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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을 적용한 중·고등학교 생물교과서 연계성 분석에 관한 연구 : 제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관성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생물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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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가 나날이 발전함에 따라 과학지식의 중요성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으며, 따라서 과학지식의 발전을 위해서는 과학교육이 선행되어야 한다. 하지만 OECD국가 간 학업능력을 평가하는 PISA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학생들의 과학성취도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하락에 대한 원인으로 선행연구자들은 우리나라 교육과정에 제세된 내용지식의 수준과 범위가 현재의 학생 발달에 적절하지 못하기 때문에 과학을 어렵게 느껴 학업성취도가 줄어들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제 7차 교육과정에 사용되고 있는 과학교과서의 생물단원의 영역과 생물Ⅰ과 생물Ⅱ의 학습내용이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따른 학생들의 인지발달 단계에 맞게 학습수준이 적절하게 제시하면서 연계되었는지를 분석 및 연구하는데 있다.
우선 인지발달 단계에 맞게 학습내용이 연계되었는지를 판단하기 위하여 과학교과서의 생물단원 학습내용을 <표 12>에서 <표 17>에서 분석하였으며, 이 내용들이 Piaget의 어느 인지발달 단계에 해당하는지 분석하기 위하여 생물교과내용 분석틀인 <표 10>과 <표 11>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학습내용의 연계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표 8>과 <표 9>를 사용하여 총 7가지의 주제인 “1.생명의 특성, 2.물질대사, 3.자극과 반응, 4.생식과 발생, 5.유전, 6.생물의 다양성, 7.생물과 환경”을 중심으로 발전, 반복, 격차의 형태로 분석하였으며, 인지발달 단계를 적용한 학습내용을 분석 및 연구한 결과를 <그림 7>에서 <그림 19>까지 나타내었다.
연구 결과 학습내용의 인지발달 단계 수준은 <표 24>에 나타냈듯이,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인지발달 단계의 수준도 증가함을 알 수 있고, 학습내용에 학습수준을 적용하여 분석 및 연구한 결과, 대부분의 영역에서 학습수준의 증가에 따른 학습내용이 적절하게 연계되어 학습의 효율성을 잘 도모하고 있으나, 다음의 경우에는 적절히 연계되어 있지 않게 나타났다.
1)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time is developing day by day, the importance of science knowledge is increasing every day, thus science education needs to be preceded for the development of science knowledge. However, according to the PISA result that makes an assessment of academic ability between OECD countries, scientif...

주제어

#Piaget 연계성 인지발달이론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관성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생물교육전공
지도교수 이호근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iv, 84 p.
키워드 Piaget 연계성 인지발달이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5318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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