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우울과 공격성의 매개효과
The Effects of Self-Efficacy on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 The Mediating Effects of Depression and Aggression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6 no.4, 2015년, pp.193 - 208  

김소연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전종설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elf-efficacy on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s and to identify mediating effects of depression and aggression. To this end, we conducted descriptive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path analysis, using data from the 2008 Korean Youth P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직접 영향과 우울과 공격성을 통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간접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 학교적응 향상을 위한 실천적 개입방안을 모색하였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이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파악하고, 이 때 우울 및 공격성이 자기효능감과 학교생활적응 관계에 매개효과를 가지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개입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이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파악하고, 이 때 우울 및 공격성이 자기효능감과 학교생활적응 관계에 매개효과를 가지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개입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이 우울과 공격성을 매개로 하여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연구모형을 수립하여 이를 경로 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직접 영향과 우울과 공격성을 통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간접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 학교적응 향상을 위한 실천적 개입방안을 모색하였다.
  • 자기효능감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우울감 및 공격성의 매개효과는 경로분석을 이용 하여 분석하였다. 자기효능감과 우울 및 공격성이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모형 적합도 검증결과는 χ2 = 1743.

가설 설정

  • 이상의 선행연구들을 종합해보면, 자기효능감, 우울, 공격성은 각 요인이 개별적으로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고, 자기효능감이 우울과 공격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우울과 공격성은 자기효능감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가정된다. 그러나 기존의 선행연구에서는 개인 심리적 요인인 자기효능감, 우울, 공격성이 각각 학교생활 적응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중요 변인으로 보고되어졌지만 어떤 경로로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미흡하고, 자기효능감이 청소년의 우울 및 공격성의 매개효과에 대해 통합적으로 검증한 선행연구는 부재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인지이론에 뿌리를 둔 자기효능감은 무엇인가? Bandura(1986)는 개인은 각자의 사고, 감정, 행동을 조절하는 자기체계를 가지고 있고, 스스로에 대해 갖는 믿음을 자기 조절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보았다. 사회인지이론에 뿌리를둔 자기효능감은 인간의 행동을 유발하고 조절하는 자기 자신의 신념으로서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적절한 행동을 할 수 있다는 믿음이다 (Bandura, 1993). 자기효능감은 학교생활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어졌는데, 청소년이 자기효능감이 높다고 지각할수록 학교생활적응도 잘하고 교우관계 적응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Yim, 2001).
공격적인 청소년이 학교생활 부적응을 경험하기 쉬운 이유는? 또한 청소년기 이후 성인기의 대인관계및 사회적응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어졌고(Loeber & Tengs, 1986), 범죄행위로 전환 지속될 가능성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Loeber & Tengs, 1986). 공격성향을 지닌 청소년은 강압적이고 적대적인 대인관계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또래와의 관계형성에 어려움을 겪기 쉽고 그로 인해 학교생활부적응을 경험하기 쉽다 (Coie & Dodge, 1998). 또한 공격성은 오랫동안 지속되는 특성이 있고 공격적인 청소년들은 학교생활에서 갈등을 경험했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었는데, Lee와 Lee(2004)의 연구에서는 높은 공격성을 보이는 아동은 학교적응 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울은 어떤 감정 상태를 특징으로 하는가? 우울은 우울한 기분, 흥미나 즐거움의 현저한 감소, 체중이나 식욕의 감소, 침울하며 비참하거나 절망하는 등의 감정 상태를 특징으로 한다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이러한 우울은 청소년기에 급증하며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성향이 있다(Harrington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2)

  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5th ed). Washington, DC: Author. 

  2. Angold, A., Costello, E. J., & Erkanli, A. (1999). Comorbidity.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0(1), 69-76. 

  3. Bagwell, G. L., Newcomb, A. F., & Bukowski, W. M. (1998). Preadolescent friendship and peer rejection as predictors of adult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9(1), 140-153. 

  4.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5. Bandura, A. (1993). Perceived self-efficacy in cognitive development and functioning. Educational Psychologist, 28(2), 117-148. 

  6.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Freeman. 

  7. Berk, L. E. (2010). Exploring lifespan development. Boston, MA: Pearson Education, Inc. 

  8. Calentano, R. F., Haggerty, K. P., Oesterle, S., Fleming C. B., & Hawkins, J. D. (2004). The importance of bonding to school for health development: Findings from the social development research group. Journal of School Health, 74(7), 252-261. 

  9. Chang, C. J., & Yang, H. W. (2007).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bout parents-child relationship, children's depression, aggression, and school adjustment. Studies on Korean Youth, 18(2), 5-29. 

  10. Cho, Y. M., & Lee, S. (2008). The effect of communication with parent-adolescence and self-efficacy on school adjustment. Th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19(4), 641-658. 

  11. Coie, J. D., & Dodge, K. A. (1998). Multiple source of date on social behavior and social status in the school: A cross-age companion. Child Development, 59, 815-829. 

  12. Crick, N. R., & Dodge, K. A. (1994). A review and reformulation of social informationprocessing mechanisms in children's social adjustment. Psychological Bulletin, 115, 74-101. 

  13. Davis-Kean, P. E., Huesmann, L. R., Jager, J., Collins, W. A., Bates, J. E., & Lansford, J. E. (2008). Changes in the relation of self-efficacy beliefs and behaviors across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79(5), 1257-1269. 

  14. Fergusson, D. M., & Woodward, L. J. (2002). Mental health, educational, and social role outcomes of adolescents with depression.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59(3), 225-231. 

  15. Hale, W. W., Vik, I. V., Akse, J., & Meeus, W. (2008). The interplay of early adolescents' depressive symptoms, aggression and perceived parental rejection: A four-year community study. Journal of Youth Adolescence, 37, 928-940. 

  16. Harrington, R., Fudge, H., Rutter, M., Pickles, A., & Hill, J. (1990). Adult outcomes of childhood and adolescent depression.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47(5), 465-473. 

  17. Hong, S., Malik, M., & Lee, M. K. (2008). Testing configural, metric, scalar, and latent mean invariance across genders in sociotropy and autonomy using non-western sample. Educational and Psychology Measurement, 63, 636-654. 

  18. Hu, L. Z., & Bentler, P. M. (1999). Cut 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6, 1-55. 

  19. Huesmann, L. R. (1988). An information processing model for the development of aggression. Aggressive Behavior, 14, 13-24. 

  20. Huesmann, L. R., & Guerra, N. G. (1997). Children's normative beliefs about aggression and aggressive behavior.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2, 408-419. 

  21. Jeon, M. S., & Kim, H. O. (2011). The effects of self-efficacy and social support on depression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2(3), 272-280. 

  22. Kanfer, R., & Zeiss, A. M. (1983). Depression, interpersonal standard setting, and judgments of self-efficacy.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92, 319-329. 

  23. Kang, S. H. (2010). The relationship of perceived attachment, depress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to school adjustment in middle school students.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58(3), 1-29. 

  24. Kim, A. Y., & Lee, M. H. (2008).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adolescents' psychological need satisfaction, depressive tendency, and school adjustment in middle- and high school.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2(2), 423-441. 

  25. Kim, G. S. (2003). The relationship among adolescents' anger, anger coping strategies and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7(3), 393-410. 

  26. Kim, H. J. (2002). The effects of mother's emotional expressivity and children's self-regulation on children's behavior problem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7. Kim, J. H. (2001). Effects of aggressive PC-game playing, aggressive traits, and self-efficacy on aggressive intention and aggressive behavior. Journal of Social Science, 12, 61-78. 

  28. Kim, J., & Song, S. (2014). The moderating effect of depress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ttention problems and school adjustment levels in middle school students. Studies on Korean Youth, 25(1), 5-27. 

  29. Kim, J. H. (1998). The effects of social support system on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30. Korean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2). The screening test manual of students' emotional and behavioral development. Seoul: Author. 

  31. Korean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Korean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 Korean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13). The 8th national online survey on adolescent health status. Seoul: Author. 

  32. Lee, H. N., & Lee, S. (2012). The path analysis of emotional support, emotion regulation and self-efficacy affecting school adjustment of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50(2), 65-74. 

  33. Lee, H. S., & Oak, J. W. (2012). Effects of impulsive behavior, self esteem, and depression on school adjustment of adolesc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2(1), 438-446. 

  34. Lee, J. G. (1994). The effect of school life adjustment and family environment to the offensive of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35. Lee, J. Y., & Lee, K. A. (2004). Individual and familial factors in relation to school adjust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6(2), 261-276. 

  36. Lee, K. S., Kim, K. H., & Im, H. J. (2007). Korea youth panel survey (KYPS) V: A summary report. Seoul: Korean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37. Lee, M. R. (2000). A study on the social support system to influence on the high school students' adaptation to school life. Unpublished master's thesis, Taegu University, Taegu, Korea. 

  38. Lewinsohn, P. M., Rohde, P., Klein, D. N., & Seeley, J. R. (1999). Natural course of adolescent major depressive disorder: I. Continuity into young adult. Journal of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38(1), 56-63. 

  39. Loeber, R., & Tengs, T. (1986). The analysis of coercive chains between children, mothers, and siblings. Journal of Family Violence, 1(1), 51-70. 

  40. McFarlane A. H., Bellissimo, A., & Norman, G. R. (1995). The role of family and peers in social self-efficacy: Links to depression in adolescence.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65, 402-410. 

  41. Moon, E. S. (2001). A structural analysis of the social and psychological variables related to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behavio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on, Korea. 

  42. Park, M. C. (1999). Psychoanalytic concept of aggression. Psychoanalysis, 10(1), 3-15. 

  43. Perry, D. G., Perry, L. C., & Rasmussen, P. (1986). Cognitive social learning mediators of aggression. Child Development, 57(3), 700-711. 

  44. Shin, Y. B. (1994). The effects of self-efficacy on children's motivation of learning and their academic achieve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Korea. 

  45. Smith, M. S., & Betz, N. E. (2002). An examination of efficacy pathways to depression in younghood.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9, 438-448. 

  46. Simons-Morton, B. G., Davis Crump, A., Haynine, D. L., & Saylor, K. E. (1999). Student-school bonding and adolescent problem behavior. Health Eduction Research, 14(1), 99-107. 

  47. Tahmassian, K., & Moghadam, N. J. (2011).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and symptoms of anxiety, depression, worry and social avoidance in a normal sample of students. Iranian Journal of Psychiatry and Behavioral Sciences, 5(2), 91-98. 

  48. U.S. Department of Justice (2014). Crime in the United States. Washington D.C: U.S. Government Printing Office. 

  49. Woo, Y. R. & Nho, C, R. (2014). Mediating effects of sense of community solidarity between emotional and aggressive problems and school adjustments among adolescent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6(2), 203-227. 

  50. Yang, G. S., & Jang, S. S. (2001).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protective factors for school resilience: on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3(3), 127-148. 

  51. Yim, Y. J. (2001).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self-efficacy and school-life adjustment of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Korea. 

  52. Yoo, A. J., Lee, J. S., & Suh, J. H. (2004). Relation of adolescents' perception of parenting behaviors and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Family Relations, 9(3), 161-180.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