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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평생교육프로그램 강사의 역량모델 구축 원문보기


김유나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사회 및 평생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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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교육대상자가 받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인 ‘다문화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강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역량모델을 구축하여 향후 이들이 원하는 교육을 적절히 수행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한국사회에서 ‘다문화’에 대한 담론이 늘어난 것은 90년대 이후부터였다. 오랫동안 단일민족으로 살아온 한국사회가 급속한 경제성장에 따른 인력부족 현상으로 3D업종을 중심으로 하는 이주노동자와 이촌향도 현상과 남녀성비 불균형으로 인한 농촌총각 결혼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결혼이주여성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은 결혼이주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동화정책에 의한 교육이 대부분이며, 이주노동자의 경우 배제정책으로 인해 교육을 받는 것 자체가 쉽지 않아 결혼이주여성이나 이주노동자 모두 그들의 자존감이나 문화적 배경을 존중받으며 한국에 적응할 수 있는 교육이 다양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 인식의 출발점이다. 연구 결과 첫째. 다문화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은 한국문화와 한국어교육이 주를 이루지만 향후 평생교육프로그램에서 다문화 출신 학습자가 교육에 참여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둘째, 이들의 교육을 담당하게 될 다문화 평생교육프로그램 강사는 더욱 늘어날 것이며, 일반 평생교육프로그램 강사와는 다른 역량을 필요로 할 것이다. 셋째, 타문화를 이해하고 모든 사람은 평등하다는 인식을 가져 다문화주의적 사고를 가지는 역량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결론 도출하기 위해 본 연구는 2010년 3월 2일부터 3월 21일까지 다문화 교육대상자를 교육한 경험이 있는 강사들을 추천을 받아 10명의 강사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주요사건 인터뷰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인터뷰 내용은 녹음 후 전사과정을 거쳐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총 20개의 역량요소를 추출해내었는데, 학습자 중심사고, 문화적 유연성, 교수 전문성, 일반 전문성, 사회적 연계촉진 5개의 역량군으로 구분하여 분류되었다. 1, ‘학습자 중심사고 역량군’은 강사가 학습자를 중심으로 사고할 수 있는 역량으로 ‘학습자 이해’, ‘학습자 지향성’, ‘학습자에 대한 존중’이 포함된다. 2,‘문화적 유연성 역량군’은 문화적 역량과 유사한 개념으로 성별 ․ 타문화 ․ 세대 ․ 종교 속에서 필요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s to find the competency for teachers of 'multicultural lifelong education program', develops the competency role model, and then, helps them properly operate the education which they want. In Korea Society, since 90s, discussion on the 'multiculturalism' was increased. The Korea So...

주제어

#평생교육프로그램 다문화평생교육 강사역량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유나
학위수여기관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사회 및 평생교육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iii, 113 p.
키워드 평생교육프로그램 다문화평생교육 강사역량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7162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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