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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직형 뇌성마비 유아의 초보운동단계 발달을 위한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 개발 - 신경학적 음악치료의 기법을 활용하여
A Study for Developing Music Therapy Activity Program for Development of Rudimentary Movement Phase of Spastic Cerebral Palsied Infant : Applying the techniques of Neurological Music Therapy 원문보기

음악치료교육연구 = Korean journal of music therapy education, v.4 no.2, 2007년, pp.84 - 105  

이윤진 (온누리교회 사랑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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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성마비는 중추신경계의 손상으로 인하여 운동장애 뿐 아니라 지능장애, 언어장애, 경련, 감각장애, 지각장애, 그리고 정서장애와 같은 중복적인 장애를 수반하는 장애이다. 최근 의학의 발달로 인하여 미숙아들의 생존율이 높아지면서 경직형 뇌성마비의 출현율도 높아지고 있음이 보고되고 있다. 뇌성마비 유아들에게는 생후 1년 사이의 치료적 중재가 특별히 중요하며, 7세 이후의 치료효과는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므로 뇌성마비를 대상으로 하는 조기 중재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체 운동 영역에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신체재활을 목적으로 접근하는 음악치료 영역인 신경학적 음악치료(NMT)의 기법들을 활용하여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들의 운동발달을 위한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일반 유아들이 0~2세에 가장 기본적인 운동 기능들을 습득하는 단계인 초보운동단계의 주요 발달과제들을 바탕으로 하고, 여기에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적용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본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은 크게 안정성, 이동성, 그리고 조작기능의 세 가지 하위 범주로 나누어 구성되었다. 이렇게 구성된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은 임상 현장에서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를 대상으로 치료를 진행하고 있는 음악치료사들을 통하여 시행된 후 활동에 대한 타당성과 적용의 효율성을 평가받았다.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의 운동 발달을 위한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의 개발은 치료활동의 개발, 전문가의 검증, 치료활동의 수정 및 보완 세 단계로 진행되었다. 치료활동의 개발을 위하여 문헌조사와 인터뷰를 시행하였고, 전문가의 검증은 실제 임상 현장에서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 혹은 아동을 대상으로 음악치료를 시행하고 있는 음악치료사 6명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전문가들을 통한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 검증에서는 활동의 내용상 타당도 및 실제 현장에서의 활용도를 살펴보았고, 이를 위하여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전문가들의 평가를 바탕으로 치료활동의 수정 및 보완작업이 진행되었으며 수정 및 보완의 결과에 대해서는 검증집단을 통하여 재확인과정을 거쳤다.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의 평가 결과는 각 평가 항목별로 평가 값의 평균과 표준편차로 제시하였고, 활동별로 전문가들의 조언과 함께 수정 보완한 내용을 함께 제시하였다. 전문가들의 조언을 바탕으로 수정 및 보완된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은 부록으로 첨부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초보운동단계에서의 발달과제인 안정성, 이동성, 조작기능을 바탕으로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의 운동 발달 특성을 적용한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은 총 38개의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안정성 발달을 위한 음악치료활동이 14개, 이동성 발달을 위한 음악치료활동이 10개, 그리고 조작기능 발달을 위한 음악치료활동이 14개이다. 전체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은 운동발달단계 적합성, 목표-내용 일치도, 적용 대상 적합성, 음악의 적절성, 악기사용의 적절성, 그리고 실제 활용의 유용성이라는 여섯 가지 평가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이것은 본 연구의 결과가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의 조기 중재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나 발달 단계별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이 부족한 국내의 현실적 요구에 맞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erebral palsy is a collection of motor disorders resulting from damage to the central nervous system that arise in multiple handicaps including cognitive disorders, speech disorders, epilepsy, perception disorders, and emotion disorders. Today spastic cerebral palsy has become more prevalent becau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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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들의 초보운동단계의 발달을 위한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한 본 연구는 몇 가지 한계를 가지고 있는데, 이를 바탕으로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는 신경학적 음악치료의 주요 기법들을 활용하여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의 초보운동단계 발달을 돕는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타당성을 평가받아 수정 및 보완된 형태의 프로그램을 결과로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뇌성마비 유아의 발달 정도를 평가하는 지표로서 소아재활분야 치료사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운동발달단계(김세주ㆍ이창형ㆍ나진경ㆍ이상헌ㆍ성인영ㆍ박병규, 2000)를 체계적이고 명확하게 제시한 Gallahue와 Ozmun(2006)의 발달단계를 활용하고, 이 중 일반 유아들의 경우 0~2세 사이에 이룰 수 있지만 뇌성 마비 유아의 경우는 늦은 시기에 달성하게 되는 초보운동단계의 움직임들을 촉진하기 위한 음악치료활동을 구성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첫째, 본 연구에서는 전문가들의 바탕으로 수정 및 보완된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이차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단지 전문가들의 확인 과정만을 거쳤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궁극적인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은 전문가들의 평가를 바탕으로 수정 및 보완된 결과물이다. 그러나 개발 직후 전문가들에게 받은 평가와 조언 들을 바탕으로 수정 및 보완작업을 거친 것이기에 본 연구의 결과물로 내는 음악 치료활동 프로그램은 연구의 결과에서 제시하고 있는 평가 값보다 훨씬 나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의 신체 및 운동영역 발달을 위한 음악치료 활동 프로그램의 내용 타당도 및 실제 현장 적용의 효율성을 살펴보고자 평가도구로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사용된 설문지의 문항 구성은 초기에 제시한 연구문제 들을 큰 분류로 하여 각 활동들의 구체적인 부분들을 평가할 수 있는 작은 문항들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의 운동발달을 위한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유아기에 이루어야 할 주요한 발달과제가 포함된 초보운동단계를 기초로 하고,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의 운동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안정성, 이동성, 그리고 조작기능의 발달을 위한 음악 치료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연구자가 수정·보완한 내용에 대하여 전문가들의 확인을 받은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은 본 연구의 결과물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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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간의 가장 최초의 움직임은 무엇인가? 인간의 가장 최초의 움직임은 반사운동(reflex)이다. 촉각, 빛, 소리 등에 대한 반응이 비의지적인 반사운동으로 나타나는 단계가 반사운동단계이다(Cratty, 1986).
유아기에 달성해야 하는 운동발달 위계에 관하여 Gallahue와 Ozmun(2006)은 구체적인 운동발달 모형으로 제시했는데, 이 모형에 의하면 운동 발달은 4단계로 이루어진다. 이 4단계는 무엇인가? 특히, 유아기에는 신체적 발달이 중요하게 부각되는데, 그 이유는 유아기에 체계적인 신체활동을 경험하는 것이 일생동안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하게 해 주는 것은 물론 인지 발달, 정서 발달, 사회성 발달, 문제 해결 능력 발달, 창의성 발달이 골고루 이루어지는 전인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도록 기초를 형성해 주기 때문이다 (Gabbard, 2000; Seefelt & Vogel, 1976). 유아기에 달성해야 하는 운동발달 위계에 관하여 Gallahue와 Ozmun(2006)은 구체적인 운동발달 모형으로 제시했는데, 이 모형에 의하면 운동 발달은 반사운동, 초보운동, 기본운동, 전문화 운동의 네 단계로 이루어진다.
인간의 생애 주기 중 유아기는 인간의 성장ㆍ발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인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인간의 생애 주기 중 유아기는 인간의 성장ㆍ발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유아기의 다양한 경험이 신체적ㆍ인지적ㆍ정서적ㆍ사회적 성장 발달의 모든 측면에서 기초를 형성하고 발달의 방향과 질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특히, 유아기에는 신체적 발달이 중요하게 부각되는데, 그 이유는 유아기에 체계적인 신체활동을 경험하는 것이 일생동안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하게 해 주는 것은 물론 인지 발달, 정서 발달, 사회성 발달, 문제 해결 능력 발달, 창의성 발달이 골고루 이루어지는 전인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도록 기초를 형성해 주기 때문이다 (Gabbard, 2000; Seefelt & Vogel, 1976). 유아기에 달성해야 하는 운동발달 위계에 관하여 Gallahue와 Ozmun(2006)은 구체적인 운동발달 모형으로 제시했는데, 이 모형에 의하면 운동 발달은 반사운동, 초보운동, 기본운동, 전문화 운동의 네 단계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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