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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평생교육 프로그램 유형별 실태조사와 성인학습자의 요구분석 : C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권은정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평생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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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 평생교육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실증적으로 조사·분석하여 교육 수요자를 위한 효과적인 운영과 미래지향적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대상은 C대학교 산업교육원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 450명이며, 설문지를 통한 양적연구로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얻었다.
첫째, 대학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참여 목적이 학점·학위 취득을 통한 사회적 인정에서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습득으로 변화되고 있다. 평생교육 차원에서 대학에 오는 학습자들은 실무적이며 실용적인 지식을 얻길 원하며 그렇지 못할 경우 평생교육기관으로서의 대학을 외면할 것이다. 따라서 대학은 실용적 지식을 개발하고 이를 학습자에게 전달하여야 한다.
둘째, 대학 평생교육 프로그램 유형별 참여 실태를 조사한 결과, 전공단위로 운영되는 학년제는 교육과정의 특성에 따라 2년~3년으로 커리큘럼이 정해져 있었다. 반면 과목단위로 운영되는 과목제는 매 학기마다 원하는 교과목을 선택해 수강신청을 하였고, 이에 따라 학습자들이 선호하는 과목은 조기에 마감되는 애로점이 있었다. 또한 과목제는 연극학·사진학·체육학·간호학 등 실기위주의 과목이 많아 주로 실습이 병행된 수업으로 운영되고 있었다.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는 주중·주말 특별과정은 1주일에 1회, 하루 종일 수업이 진행되었고 학기가 끝나면 바로 계절학기가 시작되어 1년 내내 수업이 운영되었다. 이런 연속된 일정 가운데서도 다른 학력인정과정(학년제·과목제)과 비교했을 때 모든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결과가 나왔다.
직업교육과정과 교양교육 과정의 가장 큰 차이점은 교육비 수준이었다. 직업교육 과정은 학기당 150~200만원을 내는 학습자가 주를 이루었다면 교양교육과정은 50~100만원을 부담하는 학습자가 대부분이었다. 사회봉사적과정은 지방자치단체의 위탁사업으로 교육비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전액 부담함에 따라 수강생들에게는 무료로 제공되었다.
셋째, 대학 평생교육 프로그램 유형별 참여 실태와 성인학습자의 교육 요구를 비교, 분석한 결과 다음과 몇 가지 차이점을 발견하였다. 하나는 주 연령층이 20대 학습자인 학년제 학위과정의 경우 컴퓨터 통신을 이용한 교육에 대한 요구가 증가되고 있었다. 따라서 교육수요자의 요구에 맞는 새로운 교육매체의 활용, 즉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subject to providing with the basic materials for developing a future-oriented program and the effective operation for people who need education by empirically surveying and analyzing a variety of educational needs according to the type of university’s lifelong education program. 450 a...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은정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평생교육전공
지도교수 이희수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 9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90876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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