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직형 뇌성마비 유아의 초보운동단계 발달을 위한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 개발 - 신경학적 음악치료의 기법을 활용하여 A Study for Developing Music Therapy Activity Program for Development of Rudimentary Movement Phase of Spastic Cerebral Palsied Infant : Applying the techniques of Neurological Music Therapy원문보기
뇌성마비는 중추신경계의 손상으로 인하여 운동장애 뿐 아니라 지능장애, 언어장애, 경련, 감각장애, 지각장애, 그리고 정서장애와 같은 중복적인 장애를 수반하는 장애이다. 최근 의학의 발달로 인하여 미숙아들의 생존율이 높아지면서 경직형 뇌성마비의 출현율도 높아지고 있음이 보고되고 있다. 뇌성마비 유아들에게는 생후 1년 사이의 치료적 중재가 특별히 중요하며, 7세 이후의 치료효과는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므로 뇌성마비를 대상으로 하는 조기 중재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체 운동 영역에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신체재활을 목적으로 접근하는 음악치료 영역인 신경학적 음악치료(NMT)의 기법들을 활용하여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들의 운동발달을 위한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일반 유아들이 0~2세에 가장 기본적인 운동 기능들을 습득하는 단계인 초보운동단계의 주요 발달과제들을 바탕으로 하고, 여기에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적용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본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은 크게 안정성, 이동성, 그리고 조작기능의 세 가지 하위 범주로 나누어 구성되었다. 이렇게 구성된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은 임상 현장에서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를 대상으로 치료를 진행하고 있는 음악치료사들을 통하여 시행된 후 활동에 대한 타당성과 적용의 효율성을 평가받았다.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의 운동 발달을 위한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의 개발은 치료활동의 개발, 전문가의 검증, 치료활동의 수정 및 보완 세 단계로 진행되었다. 치료활동의 개발을 위하여 문헌조사와 인터뷰를 시행하였고, 전문가의 검증은 실제 임상 현장에서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 혹은 아동을 대상으로 음악치료를 시행하고 있는 음악치료사 6명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전문가들을 통한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 검증에서는 활동의 내용상 타당도 및 실제 현장에서의 활용도를 살펴보았고, 이를 위하여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전문가들의 평가를 바탕으로 치료활동의 수정 및 보완작업이 진행되었으며 수정 및 보완의 결과에 대해서는 검증집단을 통하여 재확인과정을 거쳤다.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의 평가 결과는 각 평가 항목별로 평가 값의 평균과 표준편차로 제시하였고, 활동별로 전문가들의 조언과 함께 수정 보완한 내용을 함께 제시하였다. 전문가들의 조언을 바탕으로 수정 및 보완된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은 부록으로 첨부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초보운동단계에서의 발달과제인 안정성, 이동성, 조작기능을 바탕으로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의 운동 발달 특성을 적용한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은 총 38개의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안정성 발달을 위한 음악치료활동이 14개, 이동성 발달을 위한 음악치료활동이 10개, 그리고 조작기능 발달을 위한 음악치료활동이 14개이다. 전체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은 운동발달단계 적합성, 목표-내용 일치도, 적용 대상 적합성, 음악의 적절성, 악기사용의 적절성, 그리고 실제 활용의 유용성이라는 여섯 가지 평가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이것은 본 연구의 결과가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의 조기 중재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나 발달 단계별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이 부족한 국내의 현실적 요구에 맞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
뇌성마비는 중추신경계의 손상으로 인하여 운동장애 뿐 아니라 지능장애, 언어장애, 경련, 감각장애, 지각장애, 그리고 정서장애와 같은 중복적인 장애를 수반하는 장애이다. 최근 의학의 발달로 인하여 미숙아들의 생존율이 높아지면서 경직형 뇌성마비의 출현율도 높아지고 있음이 보고되고 있다. 뇌성마비 유아들에게는 생후 1년 사이의 치료적 중재가 특별히 중요하며, 7세 이후의 치료효과는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므로 뇌성마비를 대상으로 하는 조기 중재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체 운동 영역에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신체재활을 목적으로 접근하는 음악치료 영역인 신경학적 음악치료(NMT)의 기법들을 활용하여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들의 운동발달을 위한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일반 유아들이 0~2세에 가장 기본적인 운동 기능들을 습득하는 단계인 초보운동단계의 주요 발달과제들을 바탕으로 하고, 여기에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적용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본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은 크게 안정성, 이동성, 그리고 조작기능의 세 가지 하위 범주로 나누어 구성되었다. 이렇게 구성된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은 임상 현장에서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를 대상으로 치료를 진행하고 있는 음악치료사들을 통하여 시행된 후 활동에 대한 타당성과 적용의 효율성을 평가받았다.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의 운동 발달을 위한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의 개발은 치료활동의 개발, 전문가의 검증, 치료활동의 수정 및 보완 세 단계로 진행되었다. 치료활동의 개발을 위하여 문헌조사와 인터뷰를 시행하였고, 전문가의 검증은 실제 임상 현장에서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 혹은 아동을 대상으로 음악치료를 시행하고 있는 음악치료사 6명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전문가들을 통한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 검증에서는 활동의 내용상 타당도 및 실제 현장에서의 활용도를 살펴보았고, 이를 위하여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전문가들의 평가를 바탕으로 치료활동의 수정 및 보완작업이 진행되었으며 수정 및 보완의 결과에 대해서는 검증집단을 통하여 재확인과정을 거쳤다.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의 평가 결과는 각 평가 항목별로 평가 값의 평균과 표준편차로 제시하였고, 활동별로 전문가들의 조언과 함께 수정 보완한 내용을 함께 제시하였다. 전문가들의 조언을 바탕으로 수정 및 보완된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은 부록으로 첨부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초보운동단계에서의 발달과제인 안정성, 이동성, 조작기능을 바탕으로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의 운동 발달 특성을 적용한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은 총 38개의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안정성 발달을 위한 음악치료활동이 14개, 이동성 발달을 위한 음악치료활동이 10개, 그리고 조작기능 발달을 위한 음악치료활동이 14개이다. 전체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은 운동발달단계 적합성, 목표-내용 일치도, 적용 대상 적합성, 음악의 적절성, 악기사용의 적절성, 그리고 실제 활용의 유용성이라는 여섯 가지 평가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이것은 본 연구의 결과가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의 조기 중재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나 발달 단계별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이 부족한 국내의 현실적 요구에 맞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
Cerebral palsy is a collection of motor disorders resulting from damage to the central nervous system that arise in multiple handicaps including cognitive disorders, speech disorders, epilepsy, perception disorders, and emotion disorders. Today spastic cerebral palsy has become more prevalent becaus...
Cerebral palsy is a collection of motor disorders resulting from damage to the central nervous system that arise in multiple handicaps including cognitive disorders, speech disorders, epilepsy, perception disorders, and emotion disorders. Today spastic cerebral palsy has become more prevalent because intensive care for newborns has resulted in higher survival rates for very small premature babies. Since the children grow the fastest in order for a development during one year after birth, the therapeutic intervention is provided as early as possible to the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After seven year old, there is no effect of intervention. So, the necessity of early intervention to spastic cerebral palsied infants is increas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music therapy activity program using the techniques of neurological music therapy(NMT), the therapeutic application of music to dysfunctions due to neurologic disease of the human nervous system, for rudimentary movement phase of spastic cerebral palsied infant. This music therapy activity program was developed on the basis of the major developmental tasks of the rudimentary movement phase, the period that children can acquire the most basic movement function at the 0 to 2. Then the developmental characteristics of spastic cerebral palsy were applied to this music therapy activity program. This music therapy activity program was classified to three domains, those are stability, locomotion, and manipulation. This study has been consisted of three steps, those are the development of the activities, the evaluation of the activities by th panels, and the adjustment and complement of the activities. Reviewing literatures and interviews were done for the development of the activities, and the evaluation the activities was done by seven music therapists. In the evaluation steps, the questionnaire was used for estimating the content validity and application efficiency. The adjustment and complement of the activities were evaluated by the panels who were participating in the music therapy for cerebral palsied children in the clinical setting, and the results of the adjustment and complement were confirmed by the panels. The evaluation was presented in a mean value with the comment of the panels. In conclusion, the music therapy activity program for the spastic cerebral palsied infants using the techniques of NMT was developed on the basis of the major developmental tasks of the rudimentary movement phase. The program is comprised of 38 activities, those are 14 activities for developing the stability, 10 activities for developing the locomotion, and 14 activities for developing the manipulation. The programed activities would bring out the answers in the affirmative for the conformance with infants' development phase, the harmony between the objective and the activity, the conformance with the cerebral palsied infants, the properness of the music and the instruments, and the utility in the clinic field. This results mean that this developed music activity program is appropriate to help spastic cerebral palsied infants progress their movement development by stages.
Cerebral palsy is a collection of motor disorders resulting from damage to the central nervous system that arise in multiple handicaps including cognitive disorders, speech disorders, epilepsy, perception disorders, and emotion disorders. Today spastic cerebral palsy has become more prevalent because intensive care for newborns has resulted in higher survival rates for very small premature babies. Since the children grow the fastest in order for a development during one year after birth, the therapeutic intervention is provided as early as possible to the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After seven year old, there is no effect of intervention. So, the necessity of early intervention to spastic cerebral palsied infants is increas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music therapy activity program using the techniques of neurological music therapy(NMT), the therapeutic application of music to dysfunctions due to neurologic disease of the human nervous system, for rudimentary movement phase of spastic cerebral palsied infant. This music therapy activity program was developed on the basis of the major developmental tasks of the rudimentary movement phase, the period that children can acquire the most basic movement function at the 0 to 2. Then the developmental characteristics of spastic cerebral palsy were applied to this music therapy activity program. This music therapy activity program was classified to three domains, those are stability, locomotion, and manipulation. This study has been consisted of three steps, those are the development of the activities, the evaluation of the activities by th panels, and the adjustment and complement of the activities. Reviewing literatures and interviews were done for the development of the activities, and the evaluation the activities was done by seven music therapists. In the evaluation steps, the questionnaire was used for estimating the content validity and application efficiency. The adjustment and complement of the activities were evaluated by the panels who were participating in the music therapy for cerebral palsied children in the clinical setting, and the results of the adjustment and complement were confirmed by the panels. The evaluation was presented in a mean value with the comment of the panels. In conclusion, the music therapy activity program for the spastic cerebral palsied infants using the techniques of NMT was developed on the basis of the major developmental tasks of the rudimentary movement phase. The program is comprised of 38 activities, those are 14 activities for developing the stability, 10 activities for developing the locomotion, and 14 activities for developing the manipulation. The programed activities would bring out the answers in the affirmative for the conformance with infants' development phase, the harmony between the objective and the activity, the conformance with the cerebral palsied infants, the properness of the music and the instruments, and the utility in the clinic field. This results mean that this developed music activity program is appropriate to help spastic cerebral palsied infants progress their movement development by st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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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들의 초보운동단계의 발달을 위한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한 본 연구는 몇 가지 한계를 가지고 있는데, 이를 바탕으로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신경학적 음악치료의 주요 기법들을 활용하여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의 초보운동단계 발달을 돕는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타당성을 평가받아 수정 및 보완된 형태의 프로그램을 결과로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뇌성마비 유아의 발달 정도를 평가하는 지표로서 소아재활분야 치료사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운동발달단계(김세주ㆍ이창형ㆍ나진경ㆍ이상헌ㆍ성인영ㆍ박병규, 2000)를 체계적이고 명확하게 제시한 Gallahue와 Ozmun(2006)의 발달단계를 활용하고, 이 중 일반 유아들의 경우 0~2세 사이에 이룰 수 있지만 뇌성 마비 유아의 경우는 늦은 시기에 달성하게 되는 초보운동단계의 움직임들을 촉진하기 위한 음악치료활동을 구성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전문가들의 바탕으로 수정 및 보완된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이차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단지 전문가들의 확인 과정만을 거쳤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궁극적인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은 전문가들의 평가를 바탕으로 수정 및 보완된 결과물이다. 그러나 개발 직후 전문가들에게 받은 평가와 조언 들을 바탕으로 수정 및 보완작업을 거친 것이기에 본 연구의 결과물로 내는 음악 치료활동 프로그램은 연구의 결과에서 제시하고 있는 평가 값보다 훨씬 나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의 신체 및 운동영역 발달을 위한 음악치료 활동 프로그램의 내용 타당도 및 실제 현장 적용의 효율성을 살펴보고자 평가도구로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사용된 설문지의 문항 구성은 초기에 제시한 연구문제 들을 큰 분류로 하여 각 활동들의 구체적인 부분들을 평가할 수 있는 작은 문항들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의 운동발달을 위한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유아기에 이루어야 할 주요한 발달과제가 포함된 초보운동단계를 기초로 하고,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의 운동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안정성, 이동성, 그리고 조작기능의 발달을 위한 음악 치료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자가 수정·보완한 내용에 대하여 전문가들의 확인을 받은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은 본 연구의 결과물로 제시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은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를 대상으로 한다. Gallahue와 Ozmun(2006)이 제시한 발달단계 중 초보운동단계를 바탕으로 하고, 뇌성마비 유아의 운동 특성에 맞추어 개발하였다. 일련의 운동 발달단계를 바탕으로 하였기 때문에 연령에 상관없이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발달과제에 맞추어 활동을 적용할 수 있게 하였다.
또는 본 연구의 진행 소식을 접하고 자원하여 참여한 음악치료사도 있었다. 각 연구자들은 세 가지 영역으로 구성된 본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 중에 현재 치료를 중재하고 있는 유아에게 적합한 영역을 하나씩 맡아서 평가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유아기에 이루어야 할 주요한 발달과제가 포함된 초보운동단계를 기초로 하고,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의 운동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안정성, 이동성, 그리고 조작기능의 발달을 위한 음악 치료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임상 현장에서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들을 대상으로 치료를 진행하고 있는 음악치료사들이 현장에서 적용 또는 응용하여 시행한 후 평가가 이루어졌다. 평가를 담당한 전문가들의 조언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수정 및 보완 작업이 이루어졌으며, 수정 및 보완을 거친 최종 프로그램이 본 연구의 결과물로서 제시하였다.
전문가의 검증 단계는 2007년 5월 첫 주부터 마지막 주까지 진행되었으며, 이에 대한 사전작업으로써 검증집단 선정 및 연락, 연구에 대한 소개를 진행하는 단계를 거쳤다. 그리고 전문가들은 실제 현장에서 활동을 시행해 보고, 활동의 각 부분에 대한 평가 및 검증을 진행하였다. 전문가들의 평가 단계가 끝나면, 평가를 바탕으로 하여 치료활동의 수정 및 보완 작업이 진행되었다.
둘째, 본 연구의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은 각 단계별로 평균적으로 한 개씩의 활동만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에서 제시한 발달단계를 바탕으로 경직형 뇌성마비의 운동 발달 특성을 적용하여 단계별로 다양한 활동들이 부가적으로 개발되어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를 위해 질적, 양적으로 더욱 풍부한 음악치료활동프로그램이 형성되어야 할 것이다.
평가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기 위해서 Microsoft excel 2003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또한 평가자들의 조언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에 의하여 살펴본 후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수정 및 보완 단계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수정 및 보완의 결과물을 본 연구의 결과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Gallahue와 Ozmun(2006)이 제시한 운동단계 중 0~2세의 유아들이 해당되는 초보운동단계의 발달위계에 맞추어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초보운동단계에서 유아들이 이루어야 할 기본적인 발달 과제는 안정성, 이동성, 그리고 조작기능으로써, 본 연구에서는 각 발달 과제의 영문 자음을 따서 약어로 사용하였다<표 3>.
본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은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의 신체 및 운동 영역의 발달을 위한 음악치료활동으로 크게 치료활동의 개발, 전문가의 검증, 치료활동의 수정 및 보완의 세 단계로 진행되었다. 프로그램의 개발은 2007년 1월 첫 주부터 4월 마지막 주까지 진행되었으며, 개발을 위한 사전작업으로써 문헌조사 작업과 실제 현장에서의 요구사항들을 인터뷰를 진행하여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의 운동영역 특성에 맞게 구체적인 음악치료 활동들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은 실제의 임상 현장에서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 혹은 아동을 대상으로 음악치료를 시행하고 있는 음악치료사들을 통한 검증을 거쳤다. 검증 집단은 국내ㆍ외 정규 대학에서 공인된 교육과정을 마치고 자격증을 발급받은 음악치료사들로 현재 서울시 소재 ○○재활병원 전임 음악 치료사 1명, ○○종합복지관 전임 음악치료사 1명, ○○여대 음악치료클리닉 음악 치료사 1명, ○○특수학교 음악치료사 1명, ○○복지관 파트음악치료사 1명, ○○○장애인재활협회 소속 음악치료사 1명, 이상 총 6명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들의 초보운동발달을 위한 음악치료활동을 안정성, 이동성, 조작기능 발달을 위한 활동으로 나누어 개발하였다. 총 38개의 활동으로 구성된 본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은 운동발달단계 적합성, 목표-내용 일치도, 적용 대상 적합성, 음악의 적절성, 악기 사용의 적절성, 실제 활용의 유용성이 라는 여섯 가지 평가 항목에 대해 각 활동마다 두 명의 음악치료사로부터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여 평가를 받았다.
본 연구에서는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의 신체 및 운동영역 발달을 위한 음악치료 활동 프로그램의 내용 타당도 및 실제 현장 적용의 효율성을 살펴보고자 평가도구로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사용된 설문지의 문항 구성은 초기에 제시한 연구문제 들을 큰 분류로 하여 각 활동들의 구체적인 부분들을 평가할 수 있는 작은 문항들로 구성하였다.
셋째, 본 연구는 연구자가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한 후에 전문가들에게 서면으로 전달된 채로 현장에서 시행되었다. 이로 인하여 평가를 담당한 전문가들이 각 활동의 목표나 진행과정, 유의점을 잘못 이해하여 평가하는 경우가 발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각 음악치료활동별로 평가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통해 각 활동의 타당도 및 적용의 효율성을 알아보았다. 평가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기 위해서 Microsoft excel 2003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신경학적 음악치료의 주요 기법들을 활용하여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의 초보운동단계 발달을 돕는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타당성을 평가받아 수정 및 보완된 형태의 프로그램을 결과로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뇌성마비 유아의 발달 정도를 평가하는 지표로서 소아재활분야 치료사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운동발달단계(김세주ㆍ이창형ㆍ나진경ㆍ이상헌ㆍ성인영ㆍ박병규, 2000)를 체계적이고 명확하게 제시한 Gallahue와 Ozmun(2006)의 발달단계를 활용하고, 이 중 일반 유아들의 경우 0~2세 사이에 이룰 수 있지만 뇌성 마비 유아의 경우는 늦은 시기에 달성하게 되는 초보운동단계의 움직임들을 촉진하기 위한 음악치료활동을 구성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의 운동발달을 위한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유아기에 이루어야 할 주요한 발달과제가 포함된 초보운동단계를 기초로 하고,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의 운동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안정성, 이동성, 그리고 조작기능의 발달을 위한 음악 치료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임상 현장에서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들을 대상으로 치료를 진행하고 있는 음악치료사들이 현장에서 적용 또는 응용하여 시행한 후 평가가 이루어졌다.
신경학적 음악치료는 신경 및 운동재활의 목적을 가지고 중재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음악이 가지고 있는 모든 요소들, 즉 리듬, 박자, 멜로디, 강약, 하모니, 악기의 기능 등을 신경학적 질병으로 인한 인지, 감각, 운동 기능 손상에 치료적으로 개입시킨다. 치료 기술들은 과학적인 연구에 기반을 두어 성립되며, 각 환자의 필요와 기능적인 치료 목표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도록 하는 치료적 음악 중재(therapeutic music interventions, TMI)가 이루어진다(Hurt-Thaut & Johnson, 2003).
Gallahue와 Ozmun(2006)이 제시한 발달단계 중 초보운동단계를 바탕으로 하고, 뇌성마비 유아의 운동 특성에 맞추어 개발하였다. 일련의 운동 발달단계를 바탕으로 하였기 때문에 연령에 상관없이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발달과제에 맞추어 활동을 적용할 수 있게 하였다.
전문가의 검증 단계는 2007년 5월 첫 주부터 마지막 주까지 진행되었으며, 이에 대한 사전작업으로써 검증집단 선정 및 연락, 연구에 대한 소개를 진행하는 단계를 거쳤다. 그리고 전문가들은 실제 현장에서 활동을 시행해 보고, 활동의 각 부분에 대한 평가 및 검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Gallahue와 Ozmun(2006)이 제시한 운동단계 중 0~2세의 유아들이 해당되는 초보운동단계의 발달위계에 맞추어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초보운동단계에서 유아들이 이루어야 할 기본적인 발달 과제는 안정성, 이동성, 그리고 조작기능으로써, 본 연구에서는 각 발달 과제의 영문 자음을 따서 약어로 사용하였다<표 3>.
본 연구에서는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들의 초보운동발달을 위한 음악치료활동을 안정성, 이동성, 조작기능 발달을 위한 활동으로 나누어 개발하였다. 총 38개의 활동으로 구성된 본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은 운동발달단계 적합성, 목표-내용 일치도, 적용 대상 적합성, 음악의 적절성, 악기 사용의 적절성, 실제 활용의 유용성이 라는 여섯 가지 평가 항목에 대해 각 활동마다 두 명의 음악치료사로부터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여 평가를 받았다. 그 결과 본 프로그램이 운동발달단계에 따라 적합하게 설정되었는가라는 항목에는 4.
개발된 프로그램은 임상 현장에서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들을 대상으로 치료를 진행하고 있는 음악치료사들이 현장에서 적용 또는 응용하여 시행한 후 평가가 이루어졌다. 평가를 담당한 전문가들의 조언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수정 및 보완 작업이 이루어졌으며, 수정 및 보완을 거친 최종 프로그램이 본 연구의 결과물로서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은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의 신체 및 운동 영역의 발달을 위한 음악치료활동으로 크게 치료활동의 개발, 전문가의 검증, 치료활동의 수정 및 보완의 세 단계로 진행되었다. 프로그램의 개발은 2007년 1월 첫 주부터 4월 마지막 주까지 진행되었으며, 개발을 위한 사전작업으로써 문헌조사 작업과 실제 현장에서의 요구사항들을 인터뷰를 진행하여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의 운동영역 특성에 맞게 구체적인 음악치료 활동들을 구성하였다.
활동마다 평가문항별로 활동의 수정 및 보완을 위해 제시한 조언들을 적용하여 프로그램을 수정하였다. 주로 수정된 내용은 음악의 구조와 맞지 않았던 움직임의 패턴을 좀 더 음악의 구조와 맞게끔 하는 것들이었으며, 활동의 난이도 조절, 확장된 형태와 같은 것들이 보완되었다.
이를 위하여 이미 출판된 유아동요 책들 중에서 음악적 패턴이 신체적 패턴과 유사한 곡들을 추려내고 가사를 변형시키는 과정을 거쳤다. 활동에서 요구하는 신체적 움직임 패턴과 유사한 곡을 찾지 못할 경우에만 이차적 선택으로써 유아의 음악적 발달을 고려하여 작곡한 음악을 사용하였다. 음악을 사용함에 있어서 기존에 있던 동요이든, 새로 만들어지는 곡이든, 노래의 가사를 적절하게 변형시켜 신체 움직임에 대한 지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은 실제의 임상 현장에서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 혹은 아동을 대상으로 음악치료를 시행하고 있는 음악치료사들을 통한 검증을 거쳤다. 검증 집단은 국내ㆍ외 정규 대학에서 공인된 교육과정을 마치고 자격증을 발급받은 음악치료사들로 현재 서울시 소재 ○○재활병원 전임 음악 치료사 1명, ○○종합복지관 전임 음악치료사 1명, ○○여대 음악치료클리닉 음악 치료사 1명, ○○특수학교 음악치료사 1명, ○○복지관 파트음악치료사 1명, ○○○장애인재활협회 소속 음악치료사 1명, 이상 총 6명으로 구성되었다. 본 프로그램으로 치료가 진행된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는 ○○재활병원에서 중재를 받고 있는 유아 8명과 ○○○장애인재활협회에서 중재를 받고 있는 유아 2명으로써 총 10명으로 구성되었으며, 평균 연령은 3.
3세이다. 또한 연령상으로는 유아기는 지났지만, 초보운동단계의 운동 발달과제를 이루지 못하여 이 단계의 중재가 필요한 아동은 ○○특수학교 재학 중인 평균 연령 11세의 아동 40명과 ○○여대 음악치료클리닉에서 중재를 받고 있는 평균 연령 8세인 아동 4명으로써 평균 연령 10.7세인 44명으로 구성되었다. 연구자가 뇌성마비 유아 또는 아동을 중재하고 있는 음악치료사들에게 개별로 연락을 취하여 연구과정을 설명하고 연구의 동의를 구하였다.
본 연구의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은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를 대상으로 한다. Gallahue와 Ozmun(2006)이 제시한 발달단계 중 초보운동단계를 바탕으로 하고, 뇌성마비 유아의 운동 특성에 맞추어 개발하였다.
검증 집단은 국내ㆍ외 정규 대학에서 공인된 교육과정을 마치고 자격증을 발급받은 음악치료사들로 현재 서울시 소재 ○○재활병원 전임 음악 치료사 1명, ○○종합복지관 전임 음악치료사 1명, ○○여대 음악치료클리닉 음악 치료사 1명, ○○특수학교 음악치료사 1명, ○○복지관 파트음악치료사 1명, ○○○장애인재활협회 소속 음악치료사 1명, 이상 총 6명으로 구성되었다. 본 프로그램으로 치료가 진행된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는 ○○재활병원에서 중재를 받고 있는 유아 8명과 ○○○장애인재활협회에서 중재를 받고 있는 유아 2명으로써 총 10명으로 구성되었으며, 평균 연령은 3.3세이다. 또한 연령상으로는 유아기는 지났지만, 초보운동단계의 운동 발달과제를 이루지 못하여 이 단계의 중재가 필요한 아동은 ○○특수학교 재학 중인 평균 연령 11세의 아동 40명과 ○○여대 음악치료클리닉에서 중재를 받고 있는 평균 연령 8세인 아동 4명으로써 평균 연령 10.
사용하는 악기는 유아들이 활용하기에 적합한 크기 및 무게를 지닌 악기들을 활용하였다. 악기는 그 자체로서 하나의 치료적 도구가 될 수 있어서 기능적인 움직임 패턴을 자극하고 연습하기 위하여 악기를 연주할 수 있다(Hurt-Thaut & Johnson, 2003).
치료활동 프로그램은 총 38개의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안정성 발달을 위한 음악치료활동이 14개, 이동성 발달을 위한 음악치료활동이 10개, 그리고 조작기능 발달을 위한 음악치료활동이 14개이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는 각 음악치료활동별로 평가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통해 각 활동의 타당도 및 적용의 효율성을 알아보았다. 평가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기 위해서 Microsoft excel 2003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또한 평가자들의 조언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에 의하여 살펴본 후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수정 및 보완 단계를 진행하였다.
성능/효과
결과적으로 본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은 여섯 가지 평가 항목 모두에서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들의 초보운동발달을 목표로 사용되기에 적합하고 유용하다고 평가받았다(참조).
뇌성마비 아동이 목을 통제하는 기능을 훈련시키는 데에 음악을 피드백으로 제공한 연구도 있었는데, Walmsley, Crichton과 Droog(1981)는 중도의 뇌성마비 아동 5명을 대상으로 예비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3명의 아동이 음악을 피드백으로 사용할 때 머리를 통제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총 38개의 활동으로 구성된 본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은 운동발달단계 적합성, 목표-내용 일치도, 적용 대상 적합성, 음악의 적절성, 악기 사용의 적절성, 실제 활용의 유용성이 라는 여섯 가지 평가 항목에 대해 각 활동마다 두 명의 음악치료사로부터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여 평가를 받았다. 그 결과 본 프로그램이 운동발달단계에 따라 적합하게 설정되었는가라는 항목에는 4.1점을 받아서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활동에서 설정한 목표가 활동의 내용과 일치하는가라는 항목에서는 4점을 받아서 일치한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들에게 사용하기 적합한가라는 평가항목에서는 4.
뇌성마비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상지동작과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음악활동의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사물놀이 훈련을 활용한 연구도 있었는데, 이범민(1998)은뇌성마비 중학생 3명에게 14주 동안 주5회씩 연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사물놀이 훈련이 세 학생 모두의 상지동작 발달과 사회성 발달에서 효과를 나타냈다. 손훈희(2000)도 상지의 운동능력이 열악한 뇌성마비 아동을 대상으로 음악활동의 영향을 알아보고자 2명의 뇌성마비 유아를 대상으로 8주 동안 주5회씩 연구를 실시하였다.
뇌성마비로 진단받은 352명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운동발달 연령에 관한 연구를 진행했던 조영진과 김세주 (1991)는 중요한 9단계의 발달과정을 뇌성마비의 유형에 따라 평균 운동발달연령으로 제시하였다<표 2>. 그 결과 일반 유아에게서 생후 1년간 발달하는 단계들이 뇌성마비 아동에게서는 훨씬 늦은 시기에 발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김형원(1989)은 보행이 가능한 11세의 뇌성마비 아동 3명을 대상으로 4박자 리듬에 맞추어 보행훈련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균형성 향상으로 보행 자세가 교정되었으며, 뇌성마비 아동의 보행 속도가 조절됨을 확인하였다. 또한 하지 근육의 협응력 향상으로 보행 폭이 조절되었다고 보고하였다.
Kwak(2000) 역시 뇌성마비 아동을 대상으로 리듬청각자극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6세에서 20세 사이의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 25명을 대상으로 음악의 리듬 구조 안에서 보행 훈련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물리치료사와 음악치료사가 함께 리듬청각자극훈련을 지도해 준 집단에서 보폭, 보행속도, 걸음의 균형이 현저하게 향상되었음을 볼 수 있었다.
그 이듬해에는 Hart, Ball과 McCrady(1975)가 2명의 뇌성마비아동을 대상으로 음악을 지속적으로 들려주면서 아동들이 머리를 똑바로 세우고 있게 했는데, 아동이 머리를 떨어뜨릴 경우에는 자동으로 음악이 꺼지게 하였다. 기초선과 비교했을 때, 음악이 존재하는 경우에 뇌성마비 아동의 머리 조절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효과적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이 연구들은 뇌성마비 아동에게 음악을 강화제로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보여준다.
1점을 받아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사용하는 음악과 악기가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들에게 사용하기 적합한가라는 평가항목에서는 각각 4점과 3.9점을 받아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마지막으로 실제 임상 현장에서 활용하기 유용한가라는 평가 항목에 4점을 받아 유용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9점을 받아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마지막으로 실제 임상 현장에서 활용하기 유용한가라는 평가 항목에 4점을 받아 유용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결과적으로 본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은 여섯 가지 평가 항목 모두에서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들의 초보운동발달을 목표로 사용되기에 적합하고 유용하다고 평가받았다(<표 4>참조).
악기는 그 자체로서 하나의 치료적 도구가 될 수 있어서 기능적인 움직임 패턴을 자극하고 연습하기 위하여 악기를 연주할 수 있다(Hurt-Thaut & Johnson, 2003). 면역력이 약한 유아들을 대상으로 악기를 사용하는 것이므로 항상 악기의 청결을 유지하는 것을 강조하였으며, 유아들의 감각발달을 돕기 위해 최대한 다양한 종류와 모양의 악기를 사용하여 유아의 흥미를 유발시켜서 음악치료 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정희진(2000)은 10세에서 14세 사이의 아동 4명을 대상으로 리듬청각자극기법을 활용하여 주 1회씩 총 23회기의 세션을 진행하고 보행속도, 보행 수, 보행 폭, 보행주기, 보행 균형율을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모든 대상아동의 보행인자의 평균값이 점진적으로 증진되었으며, 특히 보행속도와 보행 수, 그리고 보행주기는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증진을 보였다. 이것은 리듬청각자극 기법이 뇌성마비아동을 비롯한 중추성 운동기능 장애를 가진 환자의 재활을 위한 접근법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그가 사용한 음악적 조건은 음악이 없는 상황, 진정 음악, 자극 음악의 세 가지였다. 연구 결과, 모든 대상자들이 같은 비율로 영향을 받는 것은 아니었으나 무정위 운동형의 아동들은 진정 음악에, 경직형 아동의 대부분은 자극 음악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아 음악이 자발적인 근육조절에 효과적임을 볼 수 있었다. 이것은 뇌성마비 아동의 신체 조절에 음악이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음을 의미함과 동시에 뇌성마비 유형에 따라 주의 깊게 음악의 종류를 선택해야 함을 알려준다(김관일, 1992에서 재인용; Gaston, 1968에서 재인용, p.
고정순(2006)은 중도 뇌성마비 유아 3명을 대상으로 8주간 악기놀이 활동을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 악기놀이 활동이 중도 뇌성마비 유아의 자세유지와 이동능력, 그리고 조작능력 향상에 효과적임이 밝혀졌다. 연구자는 악기놀이 활동에 대한 경험이 제한된 움직임을 가진 중도 뇌성마비 유아들에게 신체적·정서적으로 만족감을 주고 직접 경험하고, 느끼고, 지각하게 함으로써 긍정적인 변화와 발달을 유도했다고 보고하였다.
중도 뇌성마비 아동 12명을 대상으로 주2회씩 16주 동안 리듬악기연주 프로그램의 효과를 살펴본 김광선(2001)은 리듬악기 연주활동을 통하여 뇌성마비 아동이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고 밝혔으며, 뇌성마비 아동의 운동 기능 향상에 효과적이라고 보고하였다. 운동 기능의 평가를 위하여 운동 기능 발달검사(MSTB)를 사용하여 연구 대상 모두에게서 기능이 향상되었음을 확인했으며, 중학생들 보다 초등학생들에게서 증가율이 높게 나타나 조기 중재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초선과 비교했을 때, 음악이 존재하는 경우에 뇌성마비 아동의 머리 조절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효과적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이 연구들은 뇌성마비 아동에게 음악을 강화제로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보여준다.
안정성 발달을 위한 음악치료활동이 14개, 이동성 발달을 위한 음악치료활동이 10개, 그리고 조작기능 발달을 위한 음악치료활동이 14개이다. 전체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은 운동발달단계 적합성, 목표-내용 일치도, 적용 대상 적합성, 음악의 적절성, 악기사용의 적절성, 그리고 실제 활용의 유용성이라는 여섯 개의 평가 문항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이 결과는 전문가들의 조언을 바탕으로 한 수정 및 보완 작업이 있기 전의 평가 값으로써 수정 및 보완 작업을 거친 음악치료활동프로그램은 보다 나은 평가를 받으며 실제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1점을 받아서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활동에서 설정한 목표가 활동의 내용과 일치하는가라는 항목에서는 4점을 받아서 일치한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들에게 사용하기 적합한가라는 평가항목에서는 4.1점을 받아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사용하는 음악과 악기가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들에게 사용하기 적합한가라는 평가항목에서는 각각 4점과 3.
후속연구
그러나 개발 직후 전문가들에게 받은 평가와 조언 들을 바탕으로 수정 및 보완작업을 거친 것이기에 본 연구의 결과물로 내는 음악 치료활동 프로그램은 연구의 결과에서 제시하고 있는 평가 값보다 훨씬 나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므로 후속 연구에서 본 연구의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을 재평가하여 다시 수정 및 보완 작업을 거쳐서 보다 견고하면서도 활용성이 높은 프로그램으로 완성시키는 과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은 음악치료 학위과정 및 인턴십 과정을 마치고 자격증을 수료한 음악치료사들이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를 대상으로 개인 세션으로 진행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계획되었으므로 이에 맞게 활용될 때에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특히, 본 연구는 경직형 뇌성마비의 출현률 증가와 이에 따른 조기 중재의 필요성 증가, 그리고 일련의 운동발달 단계를 바탕으로 하는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 대상의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의 부재라는 국내 현실을 반영하여 개발된 것으로서 의의를 지닌다.
둘째, 본 연구의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은 각 단계별로 평균적으로 한 개씩의 활동만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에서 제시한 발달단계를 바탕으로 경직형 뇌성마비의 운동 발달 특성을 적용하여 단계별로 다양한 활동들이 부가적으로 개발되어 경직형 뇌성마비 유아를 위해 질적, 양적으로 더욱 풍부한 음악치료활동프로그램이 형성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안정성, 이동성, 조작 기능이라는 각 발달과제 별로 세분화시킨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이 나오는 것도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음악치료의 연구가 임상 현장의 필요를 반영하고, 연구의 결과물은 실제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되어야 한다. 앞으로의 음악치료연구들이 보다 현장의 필요성을 반영하여 실제적으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들에 대한 개발과 검증과정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기를 제언한다.
전체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은 운동발달단계 적합성, 목표-내용 일치도, 적용 대상 적합성, 음악의 적절성, 악기사용의 적절성, 그리고 실제 활용의 유용성이라는 여섯 개의 평가 문항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이 결과는 전문가들의 조언을 바탕으로 한 수정 및 보완 작업이 있기 전의 평가 값으로써 수정 및 보완 작업을 거친 음악치료활동프로그램은 보다 나은 평가를 받으며 실제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로 인하여 평가를 담당한 전문가들이 각 활동의 목표나 진행과정, 유의점을 잘못 이해하여 평가하는 경우가 발생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관련된 후속 연구에서는 연구자도 검증 현장에 직접 참여하여 평가자들에게 각 활동에 대해 충분히 설명해 준 후에 시행하고 평가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간의 가장 최초의 움직임은 무엇인가?
인간의 가장 최초의 움직임은 반사운동(reflex)이다. 촉각, 빛, 소리 등에 대한 반응이 비의지적인 반사운동으로 나타나는 단계가 반사운동단계이다(Cratty, 1986).
유아기에 달성해야 하는 운동발달 위계에 관하여 Gallahue와 Ozmun(2006)은 구체적인 운동발달 모형으로 제시했는데, 이 모형에 의하면 운동 발달은 4단계로 이루어진다. 이 4단계는 무엇인가?
특히, 유아기에는 신체적 발달이 중요하게 부각되는데, 그 이유는 유아기에 체계적인 신체활동을 경험하는 것이 일생동안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하게 해 주는 것은 물론 인지 발달, 정서 발달, 사회성 발달, 문제 해결 능력 발달, 창의성 발달이 골고루 이루어지는 전인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도록 기초를 형성해 주기 때문이다 (Gabbard, 2000; Seefelt & Vogel, 1976). 유아기에 달성해야 하는 운동발달 위계에 관하여 Gallahue와 Ozmun(2006)은 구체적인 운동발달 모형으로 제시했는데, 이 모형에 의하면 운동 발달은 반사운동, 초보운동, 기본운동, 전문화 운동의 네 단계로 이루어진다.
인간의 생애 주기 중 유아기는 인간의 성장ㆍ발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인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인간의 생애 주기 중 유아기는 인간의 성장ㆍ발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유아기의 다양한 경험이 신체적ㆍ인지적ㆍ정서적ㆍ사회적 성장 발달의 모든 측면에서 기초를 형성하고 발달의 방향과 질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특히, 유아기에는 신체적 발달이 중요하게 부각되는데, 그 이유는 유아기에 체계적인 신체활동을 경험하는 것이 일생동안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하게 해 주는 것은 물론 인지 발달, 정서 발달, 사회성 발달, 문제 해결 능력 발달, 창의성 발달이 골고루 이루어지는 전인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도록 기초를 형성해 주기 때문이다 (Gabbard, 2000; Seefelt & Vogel, 1976). 유아기에 달성해야 하는 운동발달 위계에 관하여 Gallahue와 Ozmun(2006)은 구체적인 운동발달 모형으로 제시했는데, 이 모형에 의하면 운동 발달은 반사운동, 초보운동, 기본운동, 전문화 운동의 네 단계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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