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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빅데이터를 활용한 영화촬영지 관광자원화 방안 -전주 지역의 관광체험 SNS 동향 분석을 토대로-
A Study on Tourism Resource Strategy of Film Location using Social Bigdata based on SNS Trend Analysis of Jeonju Are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1, 2016년, pp.477 - 487  

박지영 (전북대학교 대학원 기록관리학과) ,  김건 (전북대학교 대학원 기록관리학과) ,  김찬영 (전북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  오효정 (전북대학교 대학원 기록관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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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5년 드라마 <모래시계> 촬영지가 유명 관광지로 각광받고 수많은 관광객들을 불러 모은 이후, 각 지자체는 영화 드라마 촬영을 유치하고자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자체 중에서도 특히 전주시는 국제영화제 개최, 전주영상위원회 및 전주영화종합촬영소 설립 등 촬영을 유치하고자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풍부한 기반 환경을 갖췄음에도 불구하고, 촬영 이후에 이를 장기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노력은 타 도시에 비해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한계를 보완하기 위하여 대표적인 SNS(Social Network Service)인 트위터(twitter)를 대상으로 특정 구문을 포함한 트윗을 수집, 그 추이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트윗 멘션내용 분석을 통해, 본 연구는 전주 지역의 촬영지와 관광지에 실제로 방문하는 관광객의 주요 방문 요인을 알아보고, 나아가 촬영지의 관광자원화를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1995, the filming location of the drama had been famous, and as a result it brings the effect of increasing tourists of that areas. After that, many local governments try to host the filming on their regions to be potential tourist attractions. With the same stream, Jeonju also has attempted 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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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방문 추이 분석은 관광객들이 촬영지를 방문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실제 촬영지 방문 트윗 빈도수 중 100건 이상의 집계된 ‘전동성당’, ‘남부시장’, ‘전주 동물원’, ‘영화의 거리’를 대상으로 하였다. 각 지명이 명시적으로 나타난 트윗의 추이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관광객들의 방문 패턴 및 방문 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 기초 분석은 전주지역의 관광지에 방문하는 빈도 및 전주지역의 촬영지에 대한 인지도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며, 심층 분석에서는 전주 촬영에 방문하는 빈도 및 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수집된 트윗 내용에 정확한 지명 언급과 실제 방문 또는 방문할 의향이 있는지의 여부를 기준으로 하여 데이터를 선정한다.
  • 기초 분석의 목적은 전주지역의 관광지에 대한 방문 빈도 및 촬영지에 대한 인지도를 파악하는 데 있다. 2010년 1월 1월부터 2016년 4월 15일까지의 트윗을 대상으로 하여 ‘전주 촬영지’, ‘전주 로케’, ‘전주 관광지’, ‘전주 풍광’, ‘전주 맛있’, ‘전주 멋있’, ‘전주 배경’, ‘전주 풍경’, ‘전주 영화’ 등의 9가지 구문이 명시적으로 나타난 트윗을 수집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촬영지의 관광화에 대한 기존의 선행 연구를 검토하면서,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촬영지의 관광자원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제안된 방법을 전주 지역의 관광체험 분석에 적용한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지역 이미지 제고를 도모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SNS(Social Network Service) 동향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영화 촬영지 및 관광지의 사용자 언급 빈도수를 분석한다. 또한 영화 촬영지와 관광지와의 트윗 양상을 비교함으로써 방문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촬영지를 관광지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촬영지의 관광화에 대한 기존의 선행 연구를 검토하면서,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촬영지의 관광자원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제안된 방법을 전주 지역의 관광체험 분석에 적용한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지역 이미지 제고를 도모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전주 지역이 영화·드라마 촬영 유치에 적극적인 노력을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촬영지를 장기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부분에 착안하여, 이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심층 분석인 촬영지 트윗 분석은 전주 지역의 촬영지에 방문하는 관광객의 수와 방문 요인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전동성당’, ‘남부시장’, ‘전주 동물원’, ‘영화의 거리’, ‘전주 시청’, ‘전북은행 본점’, ‘태조로’, ‘전주영화종합촬영소’, ‘어은골 쌍다리’, ‘전북도청사’ 등 총 10개 지명이 명시적으로 나타난 트윗을 수집하였다.
  • 선행연구를 종합해볼 때, 촬영지가 갖는 관광자원 가치와 소셜 빅데이터 분석이 갖는 미래 예측성 및 활용도에도 불구하고, 소셜 미디어 분석을 기반으로 촬영지를 관광지로 개발하고자 한 연구는 거의 찾아보기가 힘들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소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빈도 및 시계열 분석, 내용분석 등을 통해 촬영지의 관광자원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첫째, 촬영지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 즉, 촬영지를 방문하는 관광객이라 해도 촬영지라는 인지 없이 방문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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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분석 대상 SNS로 무엇을 선정하였는가? 분석 대상 SNS로는 오픈 API를 통해 실질적인 데이터 수집이 가능한 트위터(twitter)를 대상으로 선정하며, 2010년 1월 1월부터 2016년 4월 15일까지의 약 5년 동안의 트윗(tweet)을 수집, 기초 분석과 심층 분석을 수행한다. 분석을 수행하는 방법으로는 소셜 미디어 분석 종류의 하나인 노출추이(buzz) 분석과 시계열 분석을 적용한다.
본 연구에서 영화 촬영지 및 관광지의 사용자 언급 빈도수를 분석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활용하였는가? 본 연구는 SNS(Social Network Service) 동향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영화 촬영지 및 관광지의 사용자 언급 빈도수를 분석한다. 또한 영화 촬영지와 관광지와의 트윗 양상을 비교함으로써 방문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촬영지를 관광지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전주지역의 관광지에 대한 방문 빈도 및 촬영지에 대한 인지도를 파악하기 위해 기초 분석을 실시하였는데 어떤 트윗을 수집하였는가? 기초 분석의 목적은 전주지역의 관광지에 대한 방문 빈도 및 촬영지에 대한 인지도를 파악하는 데 있다. 2010년 1월 1월부터 2016년 4월 15일까지의 트윗을 대상으로 하여 ‘전주 촬영지’, ‘전주 로케’, ‘전주 관광지’, ‘전주 풍광’, ‘전주 맛있’, ‘전주 멋있’, ‘전주 배경’, ‘전주 풍경’, ‘전주 영화’ 등의 9가지 구문이 명시적으로 나타난 트윗을 수집하였다. 분석 대상 트윗 추출의 조건은 ‘지명 언급’, ‘해당 장소에 방문했거나 방문할 의향을 가졌는지’의 여부를 기준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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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양소은, 2016년 상반기 한국영화산업 결산 보고서, 영화진흥위원회, 2016. 

  2. 김건, 2015년 전북/전주 로케이션 영화영상물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전북대학교 산학협력단, 2016. 

  3. 태은정, 2015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 영화진흥위원회, 2016. 

  4. 한상겸, "영화촬영지의 관광 상품화 방안에 관한 연구: 국내촬영지 사례를 중심으로," 남서울대학교 논문집, 제10권, pp.345-361, 2004. 

  5. 이혁진, 신애경, "영화 및 드라마 촬영지의 관광이미지를 통한 관광자원 활성화 방안," 한국사진지리학회지, 제19권, 제4호, pp.27-38, 2003. 

  6. 허정, 이충희, 오효정, 윤여찬, 김현기, 조요한, 옥철영, "소셜 빅데이터 마이닝 기반 이슈 분석보고서 자동 생성,"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제3권, 제12호, pp.553-564, 2014. 

  7. 최정원, 강주연, 박준형, 오효정, "공공기록관의 소셜미디어 이용 현황 및 이용자 관심도 분석: 국가기록원과 대통령기록관을 중심으로," 정보관리학회지, 제33권, 제2호, pp.27-38, 2016. 

  8. 박중환, 우리나라 주요 영화.드라마 촬영지의 한류(韓流) 시장별 관광자원 이미지 분석 및 관광자원화 전략 연구, 한국연구재단(NRF)연구성과물, 동명대학교, 2006. 

  9. 이원덕, "영화 및 드라마 촬영지 지역특화 사례연구 및 발전방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2호, pp.98-108, 2008. 

  10. 전명숙, "문화유적지의 관광자원화 특성에 관한 연구: 경주와 교토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6권, 제1호, pp.94-102, 2006. 

  11. "경기도, 드라마 '태양의 후예' 촬영지 관광 상품으로 개발 중화권 공략," 국민일보, 2016.4.21.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10553705&code61121111&cpnv 

  12. 정명재, 노학래, 박민식, "SNS 빅데이터를 활용한 철도 관광 이용객들의 반응 조사," 한국철도학회 2014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pp.456-461, 2014. 

  13. 조완섭, 조아, 권가은, 류관희, "SNS 데이터 분석을 통한 스마트 충북관광 구축,"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pp.409-418, 2015. 

  14. "제천 촬영지, 관광지로 개발한다," 충북일보, 2016.4.7. http://news1.kr/articles/?2627274 

  15. 전주영상위원회, 전주 로케이션 촬영지 스토리개발 연구보고서: 전주 영화.드라마 촬영지에 관광의 색을 입히다, (사)전주영상위원회, 2009. 

  16. 한국은행 전북본부, 전북지역 경제동향(2015년 11월), 한국은행, 2015. 

  17. "JIFF, 전주의 봄은 다시 올까?," 텐아시아, 2013.7.22. http://tenasia.hankyung.com/?constructnewContent&fznews&gisaNo2871 

  18. 김건, 김용, "1950-60년대 전북영화사: 한국영화, 그 고향을 찾아서," 전북사학, 제43호, pp.299-328,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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