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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는 전세계 팬데믹으로 인한 언택트 기조와 4차 산업혁명의 첨단기술발전에 따라 가장 큰 화두로 떠오르며 우리의 삶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첨단기술과 유행에 발 빠른 Z세대, 알파세대의 청소년들은 이미 메타버스의 서비스와 콘텐츠들을 소비하며 성장하고 있다. 아바타를 통해 메타버스의 세계를 살아가는 Z세대, 알파세대의 청소년들은 과도기에 놓여 있는 메타버스 세계에서 자칫 정체성의 혼란을 가질 수도 있다. 따라서 청소년기에 올바른 자아정체성 형성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미술교과는 시각적 이미지를 다루는 핵심교과로써 메타버스를 대처하는 교육으로 가장 적합하므로 이에 따라 미술교과의 교육을 통해서 청소년기 자아정체성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수업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현재 메타버스의 서비스와 콘텐츠를 활용하여 교육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움직임은 정책, 연구, 실험 등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아바타를 사용하는 청소년의 자아정체성 형성에 기여하는 미술교육의 연구는 미비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자아정체성과 미술교육의 연관성을 제시하고 메타버스와 연계하여 자아정체성 형성에 기여하는 미술수업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자아정체성 형성과 미술교육의 연관성을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인간상, ...
저자 | 김재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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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미술교육전공 |
지도교수 | 홍순환 |
발행연도 | 2022 |
총페이지 | vi, 66 p. |
키워드 | 메타버스 아바타 Z세대 알파세대 청소년기 자아정체성 정체성 미술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38651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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