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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동요를 활용한 음악치료가 언어발달지체아동의 수용 및 표현 언어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P시의 P아동발달지원센터에서 3명의 언어발달지체아동을 선별하여 매주 2회씩 총 16회기 동안 동요를 활용한 음악치료를 적용하였다. 언어발달지체아동의 수용 언어능력향상을 측정하기 위해 REVT(Receptive & Expressive Vocabulary Test)의 REVT-R 수용 어휘력 검사와 구문의미 이해력 검사를 하였고, 표현 언어능력을 위해서는 REVT-E 표현 어휘력 검사를 실시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동요를 활용한 음악치료는 인사-호흡-발성-노래 부르기-악기연주의 5단계로 구성하였다. 특별히 노래 부르기 단계에서는 아동이 동요의 어휘를 잘 익힐 수 있도록 목표어휘나 상황이 그려진 그림 카드를 대응하며 노래 부르는 활동과 더 다양한 어휘를 확대, 확장 시키게 하기 위해 노랫말 바꿔 부르기를 실시하였고 아동의 흥미 유지와 집중력 지속을 위해 직접 선택한 악기를 연주하며 다시 노래하기 활동을 병행하였다. 동요를 활용한 활동들은 그 자체만으로 다양함과 즐거움을 주어 집중력이 짧고 흥미, ...
저자 | 이동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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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심리치료학과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iv, 72 p. |
키워드 | 언어발달지체아동, 언어능력, 동요를 활용한 음악치료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15076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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