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어 사교육 경험에 따른 고등학교 학생들의 영어 학습 성취도 및 영어 학습 동기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강해라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영어 사교육 경험에 따른 고등학교 학생들의 영어 학습 성취도 및 영어 학습 동기의 차이를 밝히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고등학교 학생들의 영어 사교육 경험 정도는 어떠한 차이가 있으며 이는 학년에 따라 어떻게 다른가?
둘째, 영어 사교육 경험이 학생들의 영어 학습 성취도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영어 사교육 경험이 학생들의 영어 학습 동기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하여 서울시내 남•여 고
등학교 각 1개 교를 선정하여 총 226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먼저 사교육 실시 형태와 원인, 유형과 효과 등의 정보를 묻는 사교육 경험 검사는 경혜순(2007), 권미나(2007)가 사용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였다. 그리고 영어 학습 성취도에 관한 검사는 피험자들의 2009학년도 1학기 기말고사 영어 성적을 바탕으로 하였으며 영어 학습 동기에 관한 검사는 이효웅(1999)과 조춘미(2000)가 개발한 설문지를 토대로 Dörnyei (1990)를 참고참고하여 본 연구자의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15.0프로그램을 사용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set out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of high school students’academic achievement and learning motivation according to their private English education experience. For these purposes, the three hypothetical questions were made as follows:
1. How much variations lie among high scho...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해라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김태영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 8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573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