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청소년들의 자살문제가 학업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발생한다는 점에 주목하여 학업스트레스가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력을 실증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가족, 친구, 교사의 사회적 지지는 이러한 자살생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여 청소년들의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 속에서도 사회적 지지가 어떤 작용을 하는지를 검토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학업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로 인한 청소년 자살생각을 예방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이들에 대한 개입 방안을 모색하는데 유용할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 실현하기 위해 본 연구는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하여 유의표집으로 표본을 선정하여 ...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청소년들의 자살문제가 학업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발생한다는 점에 주목하여 학업스트레스가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력을 실증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가족, 친구, 교사의 사회적 지지는 이러한 자살생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여 청소년들의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 속에서도 사회적 지지가 어떤 작용을 하는지를 검토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학업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로 인한 청소년 자살생각을 예방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이들에 대한 개입 방안을 모색하는데 유용할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 실현하기 위해 본 연구는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하여 유의표집으로 표본을 선정하여 설문지 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전체 응답자 중 625부가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청소년의 자살생각과 관련 있는 변수를 상관관계 분석으로 살펴 본 결과, 성별, 성적, 경제수준, 성적스트레스, 시험스트레스, 공부스트레스, 수업스트레스, 부모지지, 교사지지, 친구지지 등의 변수가 자살생각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다시 말해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자살생각을 더 많이 하며, 성적이 낮을수록, 경제수준이 낮을수록, 성적에 대한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시험스트레스가 높을수록, 공부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수업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자살생각을 많이 하며, 부모지지가 낮을수록, 교사지지가 낮을수록, 친구지지가 낮을수록 자살생각을 더 많이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학업스트레스와 사회적지지가 자살생각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검증한 결과 부모지지가 가장 많은 영향력을 보였으며, 다음으로 성적스트레스, 수업스트레스, 성별, 학년, 성적, 경제수준 순으로 나타났다. 이 중 부모지지와 학년은 부적 영향관계를 가졌으며, 성적스트레스와 수업스트레스, 성별 변인은 정적 영향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다시 말해 부모지지가 낮을수록 학년이 낮을수록 자살생각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며, 성적과 수업스트레스를 많이 받을수록 그리고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자살생각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논의와 제언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청소년들의 자살문제가 학업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발생한다는 점에 주목하여 학업스트레스가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력을 실증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가족, 친구, 교사의 사회적 지지는 이러한 자살생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여 청소년들의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 속에서도 사회적 지지가 어떤 작용을 하는지를 검토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학업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로 인한 청소년 자살생각을 예방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이들에 대한 개입 방안을 모색하는데 유용할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 실현하기 위해 본 연구는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하여 유의표집으로 표본을 선정하여 설문지 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전체 응답자 중 625부가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청소년의 자살생각과 관련 있는 변수를 상관관계 분석으로 살펴 본 결과, 성별, 성적, 경제수준, 성적스트레스, 시험스트레스, 공부스트레스, 수업스트레스, 부모지지, 교사지지, 친구지지 등의 변수가 자살생각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다시 말해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자살생각을 더 많이 하며, 성적이 낮을수록, 경제수준이 낮을수록, 성적에 대한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시험스트레스가 높을수록, 공부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수업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자살생각을 많이 하며, 부모지지가 낮을수록, 교사지지가 낮을수록, 친구지지가 낮을수록 자살생각을 더 많이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학업스트레스와 사회적지지가 자살생각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검증한 결과 부모지지가 가장 많은 영향력을 보였으며, 다음으로 성적스트레스, 수업스트레스, 성별, 학년, 성적, 경제수준 순으로 나타났다. 이 중 부모지지와 학년은 부적 영향관계를 가졌으며, 성적스트레스와 수업스트레스, 성별 변인은 정적 영향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다시 말해 부모지지가 낮을수록 학년이 낮을수록 자살생각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며, 성적과 수업스트레스를 많이 받을수록 그리고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자살생각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논의와 제언이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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