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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고등학교에서 화학 교과를 이수한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오개념에 대한 유형 분석과 그에 따른 올바른 학습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창원대학교 이학 및 공학 계열의 신입생 252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습니다. 조사한 개념들은 화학의 기본적 개념으로 산, 반응물과 생성물의 농도비교, 전기전도성, 반응 후 변화 예측, 용해도, 몰수, 산화‧환원 반응 등에 해당하며, 총 12문항으로 구성 되었다. 그 결과 용해도와 산화‧환원 반응과 관련된 문항이 높은 정답율을 보였으며 산의 세기를 묻는 문항이 가장 낮은 정답율을 보였다. 이러한 오개념은 교과서와 수업을 통한 학습에서의 이해 부족으로 기인한 것으로 생각되며, 이러한 오개념을 변화하기 위해서는 수업을 진행하게 되는 교사가 학생들의 오개념 정도를 파악하고, 구체적이고 입체적인 모형을 사용하여 교수-학습을 한다면 ...
저자 | 최정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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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창원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화학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54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16382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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