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관광목적지 시각성이 관광이미지, 치유적 특질 및 방문선호에 미치는 영향 : 관광영상홍보물을 매개로 원문보기


김철민 (경희대학교 대학원 호텔관광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각국에서 글로벌 미디어를 통해 활발하게 시행하고 있는 관광영상홍보는 관광목적지의 이미지 형성이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그간 브로셔나 포스터 등을 활용한 관광홍보가 목적지 이미지 형성 또는 변화에 미치는 영향 등에 관한 연구는 활발하였으나(Wicks & Schuett, 1991; 정정숙, 2002; Caroline, 2004; 최정자·유정림, 2005), 영상홍보물을 통한 관광목적지의 관광홍보에 관한 심층적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관광목적지 이미지는 관광지 선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므로 관광지 이미지 제고는 홍보전략의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Ahmed, 1996, 강숙현·나호길, 2009). 또한 관광홍보물 제작 시 시각적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과 관련하여 Berlyne(1974), Ulich(1993) 등의 시각성과 미적 선호에 관한 이론은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이들에 의하여 연구된 미적선호(aesthetic preference)에 관한 이론을 관광지 경관선호와 연계하여 논의할 때 언급되는 것이 집중력회복이론(...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a number of countries have actively engaged in promoting tourism using PR video through the global media. Tourism PR video has been widely recognized as an important means to create or change the image of a tourist destination. In this regard, there have been many studies on the pot...

주제어

#목적지 시각성 관광이미지 치유적 특질 주의력회복이론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철민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호텔관광학과
지도교수 김철원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 174 p.
키워드 목적지 시각성 관광이미지 치유적 특질 주의력회복이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6522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