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체계적 영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Early Childhood STEP)이 양육스트레스와 유아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arly Childhood STEP on Parenting Stress and Infant Behavior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4 no.1 = no.215, 2006년, pp.37 - 45  

박진옥 (보육시설평가인증사무국 정책개발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imed to determine the effects of Early Childhood STEP on parenting stress and child's behavior. The study subjects were 29 Korean mothers and their child. The researcher translated the Parent's guide of the Early Childhood STEP into Korean, along with the video tapes for parents. The exp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0세부터 6세의 영유아기 부모에 적합하게 개발된 체계적 영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 (Early Childhood STEP)의 부모용 지침서, 지도자용 지침서, 비디오를 한국 실정에 맞게 번안하여 ,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직접 실시하여 양육 스트레스, 유아 행동에 긍정적 인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방안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또한, 부모의 우선순위를 알아보고 부모의 우선순위가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을 깨닫게 함으로써 어떤 변화를 추구할 수 있을 지 제시하고 있다.
  • 본 활동으로 교육 프로그램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하기 위해 대화기법을 사용하여 부모들에게 새로운 교육 방법과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토론을 통해서 부모들이 가정에서 잘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기노트(2003). 부모와 자녀 사이. 서울: 양철북 

  2. 김영수(2003). 어린이집 부모교육 내용과 방법에 대한 어머니의 요구도 연구.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주숙(1999). STEP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류지후(1997). 유아를 위한 적극적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의 한국적용성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5. 송주미(1992). 양육스트레스 상황에서 사회적 지지가 부모의 자녀 행동지원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신숙재(1997).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사회적 지원과 부모효능감이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7. 연미희(1994). 한국 부모에 대한 P.E.T. 프로그램의 적용성 평가. 경희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8. 이원영, 배소연(2000).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부모교육 내용에 대한 요구. 아동학회지, 21(2), 17-30 

  9. 이은해, 이미리, 임연진(1997). 아동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어머니의 사회적 지원과 양육난이도 지각의 효과. 유아교육연구, 17(2), 119-137. 한국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회 

  10. 진양희(1999). 중류층과 저소득층 유아 어머니의 부모교육 요구도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현순영(2001). 2세 유아 부모교육에 대한 어머니와 유아 교사의 인식.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황옥자(1987). STEP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자아개념, 양육태도 및 유아행동 지각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3. Abidin, R. (1990). Parenting stress index. Charlottesville: Pediatric Psychology Press 

  14. Bauer, M. T. (1977). A study of the effects of a group education program, Systematic Training for Effective Parenting, upon parent self concept and assessment of child behavior. Doctoral dissertation, The College of William and Mary in Virginia,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39, 11-A 

  15. Crnic K. A., & Greenberg. M. T. (1986). Early stress and social support influences on mothers' and high-risk infants' funtioning in late infancy. Infant Mental Health Journal, 7, 19-33 

  16. Crnic K., & Low C. (2002). Every stresses and parenting. In M.H. Barnstein(Ed.). Handbook of Parenting vol.5. Practical Issues in Parenting. (pp.243-267). Mahwah, N.J: Lawence Erlbaum Associates 

  17. Dinkmeyer, D. C., Jr. (1981). Parent responses to Systematic Training for Effective Parenting (STEP).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Florida, 1981).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42, 2501-A 

  18. Dinkmeyer, D. Sr., & Macay, G. (1976). Systematic Training for Effective Parenting. Circle Pines, Minn: American Guidence Service, Inc 

  19. Dinkmeyer, D. Sr., Macay, G. D., Dinkmeyer, J. S., Dinkmeyer, D., & Macay, J. L. (1997a). Parenting Young Children: Systematic Training for Effective Parenting(STEP) of Children Under Six kit, Circle Pines, Minn: American Guidance Service, Inc 

  20. Dinkmeyer, D. Sr., Macay, G. D., Dinkmeyer, J. S., Dinkmeyer, D., & Macay, J. L. (1997b). Leaders resource guide: Systematic Training for Effective Parenting(STEP) of children under six kit, Circle Pines, Minn: American Guidence Service, Inc 

  21. Gibson, D. G. (1993). A meta-analytical review of the literature on the efficacy of the Systematic Training for Effective Parenting(STEP) program, Circle Pines, Minn: Amercan Guidence Service, Inc 

  22. Groham M. B. (1997). Parental sensitivity to infant cue: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between mothers and fathers. Journal of Pediatric Nursing, 8(6), 376-384 

  23. Kagan, J. (1993). The idea of temperament: Where do we go from here? In R. Plomin & G.E. Macleam (Eds.), Nature, nurture, and, psychology. (p.p. 197-210).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4. Patterson, G. R. (1995). Behavioral intervention procedures in the classroom and in the home. Journal of Martial and Family Therapy, 35, 71-76 

  25. Vellegas, A. V. (1977). The efficacy of Systematic Training for Effective Parenting with chicago mothers. Doctoral Dessertation, Arizona State University 

  26. Whipple, E. E., & Webster-Stratton, C. (1991). The role of parental stress in physically abusive families. Child Abuse & Neglect, 15, 279-291 

  27. www.agsnet.com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