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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글로벌 패션 브랜드의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he Design Characteristics of Global Fashion Brand in Japan 원문보기


이완청 (건국대학교 대학원 디자인조형학과(GLOCAL) 의상디자인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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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패션 업계에서 참고로 할 수 있는 일본 글로벌 패션 브랜드의 디자인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일본의 전통 미의식과 데리다의 해체주의를 이론적 근거로 하여 복식에 적용된 표현기법을 고찰하였다. 이를 위하여 파리 컬렉션에서 일본의 전통 미의식을 새로운 흐름으로 제시한 일본의 글로벌 패션 브랜드인 이세이 미야케(Issey Miyake), 요지 야마모토(Yohji Yamamoto)와 꼼므 데 가르송(Comme des Garçons)를 선정하여 각 디자인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일본 전통 미의식은 꾸밈의 미와 꾸미지 않는 미로 구분되며, 꾸밈의 미는 기모노의 형태, 금 은색과 이키색의 사용, 기하학적 문양과 꽃문양 등 전통적인 문양의 사용 등의 인위적인 장식을 통해서 표현하였다. 꾸미지 않는 미는 장식의 절제, 무채색의 응용, 수묵화의 여백의 미를 응용하고 완성된 작품은 미완성의 상태를 제시하는 등의 방법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패션에서 응용된 해체주의의 특징은 주로 차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xpression techniques applied to the clothes with Japanese traditional aesthetic sense and the de-constructivism of Derrida as theoretical basis so as to figure out the reasons for the success of Japanese global fashion design which can be the referenc...

주제어

#미의식 해체주의 이세이 미야케 요지 야마모토 레이 가와구보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완청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디자인조형학과(GLOCAL) 의상디자인
지도교수 김인경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94 p.
키워드 미의식 해체주의 이세이 미야케 요지 야마모토 레이 가와구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8208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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