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는 자녀의 성장과정에서 깊이 관여하여 많은 영향을 준다. 부모가 지원하는 물질적, 심리적인 지원에 따라 자녀의 성장 및 가치관 형성은 달라진다. 부모가 하는 역할이 자녀에게 중요한데 대가족 중심으로 부모의 역할을 학습할 수 있었던 전통사회와는 다르게 현대사회에서는 핵가족이 주류를 이루며 빠르게 변하고 있어 부모의 역할을 배우는 많은 제약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부모들을 대상으로 '아이와의 대화(How to talk so Kids will Listen)'라는 정서중심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STEP, PET, ...
부모는 자녀의 성장과정에서 깊이 관여하여 많은 영향을 준다. 부모가 지원하는 물질적, 심리적인 지원에 따라 자녀의 성장 및 가치관 형성은 달라진다. 부모가 하는 역할이 자녀에게 중요한데 대가족 중심으로 부모의 역할을 학습할 수 있었던 전통사회와는 다르게 현대사회에서는 핵가족이 주류를 이루며 빠르게 변하고 있어 부모의 역할을 배우는 많은 제약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부모들을 대상으로 '아이와의 대화(How to talk so Kids will Listen)'라는 정서중심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STEP, PET, EPT, 총체적 자녀교육 등과 같은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있지만, 아이의 정서에 중점을 두고 정서를 인정하고, 표현하며, 정서에 대해 서로 대화하는 정서사회화 과정을 통해 양육 기술을 가르쳐 주는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효과를 검증한 연구는 국내에서는 전무한 실정이다. 그리고 정서적으로 잘 발달된 아동들이 사회적 관계 및 전반적인 삶의 질이 높다는 연구결과를 볼 때(Denham & Grout, 1993; Eisenberg, Cumberland, & Spinrad, 1998; Goleman, 1995; Gottman, Katz, & Hooven, 1996), 정서를 중심으로 한 부모교육은 필요하며, 특히 자녀의 정서발달에 부모의 영향이 큰 시기가 유아기라는 점을 감안할 때(Denham, 1998), 유아기 자녀를 대상으로 정서중심 부모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중요하다. 본 연구의 대상은 5세에서 7세에 해당하고 유치원에 재원중인 아이들과 부모들이었다. 유치원의 가정통신문을 통해 모집된 총 74명의 부모들을 신청한 순서에 따라 우선적으로 부모교육집단 45명을 배정한 후 늦게 신청한 부모들(29명)을 통제집단에 배정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시작 전 1주일 동안 사전평가를 실시하였고, 사전 검사를 마친 부모들은 부모교육집단 30명, 통제집단 23명이었다. 부모에게는 부모의 정서 표현성을 직접 보고하도록 하였고, 보육교사로부터는 유아의 또래유능성을 보고하도록 했으며, 유아의 행복감을 측정하기 위해 연구자가 아이와 면대면으로 물어본 후 대답을 기록하였다. 부모교육을 마친 후 부모교육집단 12명과 통제집단 23명을 대상으로 사후검사를 사전검사와 동일하게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부모교육집단 11명, 통제집단 11명의 응답지를 분석하였다. 사전평가에서는 부모교육집단과 통제집단은 유의한 차이가 없어 동질한 집단으로 가정할 수 있었다. 반복 측정 변량분석(repeated measure ANOVA)을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부모의 정서표현성, 유아의 행복감 및 또래유능성 중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는 않았다. 하지만 부모들의 프로그램 후 개별적인 보고에서 부모와 아동의 변화가 보고되었다. 이 결과에 대한 시사점과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부모는 자녀의 성장과정에서 깊이 관여하여 많은 영향을 준다. 부모가 지원하는 물질적, 심리적인 지원에 따라 자녀의 성장 및 가치관 형성은 달라진다. 부모가 하는 역할이 자녀에게 중요한데 대가족 중심으로 부모의 역할을 학습할 수 있었던 전통사회와는 다르게 현대사회에서는 핵가족이 주류를 이루며 빠르게 변하고 있어 부모의 역할을 배우는 많은 제약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부모들을 대상으로 '아이와의 대화(How to talk so Kids will Listen)'라는 정서중심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STEP, PET, EPT, 총체적 자녀교육 등과 같은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있지만, 아이의 정서에 중점을 두고 정서를 인정하고, 표현하며, 정서에 대해 서로 대화하는 정서사회화 과정을 통해 양육 기술을 가르쳐 주는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효과를 검증한 연구는 국내에서는 전무한 실정이다. 그리고 정서적으로 잘 발달된 아동들이 사회적 관계 및 전반적인 삶의 질이 높다는 연구결과를 볼 때(Denham & Grout, 1993; Eisenberg, Cumberland, & Spinrad, 1998; Goleman, 1995; Gottman, Katz, & Hooven, 1996), 정서를 중심으로 한 부모교육은 필요하며, 특히 자녀의 정서발달에 부모의 영향이 큰 시기가 유아기라는 점을 감안할 때(Denham, 1998), 유아기 자녀를 대상으로 정서중심 부모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중요하다. 본 연구의 대상은 5세에서 7세에 해당하고 유치원에 재원중인 아이들과 부모들이었다. 유치원의 가정통신문을 통해 모집된 총 74명의 부모들을 신청한 순서에 따라 우선적으로 부모교육집단 45명을 배정한 후 늦게 신청한 부모들(29명)을 통제집단에 배정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시작 전 1주일 동안 사전평가를 실시하였고, 사전 검사를 마친 부모들은 부모교육집단 30명, 통제집단 23명이었다. 부모에게는 부모의 정서 표현성을 직접 보고하도록 하였고, 보육교사로부터는 유아의 또래유능성을 보고하도록 했으며, 유아의 행복감을 측정하기 위해 연구자가 아이와 면대면으로 물어본 후 대답을 기록하였다. 부모교육을 마친 후 부모교육집단 12명과 통제집단 23명을 대상으로 사후검사를 사전검사와 동일하게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부모교육집단 11명, 통제집단 11명의 응답지를 분석하였다. 사전평가에서는 부모교육집단과 통제집단은 유의한 차이가 없어 동질한 집단으로 가정할 수 있었다. 반복 측정 변량분석(repeated measure ANOVA)을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부모의 정서표현성, 유아의 행복감 및 또래유능성 중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는 않았다. 하지만 부모들의 프로그램 후 개별적인 보고에서 부모와 아동의 변화가 보고되었다. 이 결과에 대한 시사점과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This study aimed to evaluate the efficacy of the 'How to talk so kids will Listen' Program for Korean parents and children. HTKL program is based on Haim Ginott's person-centered parent education theory. The purpose of this program is to acknowledge children' emotions and to talk about them. In this...
This study aimed to evaluate the efficacy of the 'How to talk so kids will Listen' Program for Korean parents and children. HTKL program is based on Haim Ginott's person-centered parent education theory. The purpose of this program is to acknowledge children' emotions and to talk about them. In this way, parents can help children socialize their emotions. With socialization of emotion, kids can develop their emotional competence and their social competence. Subjects were 4~6 age children and their parents from kindergarten in S-gu Seoul. There were 65 participant in pre-assessment but in post-assessment the number of people left were 22 participant. We assessed parent's emotional expressivity with Self-Expressiveness in the Family Questionnaire, The teacher of kindergarten were asked to check children' friendshipness competences. And children were assessed their feeling of happiness by researchers who were trained. The HTKL program was 6 session program and held once a week. In program, parents learned specific skills to acknowledge children' feelings, to talk about it and to cooperate with their children. Assessments were analyzed using repeated measure ANOVA. There were not any significant changes in the self-expressiveness and friendship competence & happiness of children. Implications and suggestions for future research were discussed.
This study aimed to evaluate the efficacy of the 'How to talk so kids will Listen' Program for Korean parents and children. HTKL program is based on Haim Ginott's person-centered parent education theory. The purpose of this program is to acknowledge children' emotions and to talk about them. In this way, parents can help children socialize their emotions. With socialization of emotion, kids can develop their emotional competence and their social competence. Subjects were 4~6 age children and their parents from kindergarten in S-gu Seoul. There were 65 participant in pre-assessment but in post-assessment the number of people left were 22 participant. We assessed parent's emotional expressivity with Self-Expressiveness in the Family Questionnaire, The teacher of kindergarten were asked to check children' friendshipness competences. And children were assessed their feeling of happiness by researchers who were trained. The HTKL program was 6 session program and held once a week. In program, parents learned specific skills to acknowledge children' feelings, to talk about it and to cooperate with their children. Assessments were analyzed using repeated measure ANOVA. There were not any significant changes in the self-expressiveness and friendship competence & happiness of children. Implications and suggestions for future research were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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