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극어 교육에서 강조되는 의사소통은 언어라는 수단을 통해 일어나는 인간의 상호작용을 의미하는 것으로, 음성적 교류뿐 아니라 문자언어를 통한 교류까지도 포함된다. 현재 인터넷 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이전 영어관련 정보를 얻는 데 제한되었던 것이 이미 중국어까지 확대되었다. 또한 서적, 간행물 등을 통해서도 여전히 정보를 얻고 있다. 이런 활동들은 모두 독해 능력을 필요로 하며, 독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재의 구성이 중요하다. 독해교재는 교육현장이나 독해수업에서 필수불가결한 수업도구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외국어고등학교 중국어 독해 교과서에 관한 연구는 전무한 상태이다.
따라서 필자는 연구가 진행된 적이 없는 현행 외국어고등학교 중국어 독해 교과서를 독해활동, 소재, 텍스트유형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교과서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유익하고 효과적인 교과서 개발을 위한 참고 자료 제시를 목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필자는 교과서의 읽기 활동, 소재, 텍스트 유형을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Ⅰ장에서는 외국어계열 중국어 독해 ...
외극어 교육에서 강조되는 의사소통은 언어라는 수단을 통해 일어나는 인간의 상호작용을 의미하는 것으로, 음성적 교류뿐 아니라 문자언어를 통한 교류까지도 포함된다. 현재 인터넷 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이전 영어관련 정보를 얻는 데 제한되었던 것이 이미 중국어까지 확대되었다. 또한 서적, 간행물 등을 통해서도 여전히 정보를 얻고 있다. 이런 활동들은 모두 독해 능력을 필요로 하며, 독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재의 구성이 중요하다. 독해교재는 교육현장이나 독해수업에서 필수불가결한 수업도구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외국어고등학교 중국어 독해 교과서에 관한 연구는 전무한 상태이다.
따라서 필자는 연구가 진행된 적이 없는 현행 외국어고등학교 중국어 독해 교과서를 독해활동, 소재, 텍스트유형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교과서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유익하고 효과적인 교과서 개발을 위한 참고 자료 제시를 목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필자는 교과서의 읽기 활동, 소재, 텍스트 유형을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Ⅰ장에서는 외국어계열 중국어 독해 교과서 분석의 필요성과 목적을 밝히고, 연구의 범위와 방법을 설명한다.
Ⅱ장에서는 Ⅲ장에서 제시할 읽기 활동, 소재, 텍스트 유형의 분석 기준을 마련하기 위하여 읽기의 정의, 읽기 과정 모형, 읽기 활동, 읽기 유형, 텍스트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한다.
Ⅲ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읽기 활동, 소재, 텍스트 유형에 관한 분석 기준을 채택하고, 이를 토대로 분석 항목을 구체적으로 설정 · 제시한다.
Ⅳ장에서는 각 분석 항목에 따라 『중국어 독해 Ⅰ·Ⅱ』교과서에 대한 본격적인 분석을 실시하여 분석 결과를 제시한다.
Ⅴ장에서는 분석 결과를 요약 · 정리하고, 보다 나은『중국어 독해 Ⅰ·Ⅱ』교과서 편찬을 위해 제언한다.
외극어 교육에서 강조되는 의사소통은 언어라는 수단을 통해 일어나는 인간의 상호작용을 의미하는 것으로, 음성적 교류뿐 아니라 문자언어를 통한 교류까지도 포함된다. 현재 인터넷 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이전 영어관련 정보를 얻는 데 제한되었던 것이 이미 중국어까지 확대되었다. 또한 서적, 간행물 등을 통해서도 여전히 정보를 얻고 있다. 이런 활동들은 모두 독해 능력을 필요로 하며, 독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재의 구성이 중요하다. 독해교재는 교육현장이나 독해수업에서 필수불가결한 수업도구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외국어고등학교 중국어 독해 교과서에 관한 연구는 전무한 상태이다.
따라서 필자는 연구가 진행된 적이 없는 현행 외국어고등학교 중국어 독해 교과서를 독해활동, 소재, 텍스트유형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교과서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유익하고 효과적인 교과서 개발을 위한 참고 자료 제시를 목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필자는 교과서의 읽기 활동, 소재, 텍스트 유형을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Ⅰ장에서는 외국어계열 중국어 독해 교과서 분석의 필요성과 목적을 밝히고, 연구의 범위와 방법을 설명한다.
Ⅱ장에서는 Ⅲ장에서 제시할 읽기 활동, 소재, 텍스트 유형의 분석 기준을 마련하기 위하여 읽기의 정의, 읽기 과정 모형, 읽기 활동, 읽기 유형, 텍스트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한다.
Ⅲ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읽기 활동, 소재, 텍스트 유형에 관한 분석 기준을 채택하고, 이를 토대로 분석 항목을 구체적으로 설정 · 제시한다.
Ⅳ장에서는 각 분석 항목에 따라 『중국어 독해 Ⅰ·Ⅱ』교과서에 대한 본격적인 분석을 실시하여 분석 결과를 제시한다.
Ⅴ장에서는 분석 결과를 요약 · 정리하고, 보다 나은『중국어 독해 Ⅰ·Ⅱ』교과서 편찬을 위해 제언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