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외동아와 형제아의 사회성, 자기효능감, 학교적응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와 사회성과 자기효능감은 학교적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연구의 목적은 외동아에 대한 인식변화를 위한 과학적 근거를 제공하고 일선 교사들에게 아동지도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이를 위하여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6개의 초등학교 24학급에 설문지를 돌려 그 중 회수된 설문지 중 691부를 대상으로 통계 처리하였다. 측정도구는 사회성 검사지, 자기효능감 검사지, 학교적응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자료의 처리는 ...
본 연구에서는 외동아와 형제아의 사회성, 자기효능감, 학교적응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와 사회성과 자기효능감은 학교적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연구의 목적은 외동아에 대한 인식변화를 위한 과학적 근거를 제공하고 일선 교사들에게 아동지도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이를 위하여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6개의 초등학교 24학급에 설문지를 돌려 그 중 회수된 설문지 중 691부를 대상으로 통계 처리하였다. 측정도구는 사회성 검사지, 자기효능감 검사지, 학교적응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자료의 처리는 SPSS(Statistic Package for Social Science) version 15.0을 사용하여 통계적 자료처리를 실시하였다. 외동아와 형제아간의 사회성, 자기효능감, 학교적응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증(Independents Samples t-test)과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외동아와 형제아의 사회성, 자기효능감, 학교적응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외동아가 형제아보다 사회성, 자기효능감, 학교적응이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사회성, 자기효능감, 학교적응의 대부분의 하위변인들이 정적인 상관관계를 가지나 사회성의 하위변인인 자신감은 사교성, 자기효능감의 자신감과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전체 아동의 경우 사회성이 자기효능감보다 상대적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동아는 자기효능감이 사회성보다 상대적 영향력이 더 크며, 형제아는 사회성만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전체 아동의 경우는 사회성과 자기효능감의 하위변인들이 학교적응의 하위변인 중 학교수업적응 부분을 제외하고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자기효능감의 과제난이는 학교수업적응에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외동아의 사회성과 자기효능감의 하위변인들은 학교적응에 모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형제아의 경우 사회성과 자기효능감의 하위변인들은 학교적응의 하위변인에 대부분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학교수업적응과 학교친구적응에서 자기효능감의 과제난이가 부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결론적으로, 외동아와 형제아의 학교적응에 사회성과 자기효능감이 각각 다른 영향력을 가지므로 이들의 학교적응을 높힐 수 있는 방법이 다르게 모색되어야 한다. 외동아와 형제아가 모든 면에서 어느 한쪽이 불리하거나 우월할 수 있다는 견해 보다는 외동아의 강점과 형제아의 강점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교육이 이뤄질 때에 편견 없이 이 사회에서 외동아와 형제아가 함께 건강한 모습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외동아와 형제아의 사회성, 자기효능감, 학교적응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와 사회성과 자기효능감은 학교적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연구의 목적은 외동아에 대한 인식변화를 위한 과학적 근거를 제공하고 일선 교사들에게 아동지도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이를 위하여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6개의 초등학교 24학급에 설문지를 돌려 그 중 회수된 설문지 중 691부를 대상으로 통계 처리하였다. 측정도구는 사회성 검사지, 자기효능감 검사지, 학교적응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자료의 처리는 SPSS(Statistic Package for Social Science) version 15.0을 사용하여 통계적 자료처리를 실시하였다. 외동아와 형제아간의 사회성, 자기효능감, 학교적응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증(Independents Samples t-test)과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외동아와 형제아의 사회성, 자기효능감, 학교적응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외동아가 형제아보다 사회성, 자기효능감, 학교적응이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사회성, 자기효능감, 학교적응의 대부분의 하위변인들이 정적인 상관관계를 가지나 사회성의 하위변인인 자신감은 사교성, 자기효능감의 자신감과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전체 아동의 경우 사회성이 자기효능감보다 상대적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동아는 자기효능감이 사회성보다 상대적 영향력이 더 크며, 형제아는 사회성만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전체 아동의 경우는 사회성과 자기효능감의 하위변인들이 학교적응의 하위변인 중 학교수업적응 부분을 제외하고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자기효능감의 과제난이는 학교수업적응에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외동아의 사회성과 자기효능감의 하위변인들은 학교적응에 모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형제아의 경우 사회성과 자기효능감의 하위변인들은 학교적응의 하위변인에 대부분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학교수업적응과 학교친구적응에서 자기효능감의 과제난이가 부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결론적으로, 외동아와 형제아의 학교적응에 사회성과 자기효능감이 각각 다른 영향력을 가지므로 이들의 학교적응을 높힐 수 있는 방법이 다르게 모색되어야 한다. 외동아와 형제아가 모든 면에서 어느 한쪽이 불리하거나 우월할 수 있다는 견해 보다는 외동아의 강점과 형제아의 강점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교육이 이뤄질 때에 편견 없이 이 사회에서 외동아와 형제아가 함께 건강한 모습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주제어
#외동아 형제아 학교적응 사회성 자기효능감 only children sibling children school adjustment sociality self-efficacy
학위논문 정보
저자
경혜란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규민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 76장
키워드
외동아 형제아 학교적응 사회성 자기효능감 only children sibling children school adjustment sociality self-effica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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