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언어를 배우는 데 있어 문법을 잘 알고, 발음을 정확히 한다 해도 다양한 의미를 표현하기 위한 어휘를 제대로 습득하지 못한다면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기 어렵다. 이런 점으로부터 문법과 발음 교육보다도 ‘어휘’ 교육이 언어 교육에서 더욱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다. 그리고 어떠한 언어를 가르치거나 배울 때, 특정 어휘에 대한 이해는 늘 그 나라의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특정 언어의 어휘들은 고유...
<국문초록> 언어를 배우는 데 있어 문법을 잘 알고, 발음을 정확히 한다 해도 다양한 의미를 표현하기 위한 어휘를 제대로 습득하지 못한다면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기 어렵다. 이런 점으로부터 문법과 발음 교육보다도 ‘어휘’ 교육이 언어 교육에서 더욱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다. 그리고 어떠한 언어를 가르치거나 배울 때, 특정 어휘에 대한 이해는 늘 그 나라의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특정 언어의 어휘들은 고유의 문화적, 역사적 배경에서 생겨나왔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점들은 외국어를 교육하는 과정에서 학습자들을 위해 교육자가 꼭 기억해야 할 매우 중요한 요소들이다. 유구한 역사를 지닌 중국이 ‘개혁개방’과 ‘사회주의 시장경제’ 단계에 들어선 이후 이전과는 상당히 다른 사회적 문화적 양상이 나타났다. 이러한 새로운 문화적 배경에서 중국어의 사용 환경도 크게 변화하고 있다. 즉 포스트모던 산업사회를 반영한 신조어와 외래어 등이 급격히 증가한 것이다. 이에 따라 중국어가 발전해가는 새로운 경향을 더욱 정확하게 이해하고, 나아가 중국어를 정확하게 사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중국어교육 관련 학계에도 문화언어학 연구 방법론을 포함한 새로운 연구 방법론이 출현하였다. 본고는 앞서 말한 문제의식에 기초하여 중국어의 신조어에 대해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을 출발점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신조어의 생성을 좀 더 깊이 이해하고, 또 신조어가 지닌 새로운 문화적 함의를 이해하기 위해 본 연구는 ‘개혁개방’ 이후 중국인들이 직면한 ‘사회주의 시장경제’와 같은 새로운 상황, 즉 포스트모던 산업사회의 문화적 맥락에 초점을 맞추었다. 구체적으로 말해, 본고는 물질문명의 변화, 가정과 사회 관념의 변화, 소비문화의 변화 등 비교적 새로운 몇 가지 영역의 변화를 집중적으로 살펴보았다. 다시 말해 이 세 영역에서 최근 들어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새 어휘와 그것들의 문화적 맥락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최종 목표는 제2외국어로서 중국어를 보다 효과적으로 지도하는 방안을 찾는 데에 두었다. 따라서 어휘교육에 관련된 여러 선행 이론을 두루 살펴본 이후, 본고의 문제의식을 중심으로 논의를 진행하였다. 현행 교과서의 장점과 한계를 탐구하되, 현대 중국사회의 변화와 그것이 반영된 새로운 어휘를 중심으로 현행 교과서를 반성적으로 검토하였다. 제2외국어로서 중국어 교육을 위한 외래어 표기, 신조어 표기, 새로운 문명을 반영하는 동사들의 활용법에 중점을 두고 그것들을 가장 효과적으로 교육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특정 언어를 가르치는 일, 특히 제2외국어를 가르치는 일은 언어의 자체 구조에 대한 교육도 중요하지만 문화와 어휘의 관계를 중심으로 언어와 문화의 동시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은 중국어 수업을 할 때 언어의 문화적 요소와 문화의 언어적 요소를 서로 결합시켜 가르친다면 언어의 전모, 특히 중국인의 사상, 관념, 문화적 행위들을 더욱 쉽고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숙련할 수 있다고 강조하였다. 또한 관련 과정을 거치는 가운데 가장 효율적인 중국어 지도 방안이 모색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국문초록> 언어를 배우는 데 있어 문법을 잘 알고, 발음을 정확히 한다 해도 다양한 의미를 표현하기 위한 어휘를 제대로 습득하지 못한다면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기 어렵다. 이런 점으로부터 문법과 발음 교육보다도 ‘어휘’ 교육이 언어 교육에서 더욱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다. 그리고 어떠한 언어를 가르치거나 배울 때, 특정 어휘에 대한 이해는 늘 그 나라의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특정 언어의 어휘들은 고유의 문화적, 역사적 배경에서 생겨나왔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점들은 외국어를 교육하는 과정에서 학습자들을 위해 교육자가 꼭 기억해야 할 매우 중요한 요소들이다. 유구한 역사를 지닌 중국이 ‘개혁개방’과 ‘사회주의 시장경제’ 단계에 들어선 이후 이전과는 상당히 다른 사회적 문화적 양상이 나타났다. 이러한 새로운 문화적 배경에서 중국어의 사용 환경도 크게 변화하고 있다. 즉 포스트모던 산업사회를 반영한 신조어와 외래어 등이 급격히 증가한 것이다. 이에 따라 중국어가 발전해가는 새로운 경향을 더욱 정확하게 이해하고, 나아가 중국어를 정확하게 사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중국어교육 관련 학계에도 문화언어학 연구 방법론을 포함한 새로운 연구 방법론이 출현하였다. 본고는 앞서 말한 문제의식에 기초하여 중국어의 신조어에 대해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을 출발점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신조어의 생성을 좀 더 깊이 이해하고, 또 신조어가 지닌 새로운 문화적 함의를 이해하기 위해 본 연구는 ‘개혁개방’ 이후 중국인들이 직면한 ‘사회주의 시장경제’와 같은 새로운 상황, 즉 포스트모던 산업사회의 문화적 맥락에 초점을 맞추었다. 구체적으로 말해, 본고는 물질문명의 변화, 가정과 사회 관념의 변화, 소비문화의 변화 등 비교적 새로운 몇 가지 영역의 변화를 집중적으로 살펴보았다. 다시 말해 이 세 영역에서 최근 들어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새 어휘와 그것들의 문화적 맥락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최종 목표는 제2외국어로서 중국어를 보다 효과적으로 지도하는 방안을 찾는 데에 두었다. 따라서 어휘교육에 관련된 여러 선행 이론을 두루 살펴본 이후, 본고의 문제의식을 중심으로 논의를 진행하였다. 현행 교과서의 장점과 한계를 탐구하되, 현대 중국사회의 변화와 그것이 반영된 새로운 어휘를 중심으로 현행 교과서를 반성적으로 검토하였다. 제2외국어로서 중국어 교육을 위한 외래어 표기, 신조어 표기, 새로운 문명을 반영하는 동사들의 활용법에 중점을 두고 그것들을 가장 효과적으로 교육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특정 언어를 가르치는 일, 특히 제2외국어를 가르치는 일은 언어의 자체 구조에 대한 교육도 중요하지만 문화와 어휘의 관계를 중심으로 언어와 문화의 동시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은 중국어 수업을 할 때 언어의 문화적 요소와 문화의 언어적 요소를 서로 결합시켜 가르친다면 언어의 전모, 특히 중국인의 사상, 관념, 문화적 행위들을 더욱 쉽고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숙련할 수 있다고 강조하였다. 또한 관련 과정을 거치는 가운데 가장 효율적인 중국어 지도 방안이 모색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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