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레이 카와쿠보의 패션에 나타난 일본 전통복식 미학 특성 연구 - 꼼 데 가르송 2011 F/W ~ 2016 S/S 맨즈컬렉션을 중심으로 -
A Study on Aesthetic Traits of Japanese Traditional Costumes in Rei Kawakubo's Fashion - Focused on Comme des Garḉons' F/W 2011~S/S 2016 Men's Collections -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5 no.8, 2015년, pp.125 - 135  

이애진 (단국대학교대학원 패션산업디자인학과) ,  최수아 (단국대학교 패션산업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theoretical research based on previous domestic and international researches. The case study proceeded by collecting images from periodicals such as International Men's magazine GQ, First of all website(www.style.com) and Vogue website(www.vogue.com) were viewed. The images were sel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첫째, 일본전통복식 미학 조형 특성을 고찰 하고자 한다. 둘째, 패션 상품의 시각조형물로 표현되고 있는 레이 카와쿠보의 작품에 나타난 일본 전통복식의 미학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현대 아시아 패션디자인 업계에서 오늘날 유행만을 추구하는 의류업계의 현실에서 탈피하여 과거, 현재, 미래에서도 경쟁력을 지닐 수 있는 현대 패션의 길잡이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일본 전통 예술과 문화에 미학 감각을 접목 시켜 자기 디자인 세계를 완성했다. 레이 카와쿠보의 패션에 나타난 일본 전통복식 미학 조형 특성에 관한 연구를 통해 전통을 활용한 패션의 미학조형성과 디자인 표현방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앞으로도 일본 전통복식뿐만 아니라 아시아 전통복식을 활용한 현대패션의 미학 특성 연구를 바탕으로, 현대 패션 디자인에 다각도로 사용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가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일본전통복식 미학 조형 특성을 고찰 하고자 한다. 둘째, 패션 상품의 시각조형물로 표현되고 있는 레이 카와쿠보의 작품에 나타난 일본 전통복식의 미학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션은 무엇을 반영하고 무엇을 보여주는가? 패션은 다른 예술 형식과 동일하게 특정 시대의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요소를 반영하고 그 시대의 사회, 정치, 경제, 문화 등의 사회상을 보여 준다. 전통 복식은 한 민족이나 국가의 특성을 대변할 수 있는 중요한 문화적 표현이다(Yoo & Hwang & Cho, 2014).
20세기 후반 일본의 여러 디자이너들이 세계 패션계에 영향을 미치게 된 이유는? 일본 전통복식에 대한 세계 패션계의 관심은 19세기 중기에 등장하면서 절정기가 되었고, 특히 전통복식 기모노(わふく, 着物, Kimono)는 현대 복식에 많은 영향을 미쳐 왔다(Jeong, 1995). 1970년대부터 일본 고유의 미의식을 담고 있는 디자인이 서구 국가에 많이 소개되어 세계 패션의 새로운 기풍을 제시함으로써 현대 패션에 새로운 영역을 구축하였다(Yoo & Hwang & Cho, 2014).
전통 복식은 어떤 표현인가? 패션은 다른 예술 형식과 동일하게 특정 시대의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요소를 반영하고 그 시대의 사회, 정치, 경제, 문화 등의 사회상을 보여 준다. 전통 복식은 한 민족이나 국가의 특성을 대변할 수 있는 중요한 문화적 표현이다(Yoo & Hwang & Cho, 2014). 일본 전통복식에 대한 세계 패션계의 관심은 19세기 중기에 등장하면서 절정기가 되었고, 특히 전통복식 기모노(わふく, 着物, Kimono)는 현대 복식에 많은 영향을 미쳐 왔다(Jeong, 199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4)

  1. Chae, K. S. (2004). Decoration Culture resident in Contemporary Japanese Fash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4(3), 113-127. 

  2. Chika, S. (2007). The Study of Japanese Traditional Beauty Elements on a Japanese Modern Fashion Focusing on the Iki(いき), Tsu(つう), Wabi(わび), Sabi(さび).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7(1), 17-27. 

  3. Choi, I. R. & Lee, S. H. (2007a). Formative Character of Japanese Dress Design in Modern Fashion. Dress code research, 10(1), 751-757. 

  4. Choi, I. R. & Lee, S. H. (2007b). Formative Character of Korean and Japanese Dress Design in Modern Fashion.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5(5), 749-759. 

  5. Doko, Y. (2009). A Study on the Chacacteristics of David Carson's from the Vewpoint of Deconstruction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6. Eun, H. Y. (2013). Representation of the Body in Dress and Painting, Focusing on the Works of Francis Bacon and Rei Kawakubo.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7, 48-52. 

  7. Firstview (n.d.-a). Retrieved from http://www.firstview.com/collection_images.php?id42292#.VnTdsPmLShc. 

  8. Fristview (n.d.-b). Retrieved from http://www.firstview.com/collection_images.php?id26350#.VnTUuPmLShc. 

  9. Fristview (n.d.-c). Retrieved from http://www.firstview.com/collection_images.php?id26350#.VnTUuPmLShc. 

  10. Fristview (n.d.-d). Retrieved from http://www.firstview.com/collection_images.php?id40907#.VnTYy_mLShc. 

  11. Fristview (n.d.-e). Retrieved from http://www.firstview.com/collection_images.php?id36407#.VnTU8PmLShc. 

  12. Firstview (n.d.-f). Retrieved from http://www.firstview.com/collection_images.php?id36407#.VnTU8PmLShc. 

  13. Fristview (n.d.-g). Retrieved from http://www.firstview.com/collection_images.php?id26350#.VnTWu_mLShc. 

  14. Fristview (n.d.-h). Retrieved from http://www.firstview.com/collection_images.php?id26350#.VnTWu_mLShc. 

  15. Fristview (n.d.-i). Retrieved from http://www.firstview.com/collection_images.php?id29785#.VnTXhfmLShc. 

  16. Fristview (n.d.-j). Retrieved from http://www.firstview.com/collection_images.php?id29785#.VnTXhfmLShc. 

  17. Firstview (n.d.-k). Retrieved from http://www.firstview.com/collection_images.php?id33905#.VnTX6vmLShc. 

  18. Fristview (n.d.-l). Retrieved from http://www.firstview.com/collection_images.php?id33905#.VnTX6vmLShc. 

  19. Fristview (n.d.-m). Retrieved from http://www.firstview.com/collection_images.php?id33905#.VnTX6vmLShc. 

  20. Fristview (n.d.-n). Retrieved from http://www.firstview.com/collection_images.php?id33905#.VnTX6vmLShc. 

  21. Firstview (n.d.-o). Retrieved from http://www.firstview.com/collection_images.php?id26350#.VnTYUfmLShc. 

  22. Fristview (n.d.-p). Retrieved from http://www.firstview.com/collection_images.php?id26350#.VnTYUfmLShc. 

  23. Fristview (n.d.-q). Retrieved from http://www.firstview.com/collection_images.php?id26350#.VnTYUfmLShc. 

  24. Fristview (n.d.-r). Retrieved from http://www.firstview.com/collection_images.php?id42292#.VnTbNvmLShe. 

  25. Firstview (n.d.-s). Retrieved from http://www.firstview.com/collection_images.php?id26350#.VnTYUfmLShc. 

  26. Fristview (n.d.-t). Retrieved from http://www.firstview.com/collection_images.php?id26350#.VnTYUfmLShc. 

  27. Fristview (n.d.-u). Retrieved from http://www.firstview.com/collection_images.php?id29785#.VnTXhfmLShc. 

  28. Fristview (n.d.-v). Retrieved from http://www.firstview.com/collection_images.php?id26350#.VnTWu_mLShc. 

  29. Fukai, A. (1994). Japonisumu in Fasshion : Umi UWatatta Kimono. Tokyo, Japan: Heibon-sha. 

  30. Heo, E. J. (2006). A Study on the Literary Lyricism as Aesthetic Sense in Japanese Costume, Focusing on its Formation and Develop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6(7), 79-95. 

  31. Irving, P. (1988). Issey Miyake: Photographs by Irving Penn. Boston, American: New York Graphic Society / Little, Brown and Company. 

  32. Jeong, S. H. (1995). Study on the Influence that the Japanese Fashion has had on the Contemporary Fashion, Focusing on the since 1980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25, 21-39. 

  33. Kim, H. J. (2000). A Study on the External Form Characteristic Depicted on the Deconstructional Fash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37, 271-280. 

  34. Kim, S. H. & Kim, M. J. (2012). Applying TRIZ Theory to Fashion Design, Focused on Rei Kawakubo's Fashion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2(7), 79-96. 

  35. Kim, Y. S. (1988). A Study on Traditional Colors of Clothes in Korea (Unpublished doctor's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36. Lee, S. H. (2008). Study on Japanese Traditional Aesthetic Sense in Modern Fashion. Journal of the Korean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10(3), 15-25. 

  37. Lee, S. H. (2010). A Study on the Plasticity Expressed on the Works by Issey Miyake. Journal of Korea Traditional Costume, 13(2), 186-187. 

  38. Lee, S. J. (1992). A Study on the Influences of the Ying-Yang Theory to the Clothing Styles of the Choshun Dynasty. Journal of Asian Women, 31, 179-183. 

  39. Masuda, Y. & Chae, K. S. & Eum, J. S. (2006). The Color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Heian Period Expressed in Japanese Contemporary Fashion. Korea Fashion Beauty Academic Journal Publica- tion, 4(4), 7-15. 

  40. Muneyosh, Y. & Zhang, M. K. (1995). Chosun and the Arts. Seoul, Republic of Korea: Shingu Publishing. 

  41. Yoo, E. H. (1994). A Study on the Yinyang Theory about the korean Traditional Costume Design. Collection of dissertations, 14, 369-395. 

  42. Yoo, T. S., Hwang, Y. C., & Cho, Y. Y. (2014). The world of folklore. Seoul, Republic of Korea: Suhasa. 

  43. Yu, M. (2015). Japanese Fashion Legend, Comme Des Garcons'. Seoul, Republic of Korea: Fashionbiz. 

  44. Yun, B. Y. & Bae, S. J. (2001). A Study on the Traditional Aesthetic Consciousness Reflected on the Contemporary Fashion, Focused on Comparative Research for Korea and Japan. Journal of fashion business, 5(4), 56-7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