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이 여유로워지고 풍요로워짐에 따라 사람들은 양보다 질적인 욕구로 변화하기 시작했으며, 그에 맞추어 21세기 디자인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그 중 패션과 건축은 서로 상호 관계와 형태적, 구조적 유사성에 있어 끊임없이 주시되어 왔고 인간중심의 설계라는 점을 기본바탕으로 두고 표현되어진다. 현재 수많은 패션 디자이너들은 패션 한 부분에만 갇혀있지 않고 공간과 건축까지도 그 힘을 뻗어 나가는 것을 볼 수 있다. 건축은 Weaving, Draping, Folding, Pleating, Printing등 주로 패션에서 사용되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차용하고 있으며, 패션 디자이너들은 볼륨과 구조에 있어서 새롭고 흥미로운 의류를 만들기 위해 건축 양식으로 시선을 돌리고 있다. 그 중 많은 패션 디자이너 가운데 레이 카와쿠보의 패션에 나타난 사고와 디자인 특성을 가지고 공간으로 어떻게 표현하는지 그 표현방식에 대해 연구하려는 목적이 있으며, 앞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레이 카와쿠보의 패션을 살펴보면 형태의 파괴, 색상의 부재, 재료(소재)의 파괴이다. 이렇듯 레이 카와쿠보는 일관적으로 기존의 개념을 뛰어넘는 새로운 조형세계를 선보이고 있다. 그러한 새로운 조형세계는 완벽한 조화가 완성된 디자인 세계가 아닌 기존의 관습과 조화의 상식에서 벗어나 변형되고 왜곡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일탈의 세계이다. 본 연구자는 이러한 특징을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제안하였으며, 레이 카와쿠보의 디자인 특성을 바탕으로 위치 선정부터 고르지 못한 대지를 정하고 그 안에서 형태, 재료, 색으로 분리하여, 공간을 제안하였다. 첫째, 공간 사용 목적에 따른 형태의 변화이다. 꼼 데 가르송 샵은 외부와 내부의 작용에 따라 형태가 변화되어 필요에 따라 다양하게 공간을 사용할 수 있다. 외부환경에 따른 변화에 맞춰 그 역할을 하는 ...
삶이 여유로워지고 풍요로워짐에 따라 사람들은 양보다 질적인 욕구로 변화하기 시작했으며, 그에 맞추어 21세기 디자인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그 중 패션과 건축은 서로 상호 관계와 형태적, 구조적 유사성에 있어 끊임없이 주시되어 왔고 인간중심의 설계라는 점을 기본바탕으로 두고 표현되어진다. 현재 수많은 패션 디자이너들은 패션 한 부분에만 갇혀있지 않고 공간과 건축까지도 그 힘을 뻗어 나가는 것을 볼 수 있다. 건축은 Weaving, Draping, Folding, Pleating, Printing등 주로 패션에서 사용되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차용하고 있으며, 패션 디자이너들은 볼륨과 구조에 있어서 새롭고 흥미로운 의류를 만들기 위해 건축 양식으로 시선을 돌리고 있다. 그 중 많은 패션 디자이너 가운데 레이 카와쿠보의 패션에 나타난 사고와 디자인 특성을 가지고 공간으로 어떻게 표현하는지 그 표현방식에 대해 연구하려는 목적이 있으며, 앞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레이 카와쿠보의 패션을 살펴보면 형태의 파괴, 색상의 부재, 재료(소재)의 파괴이다. 이렇듯 레이 카와쿠보는 일관적으로 기존의 개념을 뛰어넘는 새로운 조형세계를 선보이고 있다. 그러한 새로운 조형세계는 완벽한 조화가 완성된 디자인 세계가 아닌 기존의 관습과 조화의 상식에서 벗어나 변형되고 왜곡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일탈의 세계이다. 본 연구자는 이러한 특징을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제안하였으며, 레이 카와쿠보의 디자인 특성을 바탕으로 위치 선정부터 고르지 못한 대지를 정하고 그 안에서 형태, 재료, 색으로 분리하여, 공간을 제안하였다. 첫째, 공간 사용 목적에 따른 형태의 변화이다. 꼼 데 가르송 샵은 외부와 내부의 작용에 따라 형태가 변화되어 필요에 따라 다양하게 공간을 사용할 수 있다. 외부환경에 따른 변화에 맞춰 그 역할을 하는 파사드는 탄성의 성질을 가진 재료의 특징을 이용해 또 다른 형태로 변화되고 디스플레이 영역이 된다. 또한 내부에서도 사람의 움직임을 통한 작용으로 레이어의 변화에 따른 공간의 사용 방법이 달라지며 효과적인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탄성을 성질을 이용하여 움직임에 따라 형태의 변화가 이뤄지며, 공간의 가변성을 만들었다. 둘째, 무채색의 사용으로 상품들의 색상을 부각시켜준다. 블랙의 의상을 잘 표현해 줄 수 있는 모노톤 색상의 공간을 연출하였다. 셋째, 재료(소재)의 탄성이라는 변형 성질을 이용하여 형태의 변화를 나타내며, 좁은 공간을 동질적인 재료의 혼합으로 경계를 모호하게 해주어 확장성을 보여준다. 또한 이질적인 재료의 혼합으로 경계를 뚜렷하게 하여 공간의 동선을 표현해 주었다. 이렇듯 본 연구는 레이 카와쿠보의 디자인특성과 공간에 표현방식에 대해 분석하여 패션과 공간이란 각각의 객체가 아닌 함께 소통될 수 있는 공간을 구현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삶이 여유로워지고 풍요로워짐에 따라 사람들은 양보다 질적인 욕구로 변화하기 시작했으며, 그에 맞추어 21세기 디자인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그 중 패션과 건축은 서로 상호 관계와 형태적, 구조적 유사성에 있어 끊임없이 주시되어 왔고 인간중심의 설계라는 점을 기본바탕으로 두고 표현되어진다. 현재 수많은 패션 디자이너들은 패션 한 부분에만 갇혀있지 않고 공간과 건축까지도 그 힘을 뻗어 나가는 것을 볼 수 있다. 건축은 Weaving, Draping, Folding, Pleating, Printing등 주로 패션에서 사용되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차용하고 있으며, 패션 디자이너들은 볼륨과 구조에 있어서 새롭고 흥미로운 의류를 만들기 위해 건축 양식으로 시선을 돌리고 있다. 그 중 많은 패션 디자이너 가운데 레이 카와쿠보의 패션에 나타난 사고와 디자인 특성을 가지고 공간으로 어떻게 표현하는지 그 표현방식에 대해 연구하려는 목적이 있으며, 앞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레이 카와쿠보의 패션을 살펴보면 형태의 파괴, 색상의 부재, 재료(소재)의 파괴이다. 이렇듯 레이 카와쿠보는 일관적으로 기존의 개념을 뛰어넘는 새로운 조형세계를 선보이고 있다. 그러한 새로운 조형세계는 완벽한 조화가 완성된 디자인 세계가 아닌 기존의 관습과 조화의 상식에서 벗어나 변형되고 왜곡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일탈의 세계이다. 본 연구자는 이러한 특징을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제안하였으며, 레이 카와쿠보의 디자인 특성을 바탕으로 위치 선정부터 고르지 못한 대지를 정하고 그 안에서 형태, 재료, 색으로 분리하여, 공간을 제안하였다. 첫째, 공간 사용 목적에 따른 형태의 변화이다. 꼼 데 가르송 샵은 외부와 내부의 작용에 따라 형태가 변화되어 필요에 따라 다양하게 공간을 사용할 수 있다. 외부환경에 따른 변화에 맞춰 그 역할을 하는 파사드는 탄성의 성질을 가진 재료의 특징을 이용해 또 다른 형태로 변화되고 디스플레이 영역이 된다. 또한 내부에서도 사람의 움직임을 통한 작용으로 레이어의 변화에 따른 공간의 사용 방법이 달라지며 효과적인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탄성을 성질을 이용하여 움직임에 따라 형태의 변화가 이뤄지며, 공간의 가변성을 만들었다. 둘째, 무채색의 사용으로 상품들의 색상을 부각시켜준다. 블랙의 의상을 잘 표현해 줄 수 있는 모노톤 색상의 공간을 연출하였다. 셋째, 재료(소재)의 탄성이라는 변형 성질을 이용하여 형태의 변화를 나타내며, 좁은 공간을 동질적인 재료의 혼합으로 경계를 모호하게 해주어 확장성을 보여준다. 또한 이질적인 재료의 혼합으로 경계를 뚜렷하게 하여 공간의 동선을 표현해 주었다. 이렇듯 본 연구는 레이 카와쿠보의 디자인특성과 공간에 표현방식에 대해 분석하여 패션과 공간이란 각각의 객체가 아닌 함께 소통될 수 있는 공간을 구현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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