을 위한 문헌 자료 분석
-ADHD 학생의 공존장애의 특성

목차 Contents

  • 표지 ... 1머 리 말 ... 2목차 ... 3최종 보고서 요약문 ... 7Ⅰ. 서론 ... 11 제 1-1장. ADHD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11 1-1-1. ADHD 아동의 주증상 ... 11 1-1-2. 통합학급에서의 ADHD 학생의 주증상 외 다른 증상 ... 12 제 1-2장. ADHD 국내외 연구동향 ... 14 1-2-1. 국내연구 현황 ... 14 1-2-2. 국외연구 현황 ... 15 제 1-3장. 통합학급에서의 ADHD 문제점 ... 16 1-3-1. 통합교육에서의 ADHD 문제 ... 16 1-3-2. 통합학급에서 교사로서의 어려움 ... 17 제 1-4장. 연구목적과 목표 ... 18 1-4-1. 연구목적 ... 18 1-4-2. 연구목표 ... 18 제 1-5장. 통합학급 교육방법 개발 연구추진 방법 ... 20 1-5-1. 연도별 연구개발의 최종목표 ... 20 1장_참고 문헌 ... 21Ⅱ. 본론 ... 23 제 2-1장. ADHD 학생에 대한 교사의 특성 분석 ... 23 2-1-1. ADHD 학생에 대한 교사의 공감 (2013) ... 23 2-1-1. ADHD 학생에 대한 교사의 공감 (2013) ... 23 2-1-2. ADHD 학생에 대한 교사의 내․외통제성 (2014) ... 32 2-1-3. ADHD 학생에 대한 교사의 의사소통 유형 (2014) ... 36 2-1-4. ADHD 학생에 대한 교사의 지도성 유형 (2014) ... 41 2-1-5. ADHD 학생에 대한 교사의 대처방식 유형 ... 45 2-1-6. ADHD 학생에 대한 교사의 부정적 관념 (2016) ... 52 2-1-7. ADHD 학생에 대한 교사의 관계적 자기 유형 (2016) ... 57 2-1장_참고문헌 ... 61 제 2-2장. ADHD 성인의 특성 분석 ... 62 2-2-1. 성인의 ADHD 관련 증상 (2016) ... 62 2-2-2. 성인의 ADHD 관련 증상과 부정적 관념화 관계 (2016) ... 64 2-2-3. 성인의 ADHD 관련 증상과 대인관계의 관계 (2016) ... 66 2-2장_참고 문헌 ... 71 제 2-3장. 교사의 교육적 중재수준 분석 결과 ... 72 2-3-1. ADHD 학생에 대한 교사의 교육적 중재 수준 분석 (2013, 2014) ... 72 2-3-2. 학령기 ADHD 아동을 위한 인지행동중재의 효과 연구 : 메타분석 ... 75 2-3-3. 연구 결과 ... 79 2-3장_참고 문헌 ... 91 제 2-4장. ADHD 치료적 교수방법 및 교육내용 개발 및 적용 ... 94 2-4-1. 연구 필요성 및 배경 ... 94 2-4-2. 연구 방법 ... 94 2-4-3. 연구결과 ... 100 2-4장_참고 문헌 ... 106Ⅲ. 결론 ... 107 제 3-1장. ADHD 교육적 중재의 기본 원칙 ... 107 3.1.1. 통합학급의 교육적 접근에 필요한 기본 원칙 영역 ... 107 3.1.2. 한국형 ADHD 통합학급 교육을 위한 치료협력 체계 영역 ... 114 3.1.3. 학교현장에서의 교육적 중재가 실천되기 위한 의학적 접근의 치료영역 ... 115 3-1장_참고문헌 ... 120 제 3-2장. 상황별 ADHD 교육적 방법지원 프로토콜 및 알고리즘 개발 ... 122 3.2.1. ADHD 학생의 주의력결핍 문제 (Algorithm Ⅰ) ... 123 3.2.2. ADHD 학생의 과잉행동 및 충동성 문제 (Algorithm Ⅱ) ... 128 3.2.3. ADHD 학생의 실행기능 문제 (Algorithm Ⅲ) ... 134 3.2.4. ADHD 학생의 학업수행 문제 (Algorithm Ⅳ) ... 141 3.2.5. ADHD 학생의 자기조절통제 문제 (Algorithm Ⅴ) ... 147 3-2장_참고문헌 ... 155Ⅳ. 기대효과 / 추후연구 ... 156 제 4장. 기대효과 및 추후연구 방향 제시 ... 156 4-1. 기대효과 ... 156 4-2. 추후연구 ... 157[부록] ... 159 1. 연구기간 내 ADHD 관련 연구논문 성과 실적 ... 159 1-1. 교사의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에 대한 지식정도와 공감수준이 교육적 중재에 미치는 영향 ... 159 1-2. 초등교사의 공감과 의사소통 유형과 ADHD 아동에 대한 대처방식 ... 160 1-3. 교사의 내·외통제성과 지도성 유형이 학령기 ADHD 학생의 교육적 중재에 미치는 영향 ... 161 1-4. 한국 학령기 ADHD 아동을 위한 인지행동중재의 효과연구 : 메타분석 ... 162 1-5. 초등교사의 관계적 자기와 부정적 관념화가 ADHD 학생에 대한 대처방식에 미치는 영향 ... 163 1-6. 성인 ADHD 관련 증상과 부정적 관념화가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 164 1-7. 초등교사의 ADHD 아동에 대한 교수적 방법 프로그램의 효과 ... 165 2. 연구기간 내 ADHD 관련 연구의 후속 인재양성 결과 ... 166 2-1. 교사의 내∙외 통제성과 지도성 유형이 학령기 ADHD 학생의 교육적 중재에 미치는 영향 ... 166 2-2. 교사의 공감과 의사소통 유형이 ADHD 아동에 대한 대처방식에 미치는 영향 ... 167 2-3. 초등교사의 ADHD 아동에 대한 교수적 방법프로그램의 효과 ... 168 2-4. 초등교사의 관계적 자기와 부정적 관념화가 ADHD 학생에 대한 대처방식에 미치는 영향 ... 169 2-5. 성인 ADHD 관련 증상과 부정적 관념화가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 170 3. 연구기간 내 ADHD 관련 출판저서 실적 ... 171 3-1. ‘교사를 위한 ADHD 매뉴얼’(박완주 & 서지영, 2012년 7월 31일, 수문사, p230) ... 171 3-2. ‘초등 ADHD 학생 지도 교재’(2012년 12월, p263) ... 174 4. 연구기간 내 ADHD 관련 국제 학술대회 연구발표 실적 ... 176 4-1. 2012년 10월 국제 학술대회 ... 176 4-2. 2013 년 5 월 국제 학술대회 ... 177 4-3. 2013년 5월 국제 학술대회 ... 178 4-4. 2013년 7월 국제 학술대회 ... 179 4-5. 2014 년 2 월 국제 학술대회 ... 180 4-6. 2014년 9월 국제 학술대회 ... 181 4-7. 2015년 6월 국제 학술대회 ... 182 4-8. 2015년 6월 국제 학술대회 ... 183 5. 연구기간 내 ADHD 관련 학회초청 강의 및 지역 정신건강 강의 ... 184 5-1. ADHD 아동을 위한 비약물적 중재와 간호. 정신간호사회 추계 학술대회 초청강의 (2011.11) ... 184 5-2. ADHD 의 치료: ADHD 아동을 위한 비약물적 중재와 치료. 2012 년 사회복지사 보수교육초청강의 (2012.07) ... 186 5-3. 통합적인 가르침과 배움을 통한 강의실과 임상연결 (2012.11) ... 188 5-4. ADHD 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ADHD 교수적 방법 및 지역자원 활용 및 연계전략 ... 190 6. ADHD 연구관련 후속연구 추진과제 ... 191끝페이지 ... 192

표/그림 (8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