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문상담교사 직무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안금옥 (강남대학교 교육상담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2005년부터 학교 현장에 배출된 전문 상담교사가 어떤 직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이에 대해 학교 구성원의 일원인 일반교사와 전문상담교사가 어떻게 그 중요도를 지각하고 있는가를 살피고 아울러 전문상담교사가 수행하는 직무의 중요도와 수행 빈도의 관계를 고찰하여 학교 구성원들이 전문상담교사의 직무에 대한 인식의 간격을 좁히고 서로간의 이해의 폭을 넓혀서 여러 가지 복합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학교 학생상담의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한 의미 있는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내용을 설정하였다. 첫째, 전문 상담교사의 역할 및 직무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역할 모형을 탐구한다. 둘째, 각급 전문 상담교사의 직무내용의 중요도 지각에 대해 일반교사와 전문 상담교사 따로 설문을 하여 인식 차를 확인한다. 셋째, 전문상담교사가 자신들의 직무내용들에 대해 지각하고 있는 중요도와 실제 실무수행정도의 차이를 확인하고 분석한다. 연구를 위하여 경기도에 배치된 일반교사 250명, 전문상담교사 150명 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일반교사 230부(회수율 92%), 전문상담교사 43부(회수율 29%)의 설문으로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는 선행 연구를 통하여 학교상담교사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how how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s, who have been working at schools since 2005, are applying their competences and abilities in schools and examine how school teachers and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s are expecting from the importance and performance frequency...

학위논문 정보

저자 안금옥
학위수여기관 강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상담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90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6932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