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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논 문 개 요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기에 바람직한 가치관 형성과 정체성 확립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교과로서 그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바람직한 미술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현대인들의 심리적 갈등이나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런 상황에서 오늘날 청소년들은 심리적, 정서적 불안정을 표출하고 있다. 즉, 사회적 제한이 많은 청소년들에게는 자기표현의 배출구와 다양한 형식의 정서적 순화방법이 요구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미술활동을 통한 자기표현으로 정서적 순화를 할 수 있다면, 미술활동-미술교육은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최선의 과업으로 삼아야할 청소년기에 매우 의미 있는 행위인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 우리나라 중등교육은 입시 우선주의 교육으로 획일적인 제도로 굳어져 최근에는 예술과목(음악, 미술)이 선택과목으로 축소되었고, 주요교과의 입시 우선주의 교육이 더 강화되고 있다고 ...
저자 | 김효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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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성신여자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미술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성복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iv, 61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15056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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