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외동아와 형제아의 사회성과 자기효능감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경혜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외동아와 형제아의 사회성, 자기효능감, 학교적응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와 사회성과 자기효능감은 학교적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연구의 목적은 외동아에 대한 인식변화를 위한 과학적 근거를 제공하고 일선 교사들에게 아동지도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이를 위하여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6개의 초등학교 24학급에 설문지를 돌려 그 중 회수된 설문지 중 691부를 대상으로 통계 처리하였다. 측정도구는 사회성 검사지, 자기효능감 검사지, 학교적응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자료의 처리는 ...

주제어

#외동아 형제아 학교적응 사회성 자기효능감 only children sibling children school adjustment sociality self-efficacy 

학위논문 정보

저자 경혜란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규민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 76장
키워드 외동아 형제아 학교적응 사회성 자기효능감 only children sibling children school adjustment sociality self-efficacy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749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