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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아시아 명승 보존관리 비교연구 : 한국·일본·대만·중국·북한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진희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환경조경학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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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일본, 대만, 중국, 북한을 중심으로 한 동북아시아 명승보존관리정책의 비교연구를 통하여 한국명승의 발전방향을 모색할 목적으로 시도되었으며, 그 비교대상은 명승의 개념 및 지정기준, 명승의 유형 및 지정현황, 보존정책 및 예산 등이었다. 연구방법은 문헌분석, 국내외현지답사, 중국 및 대만, 일본자료의 번역을 통한 상호비교분석 등이었으며, 여기에서 도출된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동북아 명승 보존관리정책의 비교 첫째, 명승의 개념으로 한국과 일본, 중국, 북한은 자연유산과 문화유산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대만의 경우 자연유산을 주 대상으로 하고 있다. 대만과 중국의 명승지는 자연적 가치에 조금 더 비중을 두어 지정을 하고 있다. 또한 두 나라의 명승지는 사람들이 관광지와 문화 활동을 할 수 있는 구역으로, 명승지정시 개발계획까지 평가하도록 되어 있다. 일본은 자연현상뿐만 아니라 문화현상을 지정기준에 포함하고 있으며, 규모에 있어서도 면적(面的)개념과 점적(占的)개념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둘째, 우리나라, 일본, 대만, 중국, 북한 모두 명승은 자연경관과 문화경관을 포함하고 있으며, 북한의 경우 지정기준 총 6가지 중 4가지 항목이 사상과 충성심 등으로 다소 차이를 보인다. 셋째, 명승 지정현황으로 한국, 대만, 중국은 문화명승보다 자연명승이 더 많이 지정이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일본, 북한은 문화유산이 자연유산보다 많이 지정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각국 명승의 유형은 크게 산악경관과 수경관, 문화경관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산악경관은 모든 나라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한국과 일본, 중국은 수경관을 계곡·폭포, 하천, 호수, 해안 등으로 세분화하여 구분하고 있으며, 대만과 북한은 수경관을 해안, 호수로만 나누어 구분하고 있다. 다섯째, 보존정책으로 우리나라와 유사한 명승 개념과 보호제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는 북한과 일본의 경우를 살펴보면, 북한은 국가유산을 역사유적과 역사유물, 명승과 천연기념물로 구분하고 별도의 법이 제정되어 있다. 행정조직으로 우리나라는 천연기념물과 내에 명승계가 설치되어있고, 중국은 국무원산하 문화부에 국가문물국외에 문물처 등 2실10처를 두고 있으며 지방행정단위로는 지방정부별로 문물국, 문물관리위원회, 문물사업관리국, 박물관 등이 설치되어있다. 일본의 행정조직은 문화청과 문화재보호위원회가 설치되어 운영되고, 문화청 내에서는 기념물과에서 명승을 관리하고 있다. 대만의 행정조직은 교통부관광국 국가풍경구관리처에서 계획, 보존, 관리를 하고 있다. 교통부산하기획팀, 업무팀, 기술팀 등 9개의 팀으로 구성이 되어있으며, 책임비서 직속으로 국가풍경구관리처를 두고 있다. 대만 행정의 ...

주제어

#자연유산 명승 보존관리 보존정책 지정기준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진희
학위수여기관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환경조경학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278p.
키워드 자연유산 명승 보존관리 보존정책 지정기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488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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