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를 지식기반경제 사회라고 부른다. 이러한 지식기반 사회에서의 인적자원에 대한 중요성과 관심은 증대되고 있으며, 이에 성과를 추구하는 기업환경에서도 인재유치에 대한 경쟁이 뜨겁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2006년 발표한 인적자원 종합지수(HRI: Human Resource Index)에 따르면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개발하는 기업일수록 매출액과 경상이익 등의 재무적 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조직의 성과 향상이 인적자원개발의 최종 목표가 된다는 논의(조대연, 2006)와 함께 기업에서 인적자원을 통하여 성과 창출을 기대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현대사회가 지식기반경제 사회로 이행됨에 따라 나타는 또 다른 변화는 산업구조가 급변하고 정보의 가속화가 이루어져 지식과 기술의 수명이 단축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개인에게 있어서도 평생직장의 개념은 사라지고 평생직업의 패러다임으로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패러다임 변화와 함께 개인은 일을 생계 수단이 아닌 즐거움과 자아실현의 수단으로 여기게 된다. 조직 내에서도 과거와는 달리 외재적 보상만으로 창의적 성과를 낼 수 없다는 인식으로 인해 외부의 자극이 아닌 업무에 대한 스스로의 즐거움을 원동력으로 하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논의가 대두되고 있다(Kenneth, 2000). 시대의 변화에 따라 기업 환경에서 성과 추구라는 조직의 목표와 즐거움과 자아실현이라는 개인의 요구는 상충되어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두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조직에서의 업무 몰입(work ...
현대사회를 지식기반경제 사회라고 부른다. 이러한 지식기반 사회에서의 인적자원에 대한 중요성과 관심은 증대되고 있으며, 이에 성과를 추구하는 기업환경에서도 인재유치에 대한 경쟁이 뜨겁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2006년 발표한 인적자원 종합지수(HRI: Human Resource Index)에 따르면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개발하는 기업일수록 매출액과 경상이익 등의 재무적 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조직의 성과 향상이 인적자원개발의 최종 목표가 된다는 논의(조대연, 2006)와 함께 기업에서 인적자원을 통하여 성과 창출을 기대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현대사회가 지식기반경제 사회로 이행됨에 따라 나타는 또 다른 변화는 산업구조가 급변하고 정보의 가속화가 이루어져 지식과 기술의 수명이 단축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개인에게 있어서도 평생직장의 개념은 사라지고 평생직업의 패러다임으로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패러다임 변화와 함께 개인은 일을 생계 수단이 아닌 즐거움과 자아실현의 수단으로 여기게 된다. 조직 내에서도 과거와는 달리 외재적 보상만으로 창의적 성과를 낼 수 없다는 인식으로 인해 외부의 자극이 아닌 업무에 대한 스스로의 즐거움을 원동력으로 하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논의가 대두되고 있다(Kenneth, 2000). 시대의 변화에 따라 기업 환경에서 성과 추구라는 조직의 목표와 즐거움과 자아실현이라는 개인의 요구는 상충되어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두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조직에서의 업무 몰입(work flow)의 개념을 적용한다면 조직과 개인의 요구를 충족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업무 몰입은 개인에게 행복감과 만족감을 제공해 줄 뿐만 아니라, 조직에서는 그러한 개인을 통한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리더의 리더십은 팔로워들의 업무 몰입을 높이는데 중요한 변인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특히 급변하는 환경변화와 관련하여 기업환경에 적합한 리더십 이론으로 주목받고 있는 변혁적 리더십과 업무 몰입간의 관계에 관한 실증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Bass, 1998; 박근수, 2007; 유태용, 2006). 이러한 연구들은 변혁적 리더십을 가진 리더들이 팔로워에게 과업 결과의 중요성 및 가치를 인식시키고, 팔로워의 상위 욕구를 활성화시킴으로써 팔로워의 몰입 경험 가능성을 증진시키리라 기대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즉 변혁적 리더십을 통해 팔로워의 업무 몰입을 높이고, 조직성과에 까지 기여할 수 있음을 예측할 수 있다. 한편, 변혁적 리더십과 업무몰입의 관계를 짐작할 수 있는 가운데 실제 조직 환경에서 적용되는 이러한 리더십은 특정한 상황에서 리더와 팔로워간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조직의 성과는 팔로워 개개인의 노력을 조직 목표의 달성으로 통합시키는 리더에 의해서 뿐만 아니라 실질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팔로워의 능력에 의해서도 이루어진다(Kelley, 1994). 이상의 논의를 통해서 업무 몰입은 기업 성과와 조직에서 개인의 행복과 만족을 위해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변혁적 리더십과 팔로워십이 업무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으로써 고려될 수 있다. 또한 팔로워십이 변혁적 리더십의 영향을 받는 동시에 업무몰입을 향상시키는 경로로 존재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이상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팔로워십을 매개변인으로, 변혁적 리더십이 업무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세 변인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리더의 변혁적 리더십이 팔로워의 업무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리더의 변혁적 리더십과 팔로워의 업무 몰입의 영향관계에 있어서 팔로워십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문제 해결을 위해 편의표집법에 의하여 철강 제조사인 P사에 설문지를 배부했고, 변혁적 리더십과 팔로워십, 업무 몰입에 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변혁적 리더십은 지적자극, 카리스마, 개별화된 고려, 동기부여를 팔로워십은 독립․비판 특성, 적극․능동 특성을 업무 몰입은 자의식의 상실, 명확한 목표, 활동과 인식의 통합, 자기 목적적 경험, 시간 감각의 왜곡을 측정하는 문항이 분석 도구로 활용되었으며 요인분석을 통한 타당도 검증과 신뢰도 분석의 과정을 거친 후 분석에 투입되었다. 리더의 리더십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팔로워 위치에 있는 조직 구성원을 대상으로 해야 하므로 리더(팀 리더, 팀장) 미만의 조직 구성원인 경우로 조사 대상은 총 230명이었으며, 분석 항목에 대한 결측값 및 무응답자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173명의 자료가 분석에 투입되었다. 자료의 분석을 위하여 Window용 SPSS 12.0 버전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및 다중회귀분석 등의 통계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나타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독립변인인 변혁적 리더십과 매개변인인 팔로워십, 그리고 종속변인인 업무 몰입은 서로 대부분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혁적 리더십의 지적자극은 업무몰입의 하위변인인 자의식의 상실, 명확한 목표, 시간감각의 왜곡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변인인 카리스마와 동기부여는 각각 업무몰입의 하위변인인 명확한 목표와 시간감각의 왜곡과 유의미한 관계를 나타냈다. 변혁적 리더십의 개별고려의 경우 업무 몰입의 하위 변인인 명확한 목표와 상관관계를 보였다. 업무 몰입의 하위 변인인 자의식의 상실은 명확한 목표, 활동과 인식의 통합, 자기목적적 경험, 시간감각의 왜곡과 매개변인인 독립․비판 특성, 적극․능동 특성과 유의미한 관계를 보였다. 명확한 목표의 경우 활동과 인식의 통합, 자기목적적 경험, 시간감각의 왜곡과 더불어 적극․능동 특성과 유의미한 상관을 나타냈다. 활동과 인식의 통합의 경우 자기 목적적 경험, 시간감각의 왜곡과 적극․능동 특성과 유의미한 관계를, 자기목적적 경험의 경우 시간감각의 왜곡과 독립․비판 특성, 적극․능동 특성과 유의미한 관계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독립․비판 특성은 적극․능동 특성과 유의미한 상관을 나타냈다. 이는 대체적으로 변혁적 리더십과 팔로워십, 업무 몰입이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요인으로 구성되었음을 보여주는 결과라 할 수 있다. 둘째, 변혁적 리더십은 업무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문제 1을 해결하기 위해 변혁적 리더십을 독립변인, 업무몰입을 종속변인으로 설정한 회귀 모형에서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 변인들은 업무몰입의 하위변인들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지적자극이 자의식의 상실, 명확한 목표, 자기 목적적 경험, 시간감각의 왜곡에 영향을 미쳤으며 동기부여가 명확한 목표, 시간감각의 왜곡에 영향을 미쳤다. 이를 통해 변혁적 리더십의 지적자극이 높을수록 자의식의 상실, 명확한 목표, 자기목적적 경험, 시간감각의 왜곡 등 업무 몰입이 높아지고, 동기부여가 잘 될수록 명확한 목표설정과 시간감각이 왜곡 등 업무 몰입이 높아진다는 것이 밝혀졌으며 다른 하위 요인들에 비해 지적자극이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는 변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변혁적 리더십은 팔로워십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혁적 리더십을 독립변인으로, 팔로워십을 종속변인으로 설정한 회귀식에서, 변혁적 리더십의 지적자극은 팔로워십의 독립․비판 특성과 적극․능동 특성에 모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쳤다. 또한 변혁적 리더십의 동기부여는 팔로워십의 적극․능동 특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변혁적 리더십에서 지적자극이 높을수록 팔로워십의 독립․비판 특성과 적극․능동 특성을 증가하고, 동기부여가 잘 될수록 팔로워십의 적극․능동 특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팔로워십은 변혁적 리더십과 업무몰입의 관계에 있어서 매개변인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문제 2를 해결하기 위해, 순차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변혁적 리더십의 지적자극과 업무 몰입의 명확한 목표의 관계에 있어 팔로워십의 독립․비판 특성이 부분매개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적자극과 명확한 목표에 있어서는 적극․능동 특성도 부분매개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변혁적 리더십의 지적자극과 업무 몰입의 시간 감각의 왜곡의 관계에 있어 팔로워십의 적극․능동 특성은 완전 매개의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혁적 리더십의 지적자극과 업무 몰입의 자의식의 사실의 관계에 있어 팔로워십의 독립․비판 특성도 완전 매개의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혁적 리더십과 업무 몰입의 하위변인인 자의식의 상실, 활동과 인식의 통합, 자기 목적적 경험에 관해서는 팔로워십의 독립․비판 특성이나 적극․능동 특성 모두가 매개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이로써 변혁적 리더십이 팔로워십을 높이고, 팔로워십이 다시 업무몰입을 향상시키는 경로가 변혁적 리더십의 속성에 따라 부분적으로 존재함이 입증되었다. 또 팔로워십이 변혁적 리더십과 업무 몰입을 중재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한다.
현대사회를 지식기반경제 사회라고 부른다. 이러한 지식기반 사회에서의 인적자원에 대한 중요성과 관심은 증대되고 있으며, 이에 성과를 추구하는 기업환경에서도 인재유치에 대한 경쟁이 뜨겁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2006년 발표한 인적자원 종합지수(HRI: Human Resource Index)에 따르면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개발하는 기업일수록 매출액과 경상이익 등의 재무적 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조직의 성과 향상이 인적자원개발의 최종 목표가 된다는 논의(조대연, 2006)와 함께 기업에서 인적자원을 통하여 성과 창출을 기대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현대사회가 지식기반경제 사회로 이행됨에 따라 나타는 또 다른 변화는 산업구조가 급변하고 정보의 가속화가 이루어져 지식과 기술의 수명이 단축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개인에게 있어서도 평생직장의 개념은 사라지고 평생직업의 패러다임으로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패러다임 변화와 함께 개인은 일을 생계 수단이 아닌 즐거움과 자아실현의 수단으로 여기게 된다. 조직 내에서도 과거와는 달리 외재적 보상만으로 창의적 성과를 낼 수 없다는 인식으로 인해 외부의 자극이 아닌 업무에 대한 스스로의 즐거움을 원동력으로 하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논의가 대두되고 있다(Kenneth, 2000). 시대의 변화에 따라 기업 환경에서 성과 추구라는 조직의 목표와 즐거움과 자아실현이라는 개인의 요구는 상충되어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두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조직에서의 업무 몰입(work flow)의 개념을 적용한다면 조직과 개인의 요구를 충족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업무 몰입은 개인에게 행복감과 만족감을 제공해 줄 뿐만 아니라, 조직에서는 그러한 개인을 통한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리더의 리더십은 팔로워들의 업무 몰입을 높이는데 중요한 변인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특히 급변하는 환경변화와 관련하여 기업환경에 적합한 리더십 이론으로 주목받고 있는 변혁적 리더십과 업무 몰입간의 관계에 관한 실증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Bass, 1998; 박근수, 2007; 유태용, 2006). 이러한 연구들은 변혁적 리더십을 가진 리더들이 팔로워에게 과업 결과의 중요성 및 가치를 인식시키고, 팔로워의 상위 욕구를 활성화시킴으로써 팔로워의 몰입 경험 가능성을 증진시키리라 기대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즉 변혁적 리더십을 통해 팔로워의 업무 몰입을 높이고, 조직성과에 까지 기여할 수 있음을 예측할 수 있다. 한편, 변혁적 리더십과 업무몰입의 관계를 짐작할 수 있는 가운데 실제 조직 환경에서 적용되는 이러한 리더십은 특정한 상황에서 리더와 팔로워간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조직의 성과는 팔로워 개개인의 노력을 조직 목표의 달성으로 통합시키는 리더에 의해서 뿐만 아니라 실질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팔로워의 능력에 의해서도 이루어진다(Kelley, 1994). 이상의 논의를 통해서 업무 몰입은 기업 성과와 조직에서 개인의 행복과 만족을 위해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변혁적 리더십과 팔로워십이 업무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으로써 고려될 수 있다. 또한 팔로워십이 변혁적 리더십의 영향을 받는 동시에 업무몰입을 향상시키는 경로로 존재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이상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팔로워십을 매개변인으로, 변혁적 리더십이 업무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세 변인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리더의 변혁적 리더십이 팔로워의 업무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리더의 변혁적 리더십과 팔로워의 업무 몰입의 영향관계에 있어서 팔로워십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문제 해결을 위해 편의표집법에 의하여 철강 제조사인 P사에 설문지를 배부했고, 변혁적 리더십과 팔로워십, 업무 몰입에 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변혁적 리더십은 지적자극, 카리스마, 개별화된 고려, 동기부여를 팔로워십은 독립․비판 특성, 적극․능동 특성을 업무 몰입은 자의식의 상실, 명확한 목표, 활동과 인식의 통합, 자기 목적적 경험, 시간 감각의 왜곡을 측정하는 문항이 분석 도구로 활용되었으며 요인분석을 통한 타당도 검증과 신뢰도 분석의 과정을 거친 후 분석에 투입되었다. 리더의 리더십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팔로워 위치에 있는 조직 구성원을 대상으로 해야 하므로 리더(팀 리더, 팀장) 미만의 조직 구성원인 경우로 조사 대상은 총 230명이었으며, 분석 항목에 대한 결측값 및 무응답자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173명의 자료가 분석에 투입되었다. 자료의 분석을 위하여 Window용 SPSS 12.0 버전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및 다중회귀분석 등의 통계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나타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독립변인인 변혁적 리더십과 매개변인인 팔로워십, 그리고 종속변인인 업무 몰입은 서로 대부분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혁적 리더십의 지적자극은 업무몰입의 하위변인인 자의식의 상실, 명확한 목표, 시간감각의 왜곡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변인인 카리스마와 동기부여는 각각 업무몰입의 하위변인인 명확한 목표와 시간감각의 왜곡과 유의미한 관계를 나타냈다. 변혁적 리더십의 개별고려의 경우 업무 몰입의 하위 변인인 명확한 목표와 상관관계를 보였다. 업무 몰입의 하위 변인인 자의식의 상실은 명확한 목표, 활동과 인식의 통합, 자기목적적 경험, 시간감각의 왜곡과 매개변인인 독립․비판 특성, 적극․능동 특성과 유의미한 관계를 보였다. 명확한 목표의 경우 활동과 인식의 통합, 자기목적적 경험, 시간감각의 왜곡과 더불어 적극․능동 특성과 유의미한 상관을 나타냈다. 활동과 인식의 통합의 경우 자기 목적적 경험, 시간감각의 왜곡과 적극․능동 특성과 유의미한 관계를, 자기목적적 경험의 경우 시간감각의 왜곡과 독립․비판 특성, 적극․능동 특성과 유의미한 관계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독립․비판 특성은 적극․능동 특성과 유의미한 상관을 나타냈다. 이는 대체적으로 변혁적 리더십과 팔로워십, 업무 몰입이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요인으로 구성되었음을 보여주는 결과라 할 수 있다. 둘째, 변혁적 리더십은 업무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문제 1을 해결하기 위해 변혁적 리더십을 독립변인, 업무몰입을 종속변인으로 설정한 회귀 모형에서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 변인들은 업무몰입의 하위변인들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지적자극이 자의식의 상실, 명확한 목표, 자기 목적적 경험, 시간감각의 왜곡에 영향을 미쳤으며 동기부여가 명확한 목표, 시간감각의 왜곡에 영향을 미쳤다. 이를 통해 변혁적 리더십의 지적자극이 높을수록 자의식의 상실, 명확한 목표, 자기목적적 경험, 시간감각의 왜곡 등 업무 몰입이 높아지고, 동기부여가 잘 될수록 명확한 목표설정과 시간감각이 왜곡 등 업무 몰입이 높아진다는 것이 밝혀졌으며 다른 하위 요인들에 비해 지적자극이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는 변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변혁적 리더십은 팔로워십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혁적 리더십을 독립변인으로, 팔로워십을 종속변인으로 설정한 회귀식에서, 변혁적 리더십의 지적자극은 팔로워십의 독립․비판 특성과 적극․능동 특성에 모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쳤다. 또한 변혁적 리더십의 동기부여는 팔로워십의 적극․능동 특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변혁적 리더십에서 지적자극이 높을수록 팔로워십의 독립․비판 특성과 적극․능동 특성을 증가하고, 동기부여가 잘 될수록 팔로워십의 적극․능동 특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팔로워십은 변혁적 리더십과 업무몰입의 관계에 있어서 매개변인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문제 2를 해결하기 위해, 순차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변혁적 리더십의 지적자극과 업무 몰입의 명확한 목표의 관계에 있어 팔로워십의 독립․비판 특성이 부분매개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적자극과 명확한 목표에 있어서는 적극․능동 특성도 부분매개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변혁적 리더십의 지적자극과 업무 몰입의 시간 감각의 왜곡의 관계에 있어 팔로워십의 적극․능동 특성은 완전 매개의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혁적 리더십의 지적자극과 업무 몰입의 자의식의 사실의 관계에 있어 팔로워십의 독립․비판 특성도 완전 매개의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혁적 리더십과 업무 몰입의 하위변인인 자의식의 상실, 활동과 인식의 통합, 자기 목적적 경험에 관해서는 팔로워십의 독립․비판 특성이나 적극․능동 특성 모두가 매개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이로써 변혁적 리더십이 팔로워십을 높이고, 팔로워십이 다시 업무몰입을 향상시키는 경로가 변혁적 리더십의 속성에 따라 부분적으로 존재함이 입증되었다. 또 팔로워십이 변혁적 리더십과 업무 몰입을 중재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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