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귀인성향,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과 우울 간의 관계분석 및 귀인성향,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이 우울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일반적 특성(성별, 학년별)에 따라 귀인성향,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과 우울에는 차이가 있는가?
둘째, 귀인성향,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과 우울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셋째, 귀인성향,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이 우울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경기도 소재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45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그 중 423부가 회수되었다. 회수된 설문지 중 무성의한 응답이나 무응답의 문항이 있는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414부를 연구에 사용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하여 사용된 척도는 우울, 귀인성향,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첫째, ...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귀인성향,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과 우울 간의 관계분석 및 귀인성향,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이 우울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일반적 특성(성별, 학년별)에 따라 귀인성향,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과 우울에는 차이가 있는가?
둘째, 귀인성향,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과 우울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셋째, 귀인성향,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이 우울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경기도 소재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45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그 중 423부가 회수되었다. 회수된 설문지 중 무성의한 응답이나 무응답의 문항이 있는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414부를 연구에 사용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하여 사용된 척도는 우울, 귀인성향,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첫째, 우울척도는 Beck 등(1967)이 개발한 Beck 우울증 척도(BDI : Beck Depression Inventory)를 이영호와 송종용(1991)이 번안하여 표준화한 것을 사용하였으며 둘째, 귀인성향을 측정하기 위해 Levenson(1981)이 개발한 귀인성향 척도를 안귀덕(1986)이 우리의 실정에 맞게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으며 셋째, 사회적 지지를 측정하기 위해 한미현(1995)이 제작한 사회적 지지 지각척도로 척도의 변수와 상관관계가 높은 1개 문항을 제외하고 사용하였으며 넷째, 자아존중감을 Rosenberg(1965)의 자존감 척도(Self-Esteem Scale; SES)를 최미례(2000)가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PASW Statistics 17.0을 이용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귀인성향 전체와 귀인성향의 하위변인인 타인귀인에서만 성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사회적 지지 전체와 사회적 지지의 하위변인인 친구지지만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사회적 지지의 하위변인인 교사지지만 학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그러나 자아존중감은 일반적 특성(성별, 학년별)에 따라 차이가 없었다. 우울은 학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귀인성향의 하위변인인 내적귀인과 우울 간에는 부적상관, 타인귀인성향 및 우연귀인과 우울간의 관계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사회적 지지 전체와 우울 간에 관계는 부적 상관이 있었으며, 사회적 지지의 각 하위변인인 친구지지, 가족지지, 교사지지와 우울 간에도 부적 상관이 있었다. 자아존중감과 우울 간에도 부적 상관이 있었다.
셋째, 귀인성향,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이 우울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자아존중감만 우울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고등학교 청소년의 우울은 단일한 요인에 의해서라기 보다는 여러 요인들의 복합적인 과정을 통해 일어나며, 특히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상대적인 요인에 있어서 자아존중감이 크게 나타난 것으로 증명되었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 청소년의 우울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발달과업 속에서 가족과 학교, 친구환경에서 자아정체감을 확립할 수 있는 많은 프로그램의 개발을 통하여 자아존중감을 형성하도록 돕는다면, 고등학교 청소년의 우울을 예방하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가져다 줄 것으로 보여진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통하여 최근 청소년들의 우울의 증가에 대하여 학교 뿐만 아니라 사회에서도 청소년에 대한 우울예방 프로그램의 인지행동적 집단 프로그램 상담의 방법이 필요할 것이며 우울예방프로그램을 통하여 고등학교 청소년들의 지지망이 연결된다면 보다 나은 건강한 심리적 성숙을 도모할 것이라 생각된다.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귀인성향,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과 우울 간의 관계분석 및 귀인성향,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이 우울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일반적 특성(성별, 학년별)에 따라 귀인성향,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과 우울에는 차이가 있는가?
둘째, 귀인성향,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과 우울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셋째, 귀인성향,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이 우울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경기도 소재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45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그 중 423부가 회수되었다. 회수된 설문지 중 무성의한 응답이나 무응답의 문항이 있는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414부를 연구에 사용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하여 사용된 척도는 우울, 귀인성향,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첫째, 우울척도는 Beck 등(1967)이 개발한 Beck 우울증 척도(BDI : Beck Depression Inventory)를 이영호와 송종용(1991)이 번안하여 표준화한 것을 사용하였으며 둘째, 귀인성향을 측정하기 위해 Levenson(1981)이 개발한 귀인성향 척도를 안귀덕(1986)이 우리의 실정에 맞게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으며 셋째, 사회적 지지를 측정하기 위해 한미현(1995)이 제작한 사회적 지지 지각척도로 척도의 변수와 상관관계가 높은 1개 문항을 제외하고 사용하였으며 넷째, 자아존중감을 Rosenberg(1965)의 자존감 척도(Self-Esteem Scale; SES)를 최미례(2000)가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PASW Statistics 17.0을 이용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귀인성향 전체와 귀인성향의 하위변인인 타인귀인에서만 성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사회적 지지 전체와 사회적 지지의 하위변인인 친구지지만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사회적 지지의 하위변인인 교사지지만 학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그러나 자아존중감은 일반적 특성(성별, 학년별)에 따라 차이가 없었다. 우울은 학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귀인성향의 하위변인인 내적귀인과 우울 간에는 부적상관, 타인귀인성향 및 우연귀인과 우울간의 관계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사회적 지지 전체와 우울 간에 관계는 부적 상관이 있었으며, 사회적 지지의 각 하위변인인 친구지지, 가족지지, 교사지지와 우울 간에도 부적 상관이 있었다. 자아존중감과 우울 간에도 부적 상관이 있었다.
셋째, 귀인성향,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이 우울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자아존중감만 우울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고등학교 청소년의 우울은 단일한 요인에 의해서라기 보다는 여러 요인들의 복합적인 과정을 통해 일어나며, 특히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상대적인 요인에 있어서 자아존중감이 크게 나타난 것으로 증명되었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 청소년의 우울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발달과업 속에서 가족과 학교, 친구환경에서 자아정체감을 확립할 수 있는 많은 프로그램의 개발을 통하여 자아존중감을 형성하도록 돕는다면, 고등학교 청소년의 우울을 예방하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가져다 줄 것으로 보여진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통하여 최근 청소년들의 우울의 증가에 대하여 학교 뿐만 아니라 사회에서도 청소년에 대한 우울예방 프로그램의 인지행동적 집단 프로그램 상담의 방법이 필요할 것이며 우울예방프로그램을 통하여 고등학교 청소년들의 지지망이 연결된다면 보다 나은 건강한 심리적 성숙을 도모할 것이라 생각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