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형도 시(詩) 연구
A study on the Ki Hyung-do's poetry 원문보기


천성준 (창원대학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형도는 그만의 독특한 이미지가 가득한 시세계를 만들었다. 부정성으로 대표되는 그 이미지들은 그의 시의 분위기를 주도하고 있다. 그는 과거에서 벗어나려 어떻게든 노력은 하지만 현실의 부조리함에 겹쳐 좌절을 겪고 늙어버린다. 안개처럼 구름처럼 공중을 맴돌다 스스로를 가두기에 이른다. 그래서 기형도는 죽음을 향해 묵묵히 길을 떠난다. 이러한 부정적 이미지와 비극적 세계관의 생성원인은 그가 겪었던 유년 시절과 당시의 사회현실, 그리고 죽음에 대한 체험 때문이었다. 유년시절 겪었던 아버지의 투병과 가난, 그리고 이어진 어머니의 상실. 또한 의지하고 사랑했던 셋째 누이의 죽음은 그의 좌절과 우울을 한층 더 깊게 만들었다. 거기에 군사독재는 그를 부정과 절망, 우울의 세계에 침잠하게 된다. 그래서 기형도의 시에는 과거에 묶여버린 현재에 계속 괴로워하는 그가 있고, 젊은 육체를 가지고도 이미 늙어버렸음을 외치는 그가 있다. 결국 어디에도 안주하지 못하고 공중을 떠돌아다니다, 스스로를 빈집에 가두어버린 그에게 남은 것은 단 하나. 이미 친숙해진 죽음에 다다르는 것뿐이었다. 결국 기형도가 길 위에서 일생을 그르치고 천천히 ‘얇고 검은 입술을 다물고 다다른 곳’이 ‘죽음’인 것이다. 결국 그가 드러낸 과도한 부정성은 희망과 삶의 긍정에 대한 집착이었을지도 모른다. 과거의 아픈 기억과 부조리한 현실 사이에서 많은 상처를 얻은 그가 자신을 지키기 위해 취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천성준
학위수여기관 창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101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6377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