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브랜드충성도 수준에 따른 리콜실시가 브랜드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 결함부위에 따른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명진 (韓國外國語大學校 經營大學院 마케팅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리콜의 효과를 브랜드측면의성과로 검증하고, 이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충성도수준(높고/낮음) 및 결함부위(핵심/비핵심)유형의 효과에 대하여 실증 분석하는 것이다. 즉 각기 다른 충성도를 가진 소비자가 결함부위의 중요도가 다른 자동차 리콜 메시지를 받을 때 신뢰도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각 충성도수준(높고/낮음)에 결함부위(핵심/비핵심)유형을 다르게 제시하였을 때 브랜드신뢰도를 측정, 어느 결함부위유형이 신뢰도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지 조사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자동차리콜시 해당브랜드의 충성도 수준이 높을수록 신뢰도가 호의적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고객이 리콜이라는 메시지를 접할 경우 낮은 고객에 비해 브랜드 신뢰도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이 지지되었다. 둘째, 반면에 자동차리콜시 결함부위가 핵심속성일 경우 비 핵심 속성일 때보다 브랜드 신뢰도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을 세워 검증하였지만 결과는 기각되었다. 결함부위(핵심/비핵심)의 중요도 차이는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자동차리콜시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소비자의 결함부위가 핵심속성일 때 브랜드 신뢰도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가설은 역시 충성도 수준에서만 유의미할 뿐 제품속성은 조절효과로서의 역할을 하지 못한다는 것을 재차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함축적 의미는 자동차리콜시 브랜드의 충성도수준에 따라 리콜이라는 메시지를 달리 받아들일 수 있다는 점과 소비자입장에서는 리콜시 결함부품이 핵심인지 아닌지는 고려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실무에서 자동차리콜을 실시할 때 충성도수준을 고려한 서비스 및 ...

주제어

#자동차리콜  #결함부위  #브랜드충성도  #브랜드신뢰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명진
학위수여기관 韓國外國語大學校 經營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마케팅학과
지도교수 간형식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86 p.
키워드 자동차리콜, 결함부위, 브랜드충성도, 브랜드신뢰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644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