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 전 생애에 걸친 삶의 과정으로 확대됨에 따라 평생학습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의 수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성인학습자의 중심에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기 위해 학습자의 만족이라는 목적으로 다양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며, 이를 위해 성인학습자와 교육서비스의 만족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연구들은 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교교육서비스에 치우쳐 있었다.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기업교육과 온라인 교육환경에 국한되어, 평생교육기관에서 성인학습자의 특성과 교육서비스의 만족도의 관계를 총체적으로 살펴보지 못했다. 본 연구는 이상과 같은 점들을 고려하여, 평생교육기관에서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 학습동기, ...
교육이 전 생애에 걸친 삶의 과정으로 확대됨에 따라 평생학습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의 수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성인학습자의 중심에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기 위해 학습자의 만족이라는 목적으로 다양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며, 이를 위해 성인학습자와 교육서비스의 만족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연구들은 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교교육서비스에 치우쳐 있었다.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기업교육과 온라인 교육환경에 국한되어, 평생교육기관에서 성인학습자의 특성과 교육서비스의 만족도의 관계를 총체적으로 살펴보지 못했다. 본 연구는 이상과 같은 점들을 고려하여, 평생교육기관에서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 학습동기,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교육서비스의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수행된 설문조사를 통해 얻어진 220명의 자료를 SPSS 17.0으로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에서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 학습동기,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교육서비스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 학습동기, 학업적 자기효능감 순으로 교육서비스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은 교육서비스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본 연구에서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 학습동기,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교육서비스 만족도의 하위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각각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은 물적환경 및 가격요인에, 학습동기는 교육상품 및 인적요인에,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촉진 및 유통요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평생교육기관에서 성인학습자의 교육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가장 주목해서 고려해야 할 측면은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이며,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물적환경 및 가격요인, 교육상품 및 인적요인, 촉진 및 유통요인을 제공해야 한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교육이 전 생애에 걸친 삶의 과정으로 확대됨에 따라 평생학습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의 수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성인학습자의 중심에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기 위해 학습자의 만족이라는 목적으로 다양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며, 이를 위해 성인학습자와 교육서비스의 만족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연구들은 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교교육서비스에 치우쳐 있었다.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기업교육과 온라인 교육환경에 국한되어, 평생교육기관에서 성인학습자의 특성과 교육서비스의 만족도의 관계를 총체적으로 살펴보지 못했다. 본 연구는 이상과 같은 점들을 고려하여, 평생교육기관에서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 학습동기,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교육서비스의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수행된 설문조사를 통해 얻어진 220명의 자료를 SPSS 17.0으로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에서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 학습동기,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교육서비스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 학습동기, 학업적 자기효능감 순으로 교육서비스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은 교육서비스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본 연구에서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 학습동기,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교육서비스 만족도의 하위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각각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은 물적환경 및 가격요인에, 학습동기는 교육상품 및 인적요인에,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촉진 및 유통요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평생교육기관에서 성인학습자의 교육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가장 주목해서 고려해야 할 측면은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이며,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물적환경 및 가격요인, 교육상품 및 인적요인, 촉진 및 유통요인을 제공해야 한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