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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목적은 전문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이 프로그램이 그들의 진로자기효능감, 진로결정수준 및 특히 진로준비행동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효과 검증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1. 진로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전문계 고등학생의 진로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킬 것이다. 가설 2. 진로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전문계 고등학생의 진로결정수준을 향상시킬 것이다. 가설 3. 진로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전문계 고등학생의 진로준비행동을 향상시킬 것이다. 연구 대상은 울산시에 있는 U전문계 고등학교 1학년으로서 진로탐색 집단상담의 내용과 연구의 목적을 알고 자발적으로 참여에 동의한 학생들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10명씩 무선 배정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총 7회 매 회기 90분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게는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았다. 본 연구의 실험에 사용된 진로탐색 프로그램은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진로상담 교과목의 보조교재(송명자, 2009)에 수록되어 있는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기초로 하여 본 연구자가 연구목적에 맞게 재구성한 것이다. ...
저자 | 김순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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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울산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상담교육 |
발행연도 | 2010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15962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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