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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 이론과 그것을 바탕으로 형성된 비계설정이론을 고찰하고 그것을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할 때 실제로 제공할 수 있는 교육적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 목적을 위하여 연구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2장에서는 비고츠키 발달이론의 주요개념인 고등정신기능, 기호의 매개, 학습과 발달, 그리고 비계설정 이론의 기초가 되고 있는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비계설정 이론의 핵심적인 내용을 이루는 비계설정의 개념과 목표, 구성요소, 비계설정의 유형, 그리고 효과적인 비계설정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았다. 비계설정을 보다 효과적으로 교육에 적용하기 위하여 유아가 스스로 자신의 근접발달영역 내의 문제를 해결하게 하는 것과 자기조절을 증진시키는 두 가지 목표와 공동의 문제해결, 상호주관성, 따뜻함과 반응이라는 구성요소를 고찰하였다. 그리고 효과적인 비계설정을 위하여 교사는 지속적인 관찰을 통하여 유아의 발달수준이나 특성에 적합한 도움이나 지원시기와 양을 조절해야 하며 교사 개인의 연수와 다양한 교사간의 정보 교류가 필요하다. 4장에서는 비계설정 이론의 주요개념을 토대로 유아의 효과적인 개별 학습, 또래 간의 ...
저자 | 김민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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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교육철학전공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iii, 62 p. |
키워드 | 비계설정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17244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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