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의 등장으로 음악을 어디서나 들을 수 있는 시대가 왔다. 하지만 음악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은 시간과 장소 등 상황에 따라 다르다. 일상생활에서 음악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하는 문제가 요즘처럼 대두된 때도 없었다. 최근 들어 기업의 마케팅활동 중에서 음악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음악을 마케팅에 적용시켜 음악 마케팅(Music Marketing)을 공공기관, 백화점, 식당, 레스토랑 등 여러곳에 배경음악, 매출향상, 쾌적한 주위 환경 조성의 목적, 매장의 이미지 등의 목적으로 다방면으로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배경음악의 선정방법과 어떠한 음악적 속성이 마케팅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는 미약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음악이 마케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며, 효과적인 음악선곡을 위하여 음악적 특성을 살펴보았으며, 선행연구를 통하여 효과적인 음악선정에 대해 실험연구 하였다. 연구방법은 음악특성 연구를 바탕으로 의료, 소규모 매장과, 유통업체 3곳을 기준으로 하여 국외 전문적인 연구 자료와 국내 전문 매장음악방송의 데이터를 통하여 실험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마케팅에서 배경음악은 소비자에 심리적인 영향을 주어 ...
대중매체의 등장으로 음악을 어디서나 들을 수 있는 시대가 왔다. 하지만 음악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은 시간과 장소 등 상황에 따라 다르다. 일상생활에서 음악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하는 문제가 요즘처럼 대두된 때도 없었다. 최근 들어 기업의 마케팅활동 중에서 음악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음악을 마케팅에 적용시켜 음악 마케팅(Music Marketing)을 공공기관, 백화점, 식당, 레스토랑 등 여러곳에 배경음악, 매출향상, 쾌적한 주위 환경 조성의 목적, 매장의 이미지 등의 목적으로 다방면으로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배경음악의 선정방법과 어떠한 음악적 속성이 마케팅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는 미약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음악이 마케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며, 효과적인 음악선곡을 위하여 음악적 특성을 살펴보았으며, 선행연구를 통하여 효과적인 음악선정에 대해 실험연구 하였다. 연구방법은 음악특성 연구를 바탕으로 의료, 소규모 매장과, 유통업체 3곳을 기준으로 하여 국외 전문적인 연구 자료와 국내 전문 매장음악방송의 데이터를 통하여 실험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마케팅에서 배경음악은 소비자에 심리적인 영향을 주어 구매의도를 높게 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배경음악과 매장의 조화여부에 따라 마케팅 효과와 심리변화에 차이가 나타나며, 매장의 특징과 분위기에 따른 상품의 특색에 맞도록 잘 어울리는 곡으로 선곡되었을 경우 소비자들의 태도와 반응이 더욱 긍정적으로 나타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셋째, 음악의 선택에 있어 개인적인 취향과 객관적 특징과 주관적 특징에 의해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음악의 변화와 음악이 자연스럽게 어울릴수록 구매 의도는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정확한 결과가 이루어져 BGM의 사용에 있어 새로운 기준이 제시 되고, 신중한 배경음악이 선정되는 관리가 이루어져야 하며, 소비자가 만족하는 서비스 환경이 만들어져야 할 것이며, 효과적인 음악이 마케팅에 효율적으로 적용되기를 바란다.
대중매체의 등장으로 음악을 어디서나 들을 수 있는 시대가 왔다. 하지만 음악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은 시간과 장소 등 상황에 따라 다르다. 일상생활에서 음악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하는 문제가 요즘처럼 대두된 때도 없었다. 최근 들어 기업의 마케팅활동 중에서 음악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음악을 마케팅에 적용시켜 음악 마케팅(Music Marketing)을 공공기관, 백화점, 식당, 레스토랑 등 여러곳에 배경음악, 매출향상, 쾌적한 주위 환경 조성의 목적, 매장의 이미지 등의 목적으로 다방면으로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배경음악의 선정방법과 어떠한 음악적 속성이 마케팅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는 미약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음악이 마케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며, 효과적인 음악선곡을 위하여 음악적 특성을 살펴보았으며, 선행연구를 통하여 효과적인 음악선정에 대해 실험연구 하였다. 연구방법은 음악특성 연구를 바탕으로 의료, 소규모 매장과, 유통업체 3곳을 기준으로 하여 국외 전문적인 연구 자료와 국내 전문 매장음악방송의 데이터를 통하여 실험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마케팅에서 배경음악은 소비자에 심리적인 영향을 주어 구매의도를 높게 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배경음악과 매장의 조화여부에 따라 마케팅 효과와 심리변화에 차이가 나타나며, 매장의 특징과 분위기에 따른 상품의 특색에 맞도록 잘 어울리는 곡으로 선곡되었을 경우 소비자들의 태도와 반응이 더욱 긍정적으로 나타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셋째, 음악의 선택에 있어 개인적인 취향과 객관적 특징과 주관적 특징에 의해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음악의 변화와 음악이 자연스럽게 어울릴수록 구매 의도는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정확한 결과가 이루어져 BGM의 사용에 있어 새로운 기준이 제시 되고, 신중한 배경음악이 선정되는 관리가 이루어져야 하며, 소비자가 만족하는 서비스 환경이 만들어져야 할 것이며, 효과적인 음악이 마케팅에 효율적으로 적용되기를 바란다.
With the advent of mass media, The time has come which music can be heard anywhere. But, the effect of music on human is different according to circumstance such as time and places. In everyday life, the question how to use the music has never highlighted like these day. Recently, Music takes a lot ...
With the advent of mass media, The time has come which music can be heard anywhere. But, the effect of music on human is different according to circumstance such as time and places. In everyday life, the question how to use the music has never highlighted like these day. Recently, Music takes a lot of potion in company marketing activity. Company is applying the music to the marketing that is exploited to Public facility, Department store, bistro, restaurant, etc. for background music, sales campaign, purpose on making pleasant environment, refurbish shop image. But the study about which musical attribute is affecting on marketing effect and the selection method of background music is not sufficient. Accordingly, this study is showing how the effective music works for marketing, musical characteristic for effective selection of music and effective selection of music through prior studies. First, the background music could affect consumer's mental and it leads to increase buying intention for consumers. Secondly, the marketing effect and metal variation could be different according to the background music and its symphony. In case the music is selected well to meet features and atmosphere of the shop, the attitude and reaction of consumer is showed as more positive. Thirdly, there could be difference when you choose music depends on characteristic of subjective orobjective and personal preference, but possibility of purchasing music is high when modulation and whole music is harmonized. As a result of research, I wish the effective music is applied in marketing effectively.
With the advent of mass media, The time has come which music can be heard anywhere. But, the effect of music on human is different according to circumstance such as time and places. In everyday life, the question how to use the music has never highlighted like these day. Recently, Music takes a lot of potion in company marketing activity. Company is applying the music to the marketing that is exploited to Public facility, Department store, bistro, restaurant, etc. for background music, sales campaign, purpose on making pleasant environment, refurbish shop image. But the study about which musical attribute is affecting on marketing effect and the selection method of background music is not sufficient. Accordingly, this study is showing how the effective music works for marketing, musical characteristic for effective selection of music and effective selection of music through prior studies. First, the background music could affect consumer's mental and it leads to increase buying intention for consumers. Secondly, the marketing effect and metal variation could be different according to the background music and its symphony. In case the music is selected well to meet features and atmosphere of the shop, the attitude and reaction of consumer is showed as more positive. Thirdly, there could be difference when you choose music depends on characteristic of subjective orobjective and personal preference, but possibility of purchasing music is high when modulation and whole music is harmonized. As a result of research, I wish the effective music is applied in marketing effective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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