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술치료프로그램이 지적장애청소년의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an Art-Healing Program on the Sociality Improvement of Intellectually-Retarded Youngsters 원문보기


오봉희 (가야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지적장애 청소년이 가지고 있는 특징적인 결함을 줄이고 사회성 향상을 위한 미술치료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언어표현과 대인관계를 경험하여 그 효과를 검증해 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일반학교 특수학급에서 공부한 지적장애 청소년 1명을 대상으로 단일사례 미술치료프로그램을 적용 총 12회기를 진행하여 실시하였으며 사회성 향상을 알아보기 위해서 언어표현, 대인관계 향상을 위해서 1획, 4회기, 8회기, 12회기를 +/- 평가하여 항목변화 및 합계 점수 변화를 확인하였으며 또한 KHTP 검사를 프로그램 적용되기 사전 사후로 측정 분석하였다. 미술치료프로그램의 초기단계에서는 미술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고 재료 탐색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s to verify the effects of a sociality-improving art-healing program on intellectually-retarded youths, especially in their linguistic expressions and personal relations or sociality indexes. One young student was chosen for this research with the experience of learning in the spec...

주제어

#미술치료프로그램 지적장애청소년 사회성 향상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봉희
학위수여기관 가야대학교 행정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지도교수 김치영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 75p.
키워드 미술치료프로그램 지적장애청소년 사회성 향상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6925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