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논문의 목적은 학생들이 수학이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고, 수학 학습의 필요성을 느끼며, 흥미와 관심을 갖고 깊이 사고하면서 수학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학교에서 배운 수학적 지식을 생활에 적용 할 수 있게 하는데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현실 속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수학적 지식으로 조직하고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자 한다. 그리고, 반성적 사고에 의한 수학화 경험을 강조하는 실생활 수학교육( 경험을 강조하는 실생활 수학교육(RME)의 이론을 체계적으로 분석 고찰하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에 의해 실생할 관련 문제를 본 논문에 제시할 것이고 수학 교과에 실생활 수학 문제를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우선 학생들의 수학교과에 대한 흥미도를 설문지를 통해 분석해 본다. 둘째, 실생활 문제에 대한 학생들의 문제 해결력을 알아보기 위해 실생활 관련 문제를 두 가지 형태로 제시하고 테스트 한 후 그 결과를 비교 분석해 본다. 셋째,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의 실생활 문제의 흥미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파악하고 분석해 본다. 위와 같은 연구 내용을 통해 얻은 결과로부터 수학교과에 대한 본 연구의 시사점을 제시할 것이다.
저자 | 김수연 |
---|---|
학위수여기관 |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수학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영록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iii, 39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16446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