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 수준과 요양보호사가 지각하는 서비스 질 수준을 알아보고 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만족 요인들을 분석함으로써 업무효율성의 향상과 보다 나은 질적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되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부산광역시 소재 16개 재가복지시설에 종사하는 요양보호사를 대상으로 총 2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회수된 설문지 중 유효한 설문지 216부를 조사 · 분석하였다. 수집한 자료의 분석에는 SPSS/WIN 12.01 통계 Package를 사용하여 신뢰도 검증, ...
본 연구는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 수준과 요양보호사가 지각하는 서비스 질 수준을 알아보고 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만족 요인들을 분석함으로써 업무효율성의 향상과 보다 나은 질적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되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부산광역시 소재 16개 재가복지시설에 종사하는 요양보호사를 대상으로 총 2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회수된 설문지 중 유효한 설문지 216부를 조사 · 분석하였다. 수집한 자료의 분석에는 SPSS/WIN 12.01 통계 Package를 사용하여 신뢰도 검증,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일원변량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분석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신뢰도 측정의 결과 직무만족과 서비스 질의 측정도구의 모든 문항에서 Cronbach's ɑ 계수가 0.6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각 문항 간 내적 일치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재가노인복지시설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 수준은 전체적으로 ‘평균 이상’ 이며, 하위변인별로는 직무환경에 대한 만족이 가장 높게 나왔고, 직업안정성, 업무부담에 대한 만족은 비교적 높게 나타난 반면, 동료․상사 및 어르신과의 대인관계, 업무자체만족도에 대한 만족정도는 낮게 나타났다. 개인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는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재가노인복지시설 요양보호사의 서비스 질 수준은 전체적으로 ‘보통’ 이며, 하위변인별로는 감정이입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보증성, 대응성, 유형성 순이었고 신뢰성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개인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서비스 질의 차이는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 요인과 서비스 질 간의 상관분석 결과, 요양보호사 직무만족 요인 중 업무자체만족도 관련 직무만족이 높을수록, 업무부담 관련 직무만족이 낮을수록, 직업안정성 관련 직무만족이 높을수록, 대인관계 관련 직무만족이 높을수록, 직무환경에 관한 직무만족이 높을수록 서비스 질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이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전체적으로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이 높을수록 서비스 질이 높게 나타났으며, 직무만족의 하위변인으로는 업무자체만족도, 직업안정성 순으로 만족도가 높을수록 서비스 질도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재가노인복지시설에 근무하는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 향상을 통한 서비스 질 향상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재가노인복지시설 요양보호사의 서비스 질 요인 중 감정이입이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이것으로 정서적인 케어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요양보호사의 교육내용 중 간호적인 기술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 외 상담방법 등의 정서적인 케어교육에도 비중을 두어 노인들에게 따뜻함과 부드러움을 전할 수 있는 마음의 케어기술이 습득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둘째, 업무자체만족도와 직업안정성에 관한 만족이 서비스 질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므로 각 기관의 관리자는 요양보호사의 직업 안정화를 위해 노력해야 하며, 직업의 인식을 높여서 호의적인 태도로 업무에 임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등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을 유지 · 재고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 수준과 요양보호사가 지각하는 서비스 질 수준을 알아보고 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만족 요인들을 분석함으로써 업무효율성의 향상과 보다 나은 질적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되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부산광역시 소재 16개 재가복지시설에 종사하는 요양보호사를 대상으로 총 2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회수된 설문지 중 유효한 설문지 216부를 조사 · 분석하였다. 수집한 자료의 분석에는 SPSS/WIN 12.01 통계 Package를 사용하여 신뢰도 검증,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일원변량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분석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신뢰도 측정의 결과 직무만족과 서비스 질의 측정도구의 모든 문항에서 Cronbach's ɑ 계수가 0.6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각 문항 간 내적 일치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재가노인복지시설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 수준은 전체적으로 ‘평균 이상’ 이며, 하위변인별로는 직무환경에 대한 만족이 가장 높게 나왔고, 직업안정성, 업무부담에 대한 만족은 비교적 높게 나타난 반면, 동료․상사 및 어르신과의 대인관계, 업무자체만족도에 대한 만족정도는 낮게 나타났다. 개인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는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재가노인복지시설 요양보호사의 서비스 질 수준은 전체적으로 ‘보통’ 이며, 하위변인별로는 감정이입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보증성, 대응성, 유형성 순이었고 신뢰성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개인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서비스 질의 차이는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 요인과 서비스 질 간의 상관분석 결과, 요양보호사 직무만족 요인 중 업무자체만족도 관련 직무만족이 높을수록, 업무부담 관련 직무만족이 낮을수록, 직업안정성 관련 직무만족이 높을수록, 대인관계 관련 직무만족이 높을수록, 직무환경에 관한 직무만족이 높을수록 서비스 질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이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전체적으로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이 높을수록 서비스 질이 높게 나타났으며, 직무만족의 하위변인으로는 업무자체만족도, 직업안정성 순으로 만족도가 높을수록 서비스 질도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재가노인복지시설에 근무하는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 향상을 통한 서비스 질 향상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재가노인복지시설 요양보호사의 서비스 질 요인 중 감정이입이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이것으로 정서적인 케어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요양보호사의 교육내용 중 간호적인 기술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 외 상담방법 등의 정서적인 케어교육에도 비중을 두어 노인들에게 따뜻함과 부드러움을 전할 수 있는 마음의 케어기술이 습득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둘째, 업무자체만족도와 직업안정성에 관한 만족이 서비스 질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므로 각 기관의 관리자는 요양보호사의 직업 안정화를 위해 노력해야 하며, 직업의 인식을 높여서 호의적인 태도로 업무에 임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등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을 유지 · 재고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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