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하스(LOHAS)란 ‘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의 약자로, 신체적이고 정신적인 건강은 물론, 환경과 사회정의 및 지속가능한 소비에 높은 가치를 두고 생활하는 라이프스타일이다. 이러한 로하스는 자신은 물론 타인과 사회를 동시에 고려하는 가치지향적 소비이며, 세계적으로 확산 추세에 있다. 국내 시장도 해마다 성장하고 있으나 로하스 소비자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새로운 소비형태로 주목받고 있는 로하스의 개념을 알아보고, 소비자의 로하스 지수와 로하스 상품 구매행동을 조사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로하스 상품 구매 촉진과 소비자 만족도 향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로하스 확대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의 로하스 지수는 매우 높은 편으로 나타났고, 사회경제적 변수는 로하스 지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
로하스(LOHAS)란 ‘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의 약자로, 신체적이고 정신적인 건강은 물론, 환경과 사회정의 및 지속가능한 소비에 높은 가치를 두고 생활하는 라이프스타일이다. 이러한 로하스는 자신은 물론 타인과 사회를 동시에 고려하는 가치지향적 소비이며, 세계적으로 확산 추세에 있다. 국내 시장도 해마다 성장하고 있으나 로하스 소비자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새로운 소비형태로 주목받고 있는 로하스의 개념을 알아보고, 소비자의 로하스 지수와 로하스 상품 구매행동을 조사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로하스 상품 구매 촉진과 소비자 만족도 향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로하스 확대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의 로하스 지수는 매우 높은 편으로 나타났고, 사회경제적 변수는 로하스 지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웰빙 성향과 친환경 성향이 높을수록 로하스 지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소비자들의 로하스 지수는 친환경 성향보다는 웰빙 성향에 더 큰 영향을 받고 있었다. 둘째, 로하스 상품 구매행동을 살펴본 결과, 먼저 로하스 상품의 구매전 행동에서 로하스 상품 구매경험이 있다는 응답이 92.3%로 매우 높게 나타났으나, 로하스 상품 구매전 로하스 인지는 낮은 편이었다. 또 로하스 상품 구매전 정보탐색은 ‘매체 및 경험 정보탐색’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로하스 상품의 구매시 행동에서 로하스 상품의 평균 구매빈도는 3.74회였고, 로하스 상품 구매종류는 식생활 관련 상품이 가장 많았으며, 로하스 상품 구매시 대형 할인 마트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로하스 상품 구매이유는 품질, 필요, 기능 등의 이성적 요인이 가장 높았다. 마지막으로 로하스 상품의 구매후 행동은 지속적 구매의사, 추천 의사, 만족도, 피해경험 및 대처행동의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로하스 상품 구매행동에 대한 관련 변수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본 결과, 먼저 로하스 상품 구매전 행동에서 로하스 지수와 웰빙 성향이 높을수록 로하스 상품 구매전 로하스 인지와 정보탐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친환경 성향은 로하스 상품 구매전 행동에 아무런 영향력이 없었다. 다음으로 로하스 상품 구매시 행동에서 구매빈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로하스 상품 구매이유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로하스 지수와 웰빙 성향이었다. 로하스 지수와 웰빙 성향이 높을수록 로하스 상품 구매이유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로하스 상품 구매종류와 구매경로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로하스 지수였으며, 사회경제적 변수와 로하스 촉진요인의 영향력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로하스 상품 구매후 행동에서 만족도와 추천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로하스 지수와 로하스 촉진요인이었고, 로하스 지수와 로하스 촉진요인이 높을수록 만족도와 추천의사가 높았다. 피해경험 및 대처행동과 지속적 사용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로하스 지수와 친환경 성향이었고, 로하스 지수와 친환경 성향이 높을수록 피해경험 및 대처행동과 지속적 사용의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로하스에 가치를 둔 소비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정부, 기업, 소비자 모두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먼저 정부는 로하스 관련 제도와 정책의 확대 및 적극적인 지원과 함께 로하스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홍보와 소비자교육을 해야 할 필요가 있고, 다음으로 기업은 책임 있는 생산 및 다양한 로하스 상품의 연구개발에 힘쓰고 소비자에게 로하스 상품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해야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올바른 소비를 위한 소비자들의 자발적인 실천과 노력일 것이다.
로하스(LOHAS)란 ‘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의 약자로, 신체적이고 정신적인 건강은 물론, 환경과 사회정의 및 지속가능한 소비에 높은 가치를 두고 생활하는 라이프스타일이다. 이러한 로하스는 자신은 물론 타인과 사회를 동시에 고려하는 가치지향적 소비이며, 세계적으로 확산 추세에 있다. 국내 시장도 해마다 성장하고 있으나 로하스 소비자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새로운 소비형태로 주목받고 있는 로하스의 개념을 알아보고, 소비자의 로하스 지수와 로하스 상품 구매행동을 조사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로하스 상품 구매 촉진과 소비자 만족도 향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로하스 확대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의 로하스 지수는 매우 높은 편으로 나타났고, 사회경제적 변수는 로하스 지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웰빙 성향과 친환경 성향이 높을수록 로하스 지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소비자들의 로하스 지수는 친환경 성향보다는 웰빙 성향에 더 큰 영향을 받고 있었다. 둘째, 로하스 상품 구매행동을 살펴본 결과, 먼저 로하스 상품의 구매전 행동에서 로하스 상품 구매경험이 있다는 응답이 92.3%로 매우 높게 나타났으나, 로하스 상품 구매전 로하스 인지는 낮은 편이었다. 또 로하스 상품 구매전 정보탐색은 ‘매체 및 경험 정보탐색’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로하스 상품의 구매시 행동에서 로하스 상품의 평균 구매빈도는 3.74회였고, 로하스 상품 구매종류는 식생활 관련 상품이 가장 많았으며, 로하스 상품 구매시 대형 할인 마트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로하스 상품 구매이유는 품질, 필요, 기능 등의 이성적 요인이 가장 높았다. 마지막으로 로하스 상품의 구매후 행동은 지속적 구매의사, 추천 의사, 만족도, 피해경험 및 대처행동의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로하스 상품 구매행동에 대한 관련 변수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본 결과, 먼저 로하스 상품 구매전 행동에서 로하스 지수와 웰빙 성향이 높을수록 로하스 상품 구매전 로하스 인지와 정보탐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친환경 성향은 로하스 상품 구매전 행동에 아무런 영향력이 없었다. 다음으로 로하스 상품 구매시 행동에서 구매빈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로하스 상품 구매이유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로하스 지수와 웰빙 성향이었다. 로하스 지수와 웰빙 성향이 높을수록 로하스 상품 구매이유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로하스 상품 구매종류와 구매경로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로하스 지수였으며, 사회경제적 변수와 로하스 촉진요인의 영향력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로하스 상품 구매후 행동에서 만족도와 추천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로하스 지수와 로하스 촉진요인이었고, 로하스 지수와 로하스 촉진요인이 높을수록 만족도와 추천의사가 높았다. 피해경험 및 대처행동과 지속적 사용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로하스 지수와 친환경 성향이었고, 로하스 지수와 친환경 성향이 높을수록 피해경험 및 대처행동과 지속적 사용의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로하스에 가치를 둔 소비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정부, 기업, 소비자 모두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먼저 정부는 로하스 관련 제도와 정책의 확대 및 적극적인 지원과 함께 로하스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홍보와 소비자교육을 해야 할 필요가 있고, 다음으로 기업은 책임 있는 생산 및 다양한 로하스 상품의 연구개발에 힘쓰고 소비자에게 로하스 상품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해야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올바른 소비를 위한 소비자들의 자발적인 실천과 노력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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