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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채널 멀티 영상 재생 기법과 증강현실을 이용한 체험 콘텐츠 제작에 관한 연구: 투명 OLED 및 듀얼 레이어 디스플레이 시스템 기반
A Study on Development of Experimental Contents Using 3-channel Multi-Image Playback Technique: Based on transparent OLED and dual layer display system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7 no.6, 2017년, pp.151 - 160  

이상현 (호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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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의 관광지 및 문화를 체험 콘텐츠로 개발하는 방법 중 고화질의 비디오 영상을 대형 디스플레이에 표시하는 게 일반적인 방식으로 체험자의 능동적 참여와 다른 지역의 영상 체험과의 특별한 차별성이 필요하게 된다. 본 논문은 단분자 OLED와 능동형을 사용하여 지역의 명소를 투명 OLED 듀얼 레이어 디스플레이 시스템과 확장형 영상 구현 및 증강형 인터렉션 기법을 융합하여 체험자에게 새로운 경험과 아름다운 명소에 직접 와 있는 것과 같은 현실감 있는 체험을 제공 한다. 본 논문에서는 영상의 레이어에 추가적인 영상과 UI 레이어를 입혀 관광지 정보, 날씨, 지도, 숙박, 축제, 사진 자료등을 영상과 함께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듀얼 레이어 시스템 외에 추가로 양단에 세로형 55인치 디스플레이를 보조적으로 각각 1대씩 추가 연동하는 멀티 디스플레이 시스템을 더해 체험자에게 웅장한 몰입감과 인터페이스 연동의 재미를 더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으며, 투명 OLED 및 듀얼 레이어 패널과 3채널 멀티 영상 재생 기법을 활용하여 한국의 전라남도 지역의 명소를 시공간의 제약 없이 상시 체험 가능한 증강형 체험 콘텐츠을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mong the methods of developing tourist spots and culture as the experience contents, it is a common method to display high-quality video images on a large display, and it is necessary to make a special difference between the participant's active participation and the visual experience in other reg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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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동일 시점의 동영상 및 증강 정보를 출력을 위해 비디오 및 UI 동기화 처리를 통해 이를 구현하고자 한다. 그림 9는 본 논문에서 연구 및 제작하고자 하는 내용의 전체 개발 흐름도 이다.
  • 본 논문에서의 시스템은 그림 2와 같이 투명 OLED 및 듀얼 레이어 패널과 3채널 멀티 영상 재생 기법을 활용하여 한국에 있는 전라남도 지역의 명소를 시공간 제약 없이 상시 체험 가능한 증강형 체험 콘텐츠 개발 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영상의 레이어에 추가적인 영상 과 UI 레이어를 입혀 관광지 정보, 날씨, 지도, 숙박, 축제, 사진 자료 등을 영상과 함께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며, 듀얼레이어 시스템 외에 추가로 양단에 세로형 55인치 디스플레이를 보조적으로 각각 1대씩 추가 연동하는 멀티 디스플레이 시스템을 더해 체험자에게 웅장한 몰입감과 인터페이스 연동의 재미를 더할 수 있도록 구현하고자 한다.
  • OLED는 유기물층의 발광 재료에 따라 단분자 OLED와 고분자 OLED로 분류할 수 있고 구동 방식에 따라 수동형(PM: Passive Matrix Type)과 능동형(AM: Active Matrix Type)으로 구분된다. 본 논문의 구현을 위해서단분자OLED와 능동형을 사용 하여 지역의 명소를 투명 OLED 듀얼 레이어 디스플레이 시스템과 확장형 영상 구현 및 증강형 인터렉션 기법을 융합하여 체험자에게 새로운 경험과 아름다운 명소에 직접 와 있는 듯한 체험 경험을 제공하고자한다.
  •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연구는 증강현실과 투명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를 영상과 혼합하여 새로운 증강형 영상 재생 기법을 적용하고자 하며, 그로인해 터치패널을 통해 체험시에 몰입감을 증가시킬 수 있을 것이다. OLED는 우리나라에서 현재 유기전기발광소자, 유기 EL(OEL), 유기LED(OLED)등으로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의 명칭이 다양하게 불리고 있으며, 해외에서는 일반적으로 유기EL이라 하며, 유럽이나 미국 등에서는 유기 LED라고 부른다.
  • 본 연구에서는 전라남도의 아름다운 관광명소를 투명 OLED 듀얼 레이어 시스템과 확장형 영상 구현 및 증강형 인터렉션 기법을 융합하여 체험자에게 새로운 경험과 전라남도의 명소에 직접 와 있는 듯한 체험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제작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아름다운 관광명소를 투명 OLED 듀얼 레이어 시스템과 확장형 영상 구현 및 증강형 인터렉션 기법을 융합하여 체험자에게 새로운 경험과 관광 명소에 직접 와 있는 듯한 체험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제작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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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LED란 무엇인가? OLED는 유기물 박막에 양극과 음극을 통하여 주입된 전자와 전공이 재결합하여 여기자를 형성하고 형성된 여기자로부터의 에너지로 의해 특정한 파장의 빛이 발생하는 현상을 이용한 자체 발광형 디스플레이 소자이다. OLED 특징으로 자체발광형, 넓은 시야각, 빠른 응답속도, 저소비전력, 초박형이 가능하다 [6].
박물관에서 증강현실기술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증강현실기술은 다양 한 산업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산업, 의학, 과학, 오락 등에 적용되며, 박물관 등에서는 관람자의 이해 및 흥미를 촉진시키기 위하여 활용하고 있다. 현재는 증강현실 기법을 이용해 단순히 보는 전시에서 벗어나 체험하고 즐기는 실감 체험형으로 바뀌고 있다. 증강현실 및 스토리텔링 기법에 의해 관람객의 흥미유발 및 체감 극대화 기술들이 발전을 해 나가고 있다.
증강현실의 목적은 무엇인가? 증강현실기술은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 활용되어지고 있으며 [4], 산업, 의학, 과학, 오락 등에 적용되며, 박물관 등에서는 관람자의 이해 및 흥미를 촉진시키기 위하여 활용 하고 있다 [2]. 이러한 증강현실(Auqmented Reality: AR)의 목적은 실제 관찰하고 있는 사물이나 장소에 한 부가적인 정보나 의미를 함께 제공하는 것으로, 가상현실(Virtual Reality)과 달리, 증강현실은 완벽한 가상공간을 제공하지 않으며 실제 공간에 약간의 가상객체를 삽입한 형태의 가상현실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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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Tang, C. W. VanSlyke, S. A, "Organic electroluminescent diodes", Applied Physics Letters (1987), Vol. 51, No. 12, pp. 913-15, 1987. DOI: 10.1063/1.98799. 

  2. S.-H. Lee, S.-J. Lee, D.-W. Park, "Development of a 3D scanner and UI using kinect sensors", International Information Institute, Vol. 18, No. 7, pp. 3207-3212, 2015. 

  3. Sang-Hyun Lee, "Development of Handheld 3D Scanner for Human Bodies based on IR Sensor", International Information Institute, Vol. 18, No. 7, pp. 3207-3212, 2015. 

  4. Han-byeol Kang, Dae-Won Park, Sang-Hyun Lee, "Development of Cultural Contents using Auger Reality Based Markerless Tracking",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Smart Convergence, Vol. 5 No. 4, pp.57-65, 2016. 

  5. Monti, F. Kessler, M. Delgado, J. Frey, F. Bazzanini, G. Accorsi, N. Armaroli, H. J. Bolink, E. Orti, R. Scopelliti, Md. K. Nazeeruddin, and E. Baranoff, "Charged bis- cyclometalated iridium(III) complexes with carbene-based ancillary ligands", Inorganic Chemistry, Vol. 52, pp. 10292-10305, 2013. DOI: 10.1021/ic400600d 

  6. G. Yu, F. Ding, H. Wei, Z. Zhao, Z. Liu, Z. Bian, L. Xiao, and C. Huang, "Highly efficient terbium(III)-based organic light-emitting diodes obtained by exciton confinement," J. Mater. Chem. C, Vol. 4, No. 1, pp. 121-125, 2016. 

  7. Hafeez. G, Seunghyun Lee, Soonchul Kwon, Alaric Hamacher, "Image Based 3D Reconstruction of Texture-less Objects for VR Cont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Smart Convergence, Vol. 6, No. 1, pp. 1219-17, 2017. 

  8. Jongho Choi, Soonchul Kwon, Kwangchul Son, Jisang Yoo, "Fast key-frame extraction for 3D reconstruction from a handheld video,"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Smart Convergence, Vol. 5, No. 4, pp. 1-9,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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